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정신분석학 이론
1.프로이드
2.에릭슨
Ⅲ. 행동주의 이론
1.파블로프와 왓슨의 실험(고전적 조건 형성)
2.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3.벤두라 : 모방학습
Ⅳ . 인지발달이론
Ⅴ. 기타 관련 이론
1. 동물행동학적 이론
2. 생태학적 체계이론
3. 적응유연성 이론
Ⅵ.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아동발달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와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연관되는가의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는 무엇보다 연령별 아동발달에 대한 포괄적인 기준을 알아야만 동일한 사건이나 행동이 어떤 연령에서는 문제가 되지만 다른 연령에서는 보편적인 특성일 수 있음을 이해해야한다. 특히 아동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이나 증상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정상적인 발달관계에 근거한 특성인지를 사정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주요 학자들이 강조하는 아동발달이론 각각의 발달단계, 각 이론의 특성에 관해 구체적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아동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Ⅱ. 정신분석학 이론

1.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적 관점은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으로부터 기원한다. 이 이론은 인간은 타고난 성 본능과 공격본능에 따라 움직이며 이 본능은 통제되어야만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성격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누었다. 원초아는 무의식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소로서 출생시부터 존재하며 지금 당장 충동을 만족시키려는 에너지로 만족이나 기쁨을 최대화하기 위해 오직 쾌락원리에 따라 움직인다고 했으며, 자아는 현실과 타협하고 현실을 인식하는 현실원리에 따라 움직인다고 했다. 초자아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측면의 성격으로 개인의 도덕적 양심으로서 2세 이후에 점진적으로 발달하며, 초자아의 가장 주된 목표는 옳고 그름을 구별하여 그 결과를 자아에게 전달하며 자아는 원초아를 조절함으로써 부모와 사회의 지지를 얻도록 하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적인 관점에서는 불안의 개념이 행동장애를 설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불안은 수용될 수 없는 원초아의 충동이 의식 밖으로 나오려고 한다고 자아에게 위협신호를 보내는 것이다. 또한, 프로이트는 사람의 단순한 부주의나 실수 같은 착오행동을 그 사람의 심층심리, 즉 무의식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참고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불안을 다루기 위해 자아는 억압이나 투사 같은 방어기제를 만드는데, 이러한 방어기제가 적응적일 수도 있지만 심리적인 징후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또한,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리비도(Libido)라고 가정하고 리비도의 집중부위에 따라 발달 단계를 나누었다. 그는 생후 5년 동안 뚜렷한 성격형성의 절정기를 거친다고 주장 했으며, 그 후의 성장은 성격의 기본적 구조가 마무리되는 과정이라고 했다. 그는 인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이론 레포트
  • 아동 발달 이론*아동발달 영역-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으로 분류* 아동 발달 단계- 영아기 (0~2세). 걸음마기 (만 2세~4세), 학령기 (만 6~11세), 청소년기(만11~18세)로 구분1. 아동 발달 이론의 쟁점- 신체적, 성적,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일어남1) 인간의 발달이 유전적 요인인가, 환경적 요인인가에 관한 것-유전적 요인을 강조하는 전성설은 인간이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형상을 갖춘 채로 합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사상가인 피아제의 인지발달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사상가인 피아제의 인지발달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발달 단계를 총 4간계 즉,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이론으로서 아동의 인지발달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표본이 되는 이론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본 레포트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서 설명해 봄으로서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기로 하

  • 아동발달의 정의와 특성,영향요인 분석과 아동발달 이론분석 및 나의의견정리 -아동발달 연구레포트
  • 아동발달정의와 특성이론연구나의의견-목차-1. 아동발달의 정의2. 아동발달의 과정3. 아동발달의 특성4. 아동발달의 단계5.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6. 아동발달이론 연구(1) 프로이트 이론연구(2) 에릭슨 이론연구(3) 피아제 이론연구7. 아동발달 최근 연구동향8. 결론 및 나의의견1. 아동발달의 정의아동발달이란 아동기 동안에 나타나는 생물학적, 사회적, 인지적 및 정서적 행동에서의 변화를 의미하며 우리가 전 생애를 통

  • 아동발달 이론 레포트
  •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 - 프로이드에 의하면 아동은 태어나서부터 다섯 살 때까지 약 5년 동안 구분이 뚜렷한 일련의 단계를 거치게 되며, 따라서 태어날 때부터 다섯 살 때까지가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시기가 된다고 보았다. - 각각의 발달단계는 신체의 특정한 부분의 반응형태에 따라 정의 될 수 있음 - 한 살까지의 첫 단계는 입의 역학적 활동의 주요 부분이 되는 구강기 - 두 살까지는 배설기관의 훈련을 하는 시기로 이른바 항문기 - 그

  • 아동발달 - 발달이론 중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에 대해 기술하고, 선택의 이유를 자신의 아동기 경험에서 찾아 설명해봅시다
  • 서론아동발달은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지원을 제공하는 중요한 연구 분야 중 하나로, 아동의 물리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의 미래와 사회의 미래를 고려하는 데 필수적이다. 아동발달 이론은 이러한 복잡한 과정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도구로 사용되며, 다양한 발달 이론 중에서도 특히 한 이론이 가장 설득력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더불어, 이 레포트에서는 제가 아동기를 경험한 내용을 토대로 선택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