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사례관리(Cas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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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의 사례관리 (Case Management)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정의
(1) Barker (1987)
(2) Anthony (1988)
(3) Moxley (1989)
(4) Weil 등 (1991)
2. 등장배경
1) 각국의 간략한 역사와 실제
① 미국
② 일본
③ 영국
2) 사례관리기법의 등장배경
① 탈시설화의 경향
② 서비스 전달의 지방 분권화
③ 복합적인 니드를 가진 인구의 증가
④ 기존 서비스의 단편성(조정과 통합의 요구)
⑤ 사회적 지지체계(social support system)와 지원망(support net - work)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증가(재가 복지 강조)
⑥ 비용 억제의 필요성
3) 한국에서 사례 관리기법의 등장배경
① 복합적인 서비스 니드를 가진 계층의 증가
② 기존의 서비스의 단편성 내지는 비효율성, 중복성 등의 시정 필요성
③ 치료 및 보호 장소의 변화(시설 중심에서 재가 중심으로 서비스 전환),
④ 이외에 공적 서비스와 비공식적 서비스간의 연계, 조정, 통합
3. 사례관리의 기능 및 과정
1) 사정 (assessment)
2) 계획 (planning)
3) 연결 (linkage)
4) 지속적 점검 및 평가 (monitoring)
5) 옹호 (advocacy)
4.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조정자
2) 옹호자
3) 상담가
5. 사례관리의 과정
1) 문제발견
2) 사정
3) 보호계획
4) 서비스 조정
①가족과의 연계
②기존의 유대강화 및 유지
③전문가와의 연계
④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한 새로운 사회적 지지망 구축
5) 모니터링
①환자 자기관리에 대한 점검
②상호적 관리에 대한 점검
③전문가 관리에 대한 점검
6) 재측정
6. 사례관리의 실례
1) 사례-1
2) 사례 2
7. 사회복지실천의 과제
1) 대학 사회복지학과(부)에서 사회복지실천을 가르쳐 줄 교수진이 부족하다.
2) 선임사회복지사가 부족하다.
3) 기관의 운영과 수지 맞추기에 급급하는 경우가 많다.
4)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평가는 주로 적법성과 노력성 혹은 효율성 평가에 그치고 있다.
5) 사회복지기관을 획기적으로 증설해야 한다.
10. 사례관리의 전망
1) 노인복지 사례관리의 전망
2) 아동복지 사례관리의 전망
(1)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2) 새로운 방법과 기능의 활용
(3)충족되지 않은 욕구개발과 그 평가활동의 촉진
(4)재원과 전문인력의 확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80년대 이후 미국, 영국, 캐나다, 일본 등 선진국의 사회복지 서비스 영역에서는 사회적인 지원망이나 사례관리라고 하는 새로운 용어들이 유행어처럼 사용되고 있다. 1976년 전미사회사업가협회는 사회사업의 관심이 치료에서 보호로 변화하고 있으며,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 보호를 위한 실천의 새로운 출발점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제안한바 있다. 이와 함께 지역 정신보건 분야, 가족관련 분야 및 노인복지 분야에서 각각 사례관리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그 후 1990년 <사회사업백과사전에서는 종래의 개별사회사업항목이 사라져 버리고 대신 사례관리 항목이 새롭게 등장하여 미국 사회사업계의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이러한 경향은 영국, 캐나다, 일본, 등지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노인복지, 장애인 복지. 정신보건 분야 등에서 사례관리의 개념을 도입하여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도움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오늘날 사회복지 서비스 영역에서 사례관리의 활용이 더욱 확대 보급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과 장애인 등에 대한 기존의 시설수용중심의 보호 정책으로부터 탈시설화 정책의 도입과 지역사회에 기초하는 재가복지 프로그램의 실시가 확대되면서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둘째, 사회복지 서비스가 중앙집권적이 서비스에서 지방분권적으로 전환되고, 사회복지 서비스이 공급주체가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이동되면서 사례관리에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복잡화 되어 가는데 반해 기존 사회복지 실천의 단일 서비스 체계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사례관리의 도입이 본격화 되었다. 넷째, 기존 사회복지 서비스의 대부분이 범주화 되어 분류되고 자원과 자격요건측면에서 서비스 공급주체의 다원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서비스의 단편성과 범주적인 분류에서 벗어나 상호연계,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다섯째, 사회적 지원체계와 지원망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증가하면서, 그리고 사회복지 서비스에 있어서 비용억제의 필요성과 서비스의 효과서, 책임성에 기초한 서비스 중복현상에 대한 점검의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사례관리의 욕구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사례와 응용을 살피기 위해 우선 사회 복지의 대상을 특성적으로 어떻게 분류해야 하는지와 그러한 실천 대상에 대해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 것인지를 살펴본다. 그런 후 몇 가지 사례들과 응용 과정 및 절차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참고자료 ♠
『한국노인복지학강론』, 현외성 외 5명, 유풍출판사, 2001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조추용․권현주, 유풍출판사, 2000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 김통원․김용득, 지샘, 1998
『사례관리』, 권진숙 ․ 전석균 공역, 하나醫學社, 1999
『사례관리의 기초』 전재일 ․ 이준상 공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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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rhdwn***
    (2013.04.03 09:2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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