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생활지도] 제 9장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상담의 의미

2. 상담의 원리와 과정

3. 상담이론

<상담이론의 장점>

<상담이론>

(1) 정신 분석적 상담 - Freud

(2) 행동수정

(3) 특성-요인 상담 - Williamson

(4) 인간중심상담 - Rogers

(5) 합리적 · 정서적 행동상담 - Ellis

(6) 게슈탈트 상담 - Perls

(7) 의사교류분석 상담 - Berne

(8) 현실치료 - Glasser
본문내용
1. 상담의 의미

(1) 상담의 정의 ⇨ 학자들마다 다양한 정의가 존재!
- Shertzer & Stone
- 이장호
- 박성수
- 김계현 (우리 교재 저자)

(2) 상담의 특징
- 내담자와 상담자
-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상담자에 의해 제공 ; 전문적 활동
-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 새로운 행동, 태도를 형성
-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

(3) 상담의 목표
- 행동변화의 촉진
- 잠재능력의 계발
- 적응기술의 증진
- 자아정체감의 확립
- 의사결정기술의 함양
-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 인간관계의 개선
- 건전한 가치관 확립

(4) 상담의 유형
① 상담방식에 따른 분류 : 대면상담, 통신상담 (사이버상담)
② 상담형태에 따른 분류 : 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2. 상담의 원리와 과정

(1) 상담의 원리
① 상담관계형성의 원리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신발을 신기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헌신, 비밀보장, 존중의 태도
- 신뢰성
- 안전성
② 동기유발의 원리 : 적절하고 도전적인 목표 설정
③ 지도의 원리 : 잠재적 발달 가능성, 발달적 특성 및 상황적 특성 숙지

(2) 상담의 과정 : 이장호의 7단계 과정
- 1단계 : 문제의 이해와 촉진적 관계의 형성단계
① 내담자의 문제제시 및 상담의 필요성 인식
② 촉진적 관계의 형성 : 공감, 무조건적 존중, 솔직한 태도
- 2단계 : 목표 설정과 문제해결의 노력 단계
⒜ 문제 정의
⒝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과 가능한 방안
⒞ 정보 수집
⒟ 대처행동을 의논
⒠ 바람직한 행동절차 및 의사소통의 실체계획을 수립
⒡ 실천
⒢ 결과를 평가 및 행동 계획을 수정, 보완
③ 목표설정과 구조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제의 원칙을 바탕으로 하며, 국가와 사회의 공동체적 책임과 노력은 그 다음의 문제로 인식한다. 이 한정적 의미의 사회복지는 최소한의 복지를 지향하여 지금 당장 현저하게 삶의 질이 떨어져서 개인이나 그 가족의 노력으로는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도, 회복할 수도 없는 상태에 이르러 삶 자체가 파괴될 정도에 이른 경우에만 한정하여 국가가 개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회복지를 자신이나 그 부양자에게 스스로의 노력으로써는 도저히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1장. 생활지도의 정의아동 및 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가정적교육적직업적신체적정서적성격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 문제아동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대상이 된다. 자기실현 또는 자아실현은 생활지도의 목표이며, 여기에는 자기 자신의 능력이나 취미,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지적정서적신체적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FILE:제 13 장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hwp제13장 학생의 생활지도와 상담1.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1) 생활지도의 개념생활지도의 특징을 몇 가지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지도는 인간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게 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둘째,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잠재기능성의 개발에 있다. 셋째, 생활지도는 봉사활동이라는 특성을 갖고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지도록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제4장 교육의 목적1. 개요(1) 교육목적의 개념 : 교육목적은 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소망스러운 미래의 상태이다.(2) 교육목적의 위계1) 교육이념 : 최상위의 교육목적, 홍익인간2) 교육목적 : 교육목표의 기준, 민주인의 양성3) 교육목표 : 현실적기술적 입장, 책임감계산능력의 배양 등2. 교육목적에 대한 논쟁(1) 교육목적에 대한 논쟁1) 교육목적 외재설 : 교육의 목적은 장래생활을 위한 준비를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전화랑도 -귀족출신 - 국선화랑과 화랑-계급불문(평민도) - 낭도, 유불선, 종교적․군사적․교육적 단체- 과도기적 교육 성격 - 무형식적 교육에서 제도적 교육으로, 실생활 토대한 전인교육- 민간의 청소년 집단을 국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