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정신지체아] 정신지체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과 정신지체아의 사회발달, 정서발달, 사회적 기술 습득 및 정신지체아의 학습특성, 지도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의 정의

Ⅲ. 정신지체의 분류

Ⅳ. 정신지체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 발달
3. 학습적 특성

Ⅴ. 정신지체의 원인

Ⅵ. 정신지체아의 사회․정서 발달

Ⅶ. 정신지체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

Ⅷ. 정신지체아의 교육
1. 정신지체아 교육에 있어서의 생활교육
2. 가정에서의 정신지체아동

Ⅸ. 정신지체아의 학습특성과 지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980년 UN산하의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장애분류를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개념적 준거 틀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르면 장애의 세 가지 차원은 손상(impairments), 능력장애( disability), 사회적 불리(handicaps)로 되어 있다. 우리 나라에서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법령은 ꡐ장애인복지법ꡑ으로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는 ꡐ장애인의 정의를 주요 외부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와 정신지체, 정신질환에 의한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겪는 사람으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ꡑ고 되어 있다. 정신지체인이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적응행동에 현저히 곤란한 자를 정신지체인이라 한다. 만 18세 이상 30세 미만으로 앞으로 직업을 갖고, 사회에 통합하기 위하여 장애인복지관에서 직업적응훈련을 받고 있는 정신지체 2 - 3급으로 등록된 남․여 정신지체인을 말한다.

Ⅱ. 정신지체의 정의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ntion)는 연차 이사회(AAMR Board of Directors)에서 정의 특별위원회(Ad Hoc)가 4년여에 걸쳐 구안한 새로운 정신지체 정의를 승인하였다. 그 정의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는 나타난 기능이 실제로 제한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여기서 실제로 제한되었다는 것은 지적 기능이 평균보다 훨씬 이하인 동시에 적응행동의 하위영역, 즉 의사소통, 자립, 가정생활, 사회적 능력,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향성, 건강과 안전, 기초학력, 여가와 작업 등에서 두 영역 이상이 관련된 제한성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AAMR News & Notes, 1992, Ⅰ). 이 정의를 구안하기 위해서 정의 특별위원회는 4년여의 연구를 하였는데 이사회와
참고문헌
권요한 외 7인 공역(2000), 특수교육학 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부(2000),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교사용지도서
지관
박태희, 발달이 늦은 우리 아이 잘할수 있어요!, 혜성출판
장은경(1995), 정신장애인의 고용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전익준(1989), 정신지체자 가정교육 지침서, 서울 : 서울시 정신박약자 복최중옥, 박희찬, 김진희(2002), 정신지체아 교육. 서울 : 양서원
황의경, 배광주 공저(1991), 심신장애인 재활복지론, 홍익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개념,특성,사회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미술활동,레크레이션활동,사회적기술,진단평가
  • 학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미술활동과 레크레이션(레크리에이션)활동,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적기술과 진단평가 분석Ⅰ. 개요Ⅱ.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개념Ⅲ.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특성1. 학습 특성1) 정보처리과정2) 언어습득과 사용2. 행동 특성1) 신체 및 운동능력2) 개인적 및 사회적 특성Ⅳ.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수량학습1. 학습자의 특성2. 학습지도의 문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발달장애라는 개념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인지적, 기능적 기능과 감각능력, 의사소통 능력, 사회적 행동 면에서 평균의 사람들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교육과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한국 전통민속놀이 생활화,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전통민속놀이 교육사례
  •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아동놀이,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교육 사례 분석Ⅰ. 개요Ⅱ.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미Ⅲ.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분류1. 널뛰기1) 준비물2) 진행방법3) 진행 후 효과2. 굴렁쇠1) 준비물2) 진행방법3) 진행 후 효과3. 비석치기1) 준비물2) 진행방법Ⅳ.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의의1. 지적 발달의 기초2. 신체적 능력 숙달3. 자아개념, 사회성의 발달 촉진4. 정서발달5. 언어발달 촉진6. 흥미와 주의집중 능력 신장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지체의 정의와 분류 - P. 102) 정신지체아동의 출현율 - P. 113) 정신지체의 원인 - P. 124)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 P. 125)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 P. 133. 행동장애 학생 - P. 14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P. 14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 P. 153)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특성 - P. 164)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P. 174. 학습부진 학생 - P. 191) 학습부진학생의 정의 - P. 19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 P. 203) 학습부진학생의 원인 - P. 204) 학습부진학생의 지도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목차A. 정신지체(지적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I. 개념II. 정신지체의 유병률III. 분류1. 경도 정신지체2. 중등도 정신지체3. 중도 정신지체4. 최중도 정신지체IV. 특성1. 신체 및 건강상 특징2. 언어특성3. 기억발달4. 사회적, 행동적 특성5. 학습 특성6. 학업성취7. 직업과 작업8. 정서적 특성IV. 정신지체의 요인V. 정신지체의 판별 및 평가방법VI. 치료적 접근B. 정신지체아(지적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