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 사회복지기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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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도입배경

Ⅳ.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목적

Ⅴ. 사회복지기관 평가과정

Ⅵ.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문제점

Ⅶ. 사회복지관 평가의 개선방안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평가의 분류
평가는 상당히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이지만, 크게 두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될수 있다. 그 중 한 가지는 효과성 평가와 같은 총괄(summative) 평가로서, 무엇을 했는가?, 얼마나 잘 했는가?, 할 만한 가치가 있었는가? 등에 초점을 둔다. 다른 한가지인 형성(formative) 평가는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사결정자에게 프로그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하고 있는가? 그리고 단기적인 시간 틀 속에서 얼마나 잘 하고 있는가? 에 관심을 둔다.

구 분
총괄 평가
형성 평가
평가 내용
무엇을 했는가?
얼마나 잘 햇는가?
할 만한 가치가 있었는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어떻게 하고 있는가?
얼마나 잘 하고 있는가?
평가 시점
일정 기간이 지난 후 혹은 완료된 시점에서 이루어짐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시행중인 경우
평가 목적
프로그램의 성패를 판정하여 지속 중단의 총괄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음
프로그램의 개선 혹은 향상
<표 2> 평가의 유형 신복기 외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7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평가는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유형화되는데, 김명수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서울: 박영사, 2003
는 분류기준으로써 평가주체, 평가시기, 평가목적을 제시하고 있으며, 노화준 노화준 『정책 평가론』, 서울: 법문사, 2003
은 평가주체, 평가단계, 평가 횟수, 평가목적을 거론하고 있다. 먼저 평가주체에 따라 자체평가, 내부평가, 외부평가로 나누는 것에 대해서는 대체로 이견이 없는 편이다. 그러나 노화준은 평가단계에 따라 사전평가, 과정평가, 사후평가로 구분하는 반면 김명수는 평가시기에 따라 형성적 평가, 포괄적 평가로 나누고 있다. 평가를 수행하는 횟수에 따른 분류는 1회의 종합 평가, 수시평가, 주기적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는 학자마다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Nachmias(1979)는 과정평가와 영향평가로 구분하고 있다. 과정평가는 정책․사업이 정채진 지침에 따라 집행된 정도를 검토하는 평가이고, 영향평가는 정책․사업이 의도한 방향으로 어떤 변화를 야기한 정도를 검토하는 평가이다.
Rossi and Freeman(1993)은 프로그램의 개념화와 설계를 위한 평가, 프로그램 집행의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효용성에 대한 평가로 구분하고 있다.
Scriven(1969)은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로 구분하고 있다. 형성평가는 보다 나은 사업계획을 구상하고 이미 실시되고 있는 사업을 개선하는 평가이고, 총괄평가는 사업종료후에 실시하며 외부고객의 요구에 충족시키는 평가이다.
Suchman(1967)은 노력평가, 성과(효과)평가, 성과의 충분성 평가, 능률성 평가, 과정평가로 구분하고 있다. 노력평가는 수행되는 활동의 양과 질을 평가하는 것이며, 성과(효과)평가는 노력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또 성과의 충분성평가는 정책․사업의 성과가 전체문제를 해결한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며, 능률성 평가는 노력과 성과의 비율을 측정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과정평가는 정책․사업의 성패 원인을 분석하는 평가이다.
Wholey, J.(1999)는 연방사업의 영향평가, 연방사업 전략평가, 개별 지방사업의 평가, 지방사업의 상대적 평가로 구분한다. 우선 연방사업의 영향평가는 사업이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서 전반적인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이고, 연방사업 전략평가는 한 사업 내에서 사용된 상이한 전략과 변수들의 상대적 효과를 측정하는 평가이다. 개별지방사업의 평가는 지방에서 실시된 개별사업이 목적달성에 따른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이고, 지방사업의 상대적 평가는 연방사업의 목적달성을 위한 상이한 지방사업의 상대적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Ⅲ. 사회복지기관 평가의 도입배경
최근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분야에서 큰 변화는 공급주체의 다양화와 책무성(accountability), 관리운영의 효율성, 기급배분의 투명성 등의 제고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또한 이러한 변화가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접근 배경이 되면서 그 운영철학과 전략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사회복지기관의 운영상의 책무성(accountability)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 IMF 및 경기침체가 장기간 지속되는 상황 하에서 사회복지욕구는 계속 증대하는데 비해 가용 자원이 제약됨에 따라 자원의 효율적 배분 및 활용이 국가적 관심사로 대두되었다. 즉, 사회복지기관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정도는 어떠한지 등을 판단하기 위해 평가제도의 도입이 요청되었다.
특히, 운영비의 거의 상당부문을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사회복지기관의 경우, 재원활용의 효과성을 입증함으로써 공적자금 사용의 타당성을 검증할 필요성이 제기되며, 국가의 책임영역인 시설보호영역에서 공적자금이 부족하다면 얼마만큼 어느 부분에서 부족할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사회전체의 합리화․투명화 노력에 따라 특히 전근대적이고 주먹구구식의 비공개적 시설운영을 지양하고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투명화 하는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2003년 이후 생산적 복지의 등장은 사회복지시설 운영에 있어서의 효율성 제고를 더욱 촉진하였다. 나아가 사회복지기관 이용자에게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하며, 특히 이용시설을 중심으로 자립가능한 자에게는 자립 또는 자활할 수 있도록 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생활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함께 1998년 사회복지사업법의 개정을 통해 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 제27조 제27조(시설의 평가)①보건복지부장관 및 시․도지사는 법 제43조의 규정에 의하여 3년마다 1회이상 시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야 한다. [개정 2000. 1. 26]
②제1항의 규정에 의한 시설의 평가기준은 다음 각호와 같다. [개정 2000. 1. 26]
1. 입소정원 적정성 2. 종사자의 전문성 3. 시설의 환경
4. 시설거주자에 대한 서비스의 만족도 5. 기타 시설의 운영개선에 필요한 사항
③제1항의 규정에 의한 평가의 방법 기타 평가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한다.
에서 3년마다 1회 이상 종사자의 전문성, 시설환경, 서비스의 만족도 등에 대해 평가하도록 법제화됨으로써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
참고문헌
[1] 신복기 외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07

[2] 김기태 외『지역사회복지론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 대왕사, 2008

[3] 김명수 『공공정책평가론』, 서울: 박영사, 2003

[4] 노화준 『정책 평가론』, 서울: 법문사, 2003

[5] 최재성 외, 『98년도 서울특별시 사회복지관 실적평가 결과보고서』,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99
최재성, 『사회복지분야의 평가경향과 과제』,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4호, 2001

[6] 김통원․박세경, 『사회복지관 평가결과 및 정책제언』, 사회복지포럼, 2004
김통원, 『한국 사회복지시설평가의 현황과 발전방안』, 사회복지시설평가 국제학술세미나 자료집, 2005

[7] 김승권, 『사회복지시설 평가제도의 발전과정과 개선방안』, 보건복지포럼, 2004

[8] 변재관 외, 『사회복지시설 평가지표 개발 및 평가결과』, 한국보건사회연구소, 2000

[9] 박광덕, 『사회복지정책의 평가지표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행정학회, 2002

[10] 이정호 외,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길잡이』, 한국사회복지사협회, 1999

[11] 정상기, 『사회복지분야 평가제도의 발전적 방향에 관한 연구』, 2005

[12]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부설 사회복지시설평가단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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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가 상세하게 잘 나와있네요
  • nsb6***
    (2010.06.03 08: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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