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범위, 원인 이론, 환경적 요인과 청소년비행의 현황 및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과 사후대책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과 범위
Ⅲ. 청소년비행의 원인 이론
1. 차별교재 이론
2. 아노미 이론
Ⅳ. 청소년비행을 일으키는 환경적 요인
1. 학교환경
2. 사회환경
3. 비행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Ⅴ.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숨은 비행의 현황
1. 전체 숨은 비행과 요인별 비행종류와의 상관
2.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체 숨은 비행
3. 성별에 따른 요인별 비행종류
Ⅵ. 비행에 대한 청소년 인식 현황
1. 학생 문제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
2.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실행
3. 학생들의 문제행동에 대한 대처
Ⅶ. 청소년비행 예방 사업 사례
1. 수련거리 기본형의 개발
2. 수련거리의 보급
Ⅷ. 청소년비행의 예방대책과 사후대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며 이들을 건전하게 육성하는 일은 기성세대 모두에게 부여된 막중한 사명이다. 오늘날 우리의 청소년비행은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질적으로도 조폭화, 집단화, 지능화 경향을 보이며, 비행 연령의 연소화, 누범자의 증가라는 복잡한 양상까지 보이고 있다. 청소년은 모방심이 강하고 이성이 약하기 때문에 자연적 사회적 유혹에 빠지기 쉬우며 환경적 요인에 따라 비행이나 범죄성을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비행의 요인으로 가정환경을 들 수 있는데, 오늘날 가정은 전통적인 사회의 가정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산업화와 가족구조의 변천 등에 따라 가정의 교육적 기능의 약화, 무관심, 대화와 이해의 부족 등으로 청소년의 그릇된 인격형성과 도덕성의 결여 등이 비행과 범죄의 발생에 크게 작용하고 있으며, 학교 환경 요인으로는 오늘날의 학교 교육은 전인 교육이 설자리가 없는 입시위주의 교육, 지적 주입식 교육, 교사와 인격적 인간관계 형성의 결여 등으로 인간교육과 도덕교육이 제대로 이행하지 못함이 비행의 요인이요, 사회적 환경요인으로는 사회적으로 만연된 이기주의, 도시화에 의한 인구의 격심한 이동성, 주민의 이질성, 연대의식의 결여 그리고 문화적인 요인으로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같은 대중매체의 저속과 퇴폐성으로 인한 요인 등이 비행을 유발시키는 요인들이다.
Ⅱ. 청소년비행의 개념과 범위
비행의 개념은 광의로 규정하면 모든 반사회적 행동을 말하나 일반적으로 소년비행은 협의로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전자는 당국이 규정하는 기준에 위배되는머리의 모양, 의복, 행동의 양상 등을 비행으로 본다. 후자의 경우는 청소년의 행위가 소년법정에 소송의 대상이 되는 것을 말한다. 비행 청소년의 법률상 구분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범죄소년: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자. 여기에는 형사책임이 따른다.
둘째, 촉법소년: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소년으로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자. 형사책임이 뒤따르지 않는다.
- 참고문헌
-
김하연 : 청소년의 자아개념, 또래집단에 대한 동조, 비행간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31-35.
강대식 : 청소년 범죄의 요인과 유형에 관한 고찰. 청소년 문제 논설집, 제16집. 서울 청소년 지도 육성회, 1986:129-149.
최 현 : 비행청소년과 형사정책 연구의 기본방향. 형사 정책 연구제 3,4 합병 호. 형사정책 연구원, 1990.
정영윤 : 심리학 분야에서의 청소년 연구동향과 과제,1990:34-49.
전명희 : 청소년의 상태불안과 정신건강과의 관계연구. 한양대 대학원 석사논문, 1987:25.
한남제 : 범죄행위의 사회적 원인. 한사대 논문집 제1집, 1968:61-7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조직행동론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 봅시다
- [청각장애아 교육] 보청기, 인공와우의 사용
- 산업심리학 이론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실사례에 접목시켜 적용방법, 효과 등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