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중국어 교육 어떻게 할까 -어휘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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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어휘 지도가 중요한 이유
2. 어휘란?
3. 적당한 어휘량
Ⅱ. 어휘의 구분
1. 실사(명사, 형용사, 부사, 동사 등)와 허사(전치사, 접속사, 어기조사 등)
2. 합성어
3. 다음사와 동음사
4. 이합사
5. 신조어와 유행어
6. 외래어 표기법
7. 숙어(성어, 속담, 관용어, 헐후어)
Ⅲ. 어휘 지도 방법
1. 어휘 지도의 원리
2. 어휘 지도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외국어 학습의 내용은 발음, 어법, 어휘의 3대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외국어 능력을 키우는 것이 바로 이 3대 성분이 결합하여 일정 생각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듣고, 말하고, 읽고, 쓰는 것을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 중국어 학습에 있어서 어휘 습득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분야이다. 특히 고등학교 중국어 학습 수준에서 어휘는 전체 의사소통을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업에서 교사들이 어휘지도에 투여하는 시간의 양은 그다지 많지 않으며, 읽기나 듣기 능력을 발달시켜주는데 보조적으로 쓰이는 도구라는 관점에서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중국어의 모국어 화자들과 대화할 때 우리는 흔히 문법적으로 결함이 있는 문장을 말하거나 의사소통 능력의 한계 때문에 완전한 문장을 말하지 못하고 단어만을 말하게 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되는데, 그럼에도 의사소통이 단절되지 않고 그대로 대화가 진행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기본적인 의사전달에 있어 어휘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중국어 학습자들에게 중국어의 어휘를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길을 찾는 것은 중국어 교육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위상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초보적인 중국어 학습에서 어휘의 사용과 이해가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학습자가 습득해야 하는 어휘의 양은 매우 많으며 어휘를 알고 있다고 해서 올바른 사용으로 직결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수많은 어휘 중에 적절한 어휘를 선정하여 효율적인 방법으로 지도하고, 반복적으로 범하는 어휘 사용의 오류를 최소화하는 것이 중국어 어휘지도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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