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정책] 고교평준화정책의 개념, 도입배경, 목적과 고교평준화정책의 역할, 내용, 문제점 및 고교평준화정책의 개선방안 그리고 고교평준화정책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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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교평준화정책의 개념

Ⅲ. 고교평준화정책의 도입배경

Ⅳ. 고교평준화정책의 목적과 역할
1. 과열입시 경쟁을 해소 측면
2. 교육과정의 정상화 측면
3. 사교육 예방 측면
4. 명문고등학교들의 대도시 집중 문제

Ⅴ. 고교평준화정책의 내용
1. 고교평준화정책의 목적과 시행 배경
1) 교육적 측면
2) 사회․경제적 측면
3) 평준화정책의 목표
2. 고교평준화정책의 이념과 내용
1) 평준화정책의 이념
2) 평준화정책의 내용
3. 고교평준화정책의 경과

Ⅵ. 고교평준화정책의 문제점

Ⅶ. 고교평준화정책의 개선방안
1. 학급내 편차를 극복을 위한 수준별 수업자료 활용
2. 학교 선택권 보장과 특목고, 특성화고 활용
3. 대안교육의 확대 실시
4. 사학의 재정난과 자율성 완화
5. 기초․기본학력 부진학생지도

Ⅷ. 고교평준화정책의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교평준화는 평등권과 학교선택권,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교육의 수월성 문제 등이 얽혀 그 동안 학계에서도 뜨거운 감자가 되어왔다. 현재 평준화제도를 시행하는 지역은 서울.부산 등 7개 특별, 광역시와 함께 수원, 전주, 청주, 창원, 제주 등 16개시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교육부가 평준화 실시 권한을 시도 교육감에게 위임하는 내용의 ꡐ초. 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ꡑ을 입법 예고하자 비평준화 제도를 택하고 있는 지역에서 고교입시제도 개선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현재 평준화를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는 시는 경기 안산, 광명, 의정부를 비롯해 강원 춘천, 원주, 강릉, 경남 김해, 경북 포항, 안동, 전남 목포, 여수, 순천 등이다. 경기지역의 경우 광명교육연대 등 12개 시민단체가 고교평준화 도입을 위한 시민연대를 결성,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며 도교육청을 압박하고 있다. 포항지역 21개 단체로 구성된 ꡐ포항 고교평준화 추진위원회ꡑ도 최근 활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김해 YMCA등 12개 단체도 올 초 ꡐ김해지역 고교평준화 실현을 위한 시민연대회의ꡑ를 구성,ꡒ입시과열, 과다한 사교육비 부담 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고교평준화가 시급하다ꡓ며 서명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지역에서 고교 비평준화 유지를 지지하는 모임도 속속 생겨나면서 평준화 도입 여부를 둘러싸고 극단적인 대립양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강원도 교육청의 경우 최근 평준화 도입 여부를 놓고 관련 단체와 공청회, 여론조사 등을 협의했으나 여론조사 방법 등 의견이 엇갈려 논의가 중단된 상태다. 이와 관련, 강원지역 고교평준화추진위원회는 도교육청 앞에서 학부모 등 300여명이 참가한 집회를 갖고 입시 개선과 관련된 여론조작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반면 지역사랑바른교육협의회는 비평준화를 존속 시키자
참고문헌
◎ 강태중(2002),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에 대한 논의의 검토,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발표자료
◎ 곽민욱, 평준화 보완론, 가면을 벗어라, 교육비평 제 15호
◎ 이경수(2004.3), 고교평준화정책의 파탄 누가 서울대학교에 들어가는가?, 월간조선
◎ 이주호(2001), 학교정책의 개혁 의제, 교육행정학연구, 제19권 제3호, 79-99
◎ 박정원, 교육시장화와 공공성, 교육비평 제 6호
◎ 박정수(1997), 한국 사교육의 확장과 교육기회의 형평, 교육재정경제연구
◎ 한국교육개발원(1985),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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