[사회복지] 노인 사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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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문제제기_노인사례관리의 필요성

본론
Ⅰ. 이론적 배경
1. 노인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2. 노인사례관리의 구성요소
3. 노인사례관리과정
4. 국내의 사례관리 모델
5. case management와 care management의 비교

Ⅱ. 사례관리 실천
1.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내용
2. 사례연구
사례1_독거노인
사례2_재가노인

결론
본문내용
서론

문제제기_노인사례관리의 필요성
현대사회가 산업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로 점차 발전됨에 따라 의학기술의 발달과 삶의 질 향상 등으로 인간의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노인 인구 비율이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한 다양한 노인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국제연합(UN)이 정한 바에 따라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전체 인구의 7% 이상을 차지하는 사회를 고령화 사회,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이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1%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로 구분된다. 한국에서는 2000년 7월 1일을 기준으로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7.1%를 차지해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통계청은 2020년경이면 노인인구의 비율이 14%를 넘어서서 본격적인 고령사회로 접어들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고령화는 선진국형 사회에서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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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론

Ⅰ. 이론적 배경
1. 노인사례관리의 개념과 목적
노인은 신체ㆍ심리ㆍ사회ㆍ경제의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갖는 반면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서비스에 접근하는 능력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다. 이에 노인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입된 방법론이 사례관리이다. 즉 노인사례관리는 ‘한 사람의 사례관리자가 복합적 욕구를 가진 노인에게 다양한 서비스 자원을 연결시켜 노인이 사회생활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노인사례관리의 목적은 ①보호서비스의 지속성확보 ②서비스체계들의 조정을 통한 서비스연계성 증진 ③노인의 개별적 욕구와 특성에 근거한 서비스 제공 ④서비스의 포괄성 ⑤효과적인 자원의 개발과 분배로 궁극적으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보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보장하고자 한다(김종일 외, 2006 : 261-263).

2. 노인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일반적인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는 도움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회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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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클라이언트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신체적ㆍ사회적ㆍ기능상의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스스로 욕구를 충족하기 어려운 사람들이다. 이런 클라이언트의 일반적인 특성은 첫째, 복합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사회 자원의 존재를 모르거나 사회자원과의 연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사회자원의 이용방법을 알지 못한다는 점과 둘째,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적ㆍ정신적으로 심하게 손상되어 있다. 셋째, 자신들을 보호해 줄 가족이 없거나 가족이 있어도 그들을 적절하게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 넷째, 공적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공식 자원체계의 보호를 필요로 한다. 다섯째, 자기보호능력이 상실되어 있으며 개별적인 옹호가 필요하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이근홍, 1998 : 93-95). 이러한 특성에 비추어 봤을 때 노인은 사례관리의 적합한 대상이 된다.

②사회자원
사례관리의 핵심기능 중 하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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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노인사례관리과정
사례관리과정은 클라이언트의 특성, 환경적 맥락, 기관이 고용한 사례관리자의 유형, 담당사례의 규모, 서비스전달체계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 중 Rothman(1994)이 개발한 포괄적인 사례관리과정은 노인클라이언트들의 복합적인 욕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사례관리에 요구되는 기술, 지식, 자원들이 모두 포함되어있어 노인사례관리에 특히 유용하다. 이 과정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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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유풍출판사, 2000) p.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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