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활동] 장애 청소년의 교육 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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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제기

Ⅱ.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분석

1. 교육적 차별대우에 대한 법적 재제가 미비

2. 장애인 학교의 문제점

3. 통합교육 시행의 효과와 문제점

Ⅲ.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적용

2.청소년활동을 통한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통합

Ⅳ. 우리의 결론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장애인 분리 교육 시스템으로 사회 통합이 가능할 것인가?”
- 우리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장애인들과 우리는 과연 진정한 의미로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사회에서 겪는 그들을 단순하게 “불쌍한 사람”으로 대할 뿐 인간 대 인간으로 대할 수 있을까?
인간은 누구나 존엄하며, 인격적인 존재로서, 또 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하게 생활할 권리가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제 우리의 삶 속에서 장애인에게는 받고 싶은 교육을 스스로 선택할 권리조차 없다. 장애인은 대다수가 장애인 전문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으며 분리된 교육으로 인해 비장애인들에게는 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리는 일이 익숙하지 않다. 교육과정이 끝날 때까지 분리된 시간이 너무 길어 장애인과 비장애인 간에는 수많은 편견과 오해, 함께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낳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장애인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일반인과 장애인의 사회통합은 더더욱 어렵기만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교육의 도입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고, 또한 이미 많은 선진국들이 통합교육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4년부터 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러 여건상 부분적인 통합교육만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낳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일반학생과 장애학생 교육에 있어 통합 교육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한 대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분석

1. 교육적 차별대우에 대한 법적 재제가 미비
장애인에게 전학을 강요하거나 학습 편의 제공을 거부하는 등 교육 차별이 여전히 심각하다. 특수교육진흥법상 학교에서 입학을 거부했을 때는 1년 이하의 징역, 천만원 이하의 벌금 등 제재 조항이 있지만, 학교에서 전학을 요구해 강제로 전학 당했을 때는 재제할 수 있는 아무런 규정이 없다. 이런 경우 피해를 입는 것은 장애 학생이며 물리적 불편함과 함께 정신적인 피해까지도 입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장애인 교육 제정법이 필요한 상황이다.

2. 장애인 학교의 문제점
특수학교라면 장애인 아이들을 위한 것이 최우선돼야 하는데, 기숙사도 없고 전용 통학버스도 없는 장애인 학교가 많다. 관내 특수학급이 있는 장애인을 위한 전용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각 학급과 통학차량에 특수 보조교사 배정이 없는 경우도 있다. 통학 버스가 없는 상황에서 추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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