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커뮤니케이션]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관점에서 본 `데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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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제기


본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 : 아도르노의 ‘대중문화 비판’

2. 사례 - ‘데이 문화’와 ‘데이 마케팅’
1) ‘데이 문화’
2) ‘데이 마케팅’과 그 사례들


결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시각에서 바라본 ‘데이문화’

2. 부가적 설명 - 이데올로기론과 ‘데이문화’

3. ‘데이문화’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본문내용
문제제기

‘데이 문화’는 1980년대 중반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유입된 ‘발렌타인 데이’로부터 시작되었다. 여성이 사랑하는 남성에게 초콜렛을 주는 날인 ‘발렌타인 데이’는 한국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기념일의 하나로 각광받게 되었다. 이에 따라 남자가 여자에게 사탕을 주는 날인 ‘화이트 데이’도 생겨났다. 이렇게 새롭게 떠오르는 트렌드에 맞춰 수많은 기업들은 이를 마켓팅 전략으로 이용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최근에는 이름조차 다 외우지 못할 정도로 수많은 데이들이 생겨나게 되면서, ‘데이 문화’는 기업의 지나친 상술에 의한 것이라는 비판을 받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현상을 포착한 조사자들은 ‘데이 문화’를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시각에서 비판해보고, 현재 마켓팅 전략으로 이용되고 있는 구체적 예시들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또한 ‘데이문화’의 상업화 속에서 우리들은 어떠한 자세로 이에 대처해야 할지 생각해보자.


본론

1. 프랑크푸르트 학파 : 아도르노의 ‘대중문화 비판’

1) ‘대중문화(mass culture)’ 용어를 폐기, ‘문화산업(culture industry)’이라 칭함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아도르노에 따르면 19세기의 부르주아 문화, 특히 낭만주의류 문화는 항상 저항적인 문화였다고 하였다. 부르주아의 질서, 즉 노동에 억눌린 채로 존재해 온 이상이나 감정을 도모해 주는 기능을 그 문화 형식들이 도와주었던 것이다. 문화는 삶의 한 대안으로써 존재했으며, 초월적 존재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즉, 그것은 저항적인 표현 체계였던 것이다. 그러던 것이 독점 자본주의에 들어서면서 문화가 대량생산되고 상업적 가치를 중시하는 경향이 생기며 예술은 앞에서와 같은 저항적인 가치를 모두 잃게 되었으며 ‘문화산업’ 이라는 말로 대변되는 대중문화가 형성되어 문화가 상품으로서의 가치 외에 아무것도 지닐 수 없게 되었다고 하였다.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대중문화를 항상 ‘문화산업’이라고 비판하였는데 이는 상업적으로 흐르는 문화의 모습을 안타깝게 생각하며 비판한 것으로 이들의 이론을 ‘비판이론’이라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히 그는 ‘대중문화’라는 용어가 대중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문화라는 환상을 유포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그 용어를 폐기하고 ‘문화산업(culture industry)’라는 새로운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하였다.

2) 문화산업은 기업이 이윤 추구를 위한 만들어낸 대중현혹의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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