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개념
1. 공학적 개념 (정범모 교수의 정의)
2. 성년식 개념 (피터즈의 정의)
3. 사회화 개념 (뒤르껭의 정의)


Ⅱ.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2. 외재적 목적
3.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의 바람직한 관계


Ⅳ. 결론 - 시민을 기르는 교육
본문내용
Ⅱ. 교육의 개념

1. 공학적 개념 (정범모 교수의 정의)

교육은 실제에 포함되는 요인과 활동의 견지에서의 정의 또는 간단하게 조작적 정의라고 말하고 있으며 이는 인간행동, 변화, 계획적이라는 세 개의 요소 또는 세 개의 중핵 개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세 요소는 첫째, 교육은 인간을 다룬다. 교육은 사회적 기능에 직접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능을 수행하는 인간을 만드는 일에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을 기른다'는 말에서 인간은 인간의 행동을 가리키는 것이며 행동이라는 것은 과학적인 의미에서의 동작이라는 형태의 외형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지식사고, 가치관, 동기체제, 성격특성, 자아개념 등 인간의 모든 심리적 특성 즉 내면적인 행동도 포함한다. 둘째, 교육은 인간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데에 관심이 있다. 여기서 변화라는 것은 육성, 조성, 함양, 계발, 교정, 개선, 성숙, 발달, 증대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교육이 인간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이므로, 교육이나 교육학은 인간행동의 변화가능성을 논리적으로 가정한다. 그러므로 참교육으로서의 의미를 가지려고 하며 인간행동의 변화를 실지로 일으킬 수 있어야 하며 교육력이라는 것은 인간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말하는 것이고 또한 교육은 유료하고 강력성이 있어야 하여 강력한 교육은 목적으로 하는 변화를 단시일에, 일반적으로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인간행동의 변화는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지만 그것이 교육의 경우에 속하기 위해서는 그 변화가 계획에 의한 것이어야 한다. 계획 즉 교육 프로그램은 인간행동, 변화, 계획이라는 세 가지 요소 중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한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신일(2000),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 김영화(2001), 한국교육연감, 한국교육신문사
3. 권대봉(2002.12.), 고교 4학년제 정착되나, 문화일보 2002.12.3. 6면 포럼
4. 권대봉․신현석(2002), 한국 공교육정상화를 가정․학교․지역사회․기업․정부의 역할, 고려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책을 정리하는 정도의 느낌이라서 새로운 생각을 원하는 분께는 부족할 듯.
  • amo***
    (2010.11.08 20:36:09)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이론의 이해
  • 그의 이론에 대해서 교재를 중심으로 다시 정리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면 어떠할 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콜버그 이론 콜버그는 도덕성의 성격(정의, 의미, 본질)에 대한 관심 없이 도덕적 획득의 메커니즘을 고려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는 입장을 제시한다. 또한 콜버그는 도덕성의 개념을 철학적 사변으로 규정하거나 정신분석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서와 같이 심리학적 경험의 대상으로 성격 짓는 이분법에서 벗어나 경험의 측변과 도덕철학

  • 공리주의 공리주의 의사 상적 배경
  • 개념이 내재될 수 있도록 하였다는 것이다. 2. 공리주의 이론 - 벤담(Jeremy Bentham)고전적 공리주의자들은 공통적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이 그 행위에 관련된 모든 인간의 행복에 기여하는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이 원칙은 우리의 현실적 의무를 해명해 주고 여러 도덕적 기준들을 도출해 내는 최고의 도덕원칙으로 이해되었다. 공리주의 원칙은 세 가지 상호 연관된 구성요소로 분석될 수 있다. 첫째는 결과주의 혹은 목적론의 원칙으로서, 행

  • 사회 정의론 무엇 이정의 인가
  • 철학을 접하면서 이젠 막스주의자 보다는 비판적 합리주의자로서 정치적 입장을 명확히 할 수 있게 되었다. ‘정의’라는 주제는 우리사회에서 최근 큰 화두중의 하나였다. 정의에 대해 묻고 갈망하는 이유는 아마도 우리 사회가 부정의로 물들고 있음을 발견하고 정의에 다가가고자 하는 반성적 사고에서 시작이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든다. 롤즈의 정의론을 읽고 진정한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해답을 찾았다기보다는 우리가 적어도 지향해야할 방

  • [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yuⅠ. 서론교육은 사람에게만 적용된다. 동물은 사육, 훈련으로, 식물은 재배라고 말하지 결코 교육이라는 말을 쓰지 아니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기형성을 추구하는 것이며, 이 자기형성은 직접적으로 개인에게 영향을 주고 간접적으로 세대에서 세대로 이어져 나가는 사회성의 작용을 한다. 인간은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이것을 기초로하여 사회를 발전시킨

  • [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영어영문학과 교과목명 교육철학 4Ⅰ. 서론원래 교육(敎育)이란 글자에는 가르치고 길러서 선(善)으로 이끌어간다는 뜻이 담겨 있다. 에 따르면 ‘교(敎)’ 는 위에서 베푸는 것을 아래에서 본받는 것이고, ‘육(育)’ 은 자식을 길러서 착하게 만드는 것이라 했다. 위에서 베푸는 것이란 어른이 모범되는 것을 어린이에게 전달하는 것이고, 아래에서 본받는 것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