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기관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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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 롯데 문화센터 부산본점
① 프로그램과 프로세스의 개요
② 교수자가 학습과정에서 사용하는 교수-학습기법의 사례 개요
③ 교수학습기법의 분석 및 평가
④ 개선안
III. 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인류사회는 각종 통신기술과 정보처리기술의 눈부신 발달로 이른바 지식정보사회라는 새로운 큰 변혁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기술의 획기적 발전과 융합은 정보혁명을 일으켜 정치, 경제, 사회, 문화는 물론 우리의 의식구조에까지 대변혁을 가져오고 있으며 통신기술은 지식정보사회에서의 다양하고 개별적인 정보들을 체계화하고 정보전달시간을 한층 더 단축시켜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교육은 더 이상 인간의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과정으로만 그 역할을 제한하지 않는다. 교육은 인간의 삶과 분리될 수 없는 생활세계의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이 이런 변화들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평생학습이 우리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게 된 것은 교육현상이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다른 부분들과 상호작용 속에서 드러난다. 이렇듯 평생교육은 급변하는 지식정보사회에 적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돕는 핵심적인 교육방법이 되고 있다.
21세기를 지향하는 평생학습체제의 비전으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의 건설이 요구된다. 이는 평생학습사회의 목표를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한다는 것이다. 하나는 열린학습 체제를 지향한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수요자 중심의 학습 체제를 구축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즉, 열린학습 체제는 평생학습을 통해 교육시기, 교육장소, 교육대상, 교육 담당자,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다양성과 개방성, 상대성을 전제로 어떠한 방식으로나 자유롭게 배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급변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의 방법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또한 교육의 영역도 점차 평생교육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국민의 평생학습을 조장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국민의 평생학습을 권장하고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평생교육법 체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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