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환대기업론] 대한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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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대한항공 소개
3. 영업 실적
4. 경영 전략
1) 홍보 및 광고
(1) 승무원 유니폼
(2) 홍보 및 광고전략
① 로고
② TV 광고
③ 인터넷
2) 차별화된 서비스
(1) UM (Unaccompanied Minor)서비스
(2) 한가족 서비스 (Family Care Service)
(3) 특별 기내식
(4)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3) 시설 투자
(1) 첨단항공기 도입
(2)항공기 기내 시설 차별화
4) 종업원 교육 육성과 서비스 교육
(1) 내부 마케팅
(2) 핵심인재 기용
5. 대한항공의 사업 다각화
1) 항공운송사업
2) 항공우주사업
3) 기내식사업
4) 호텔기판사업
(1) 호텔 사업
(2) 리무진 사업
(3) 기내판매 사업
5) AIR KOREA
6) 그 외 활동
(1) 황사방지 숲 조성 등 친환경 활동
(2) 글로벌 문화사업 후원으로 자긍심 고취
(3) 국가 미래 위한 육영사업 전개
(4) 재해복구 및 불우이웃돕기
6.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비교분석
1) 기업철학
2) 경영이념
3) 경영철학
4) 내부마케팅
(1) 대한항공
(2) 아시아나 항공
5) 항공서비스
(1) 항공 예약
(2) 항공 스케줄
(3) 항공운임
(4) 항공사 서비스
5) 대한항공의 SWOT 분석
(1) STRENGTHS
(2) WEAKNESSS
(3) OPPORTUNITIES
(4) THREATS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항공운송사업은 단순한 교통수단으로서의 사업이 아니다. 특히 관광의 시대가 도래함으로 인해서 국내&외로 휴양이나 비즈니스 관광 등의 목적을 가지고 이동하지만, 여객기내에서 한 사람의 고객에게 제공되는 직원들의 관심과 서비스 등 환대산업적 측면에서 항공운송사업은 다른 교통수단사업에 비해 타의 추종을 불허 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최근 유럽시장에서 고객에게 불필요한 서비스를 배제 시키고 최소한의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많은 수의 저가 항공사들이 탄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항공사를 떠올리면 안락하고 편안함, 그리고 단정한 외모의 승무원들이 제공하는 친절한 서비스를 떠올리는게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의 항공운송사업의 리더는 단연 대한항공 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탄생하여 전통과 신기술을 모두 갖춘 대표적인 항공사이다. ‘하늘 가득히 사랑을’ 실어 나른 지 35년째. 항공운송사업 뿐 아니라 항공기 정비, 기내식 제조, 항공우주, 호텔 면세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2005년, 창사 35주년을 맞으며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서의 도약을 선언했다. 그리고 비전에 걸맞는 CI의 구축, 세계 최고 수준의 기내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고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한 한번도 변하지 않았던 승무원 유니폼을 최신의 감각으로 전면 교체함으로 인해 더욱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 구축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2. 대한항공 소개

대한항공은 1948년 10월 신용욱이 설립한 대한국민항공사(영어: Korea National Airlines)의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1962년 대한민국 정부가 출자하여 대한항공공사(大韓航空公社)를 설립하였다. 1969년 2월 28일에 한진그룹이 이를 정부로 부터 불하받아 주식회사가 되었다. 현재의 기업명은 (주)대한항공으로 그룹사를 한진으로 하고 기업형태는 거래소, 외부감사법인으로 지정되어 있다. 현재 총 16,825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면세, 항공우주산업 등의 사업을 하고 있으며 항공기는 2008년 현재 126대로, 전체 37개국 114개 도시로 운항하고 있다. 2005년 초 30개국 90개 도시에 취항하던 대한항공은 불과 3년 사이에 37개국 114개 도시로 취항지를 늘렸다. 1969년 항공기 8대로 문을 연 대한항공은 현재 132대를 보유하며 국제 화물수송 세계 1위, 국제 여객수송 세계 16위로 도약했다.
그리고 대한항공은 가장 최근에 스카이패스의 고객관리 서비스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미국
참고문헌
대한항공 홈페이지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관광 교통학」이항구 (남영 문화사)
「교통 산업론」반병길 (박영사)
「항공 운송업 개론」정상천 (인하공전 출판부)
「관광 교통론」김창수 (대명사)
「현대 서비스론」김충호 (형설 출판사)
「항공경영학」,허희영, 명경사, 2002
「서비스만이 살 길이다」, 송원길, 좋은사람들
「서비스마케팅」, 이명식, 형설출판사
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월간 항공한국경제신문
매일경제신문
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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