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갱 서버이(Gang survey)에 대하여(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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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0.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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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조사]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갱서베이(Gang Survey)는 갱(Gang)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훈련된 조사원들이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을 찾아가는 일반적인 서베이와는 달리 일단의 참석자들을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한번에 조사를 진행하는 서베이 형태를 말합니다. 본 보고서는 다양한 조사방법 중 갱서베이(Gang Survey)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확립과 실사 진행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갱서베이(Gang Survey)에 대한 이해
1. 갱서베이(Gang Survey)의 정의
2. CLT (Central Location Test)의 정의
3. 갱서베이(Gang Survey)와 CLT (Central Location Test)의 비교
4. 갱서베이(Gang Survey)와 개별면접(Face-to-Face Interview)의 비교
5. 갱서베이(Gang Survey)의 개별면접 대비 추천 조사

Ⅲ. 갱서베이(Gang Survey) 실사 준비 과정
1. 수퍼바이저, 실사보조원, 면접원의 선정
2. 조사 대상자 선정
3. Pre-test 진행
4. 설문지, 보기카드, 컨셉카드 준비

Ⅳ. 갱서베이(Gang Survey) 실사 과정
1. 수퍼바이저(Supervisor) 교육
2. 설문지, 보기카드, 컨셉카드 준비
3. 조사 대상자 관리
4. 갱서베이(Gang Survey) 진행
5. 설문지 Editing 작업
6. 검증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거의 모든 사회 조사는 표본 조사의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추출된 표본 집단에 대한 접근방법에 따라 그 종류를 구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현재, 사회조사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조사 방법은 개별면접, 전화조사, 우편조사 등이다. 이들 조사방법은 각각 고유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조사의 형태가 보다 우월하다고 단적으로 말할 수는 없다. 다만, 조사의 상황에 따라 최선이라고 판단되는 조사 방법을 이용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몇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최선의 조사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조사 주제, 조사 대상, 조사 목적, 조사 기간과 조사 비용 등의 측면을 모두 고려해야 함은 기본이다.
이러한 조사 방법들은 공통적으로 조사원들이 일반 소비자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제품관련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의 전반적은 상황을 파악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및 이용실태와 경쟁제품에 대한 평가에 관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서 기업의 마케팅 조사 중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방법들이다. 조사의 진행은 기업에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정보 수집에 필요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표본계획에 따라 조사대상 표본을 결정하여, 훈련된 조사원들을 통하여 면접 또는 전화조사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조사 자료는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므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본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이제부터는 이런 다양한 조사 방법 중의 하나인 갱서베이(Gang Survey)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장단점, 그리고 실제로 실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알아두어야 할 점들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Ⅱ. 갱서베이(Gang Survey)에 대한 이해

1. 갱서베이(Gang Survey)의 정의
갱서베이(Gang Survey)는 갱(Gang)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훈련된 조사원들이 직접적으로 소비자들을 찾아가는 일반적인 서베이와는 달리 일단의 참석자들을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한번에 조사를 진행하는 서베이 형태를 말한다. 이는 기존의 서베이 기법들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사 진행자가 직접 신제품 또는 광고카피 등과 같은 보조물(시제품/사진/슬라이드/비디오 등)을 이용하여 조사 목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며, 자료수집 과정에서도 통제가 가능하므로 보다 높은 질의 자료를 수집할 수 있고, 조사 과정이 외부에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서베이 조사에서 수집되는 자료 외에 시제품이나 새로운 광고 카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와 포장이나 상표 이미지와 관련된 고객들의 반응, 그리고 신제품의 적정 가격 책정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신제품의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조사하고자 할 때, 조사하고자 하는 응답자들을 집단에 따라 공간이 허락하는 한에서 일정 수의 사람들(통상 1회의 갱서베이 진행에 응답자의 수는 30명 내외로 한다)을 모이게 하고, 조사 내용에 따라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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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od!!
  • tjgo***
    (2008.10.22 18: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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