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시대적 배경,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인성, 예수그리스도의 본성, 예수그리스도의 이름, 예수그리스도의 교육, 예수그리스도의 교회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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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수그리스도의 시대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2. 예수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3. 예수당시의 종교적 상황

Ⅲ.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인성
1. 기존 신학의 서술
2. 로고스 신학의 쉬운 이해

Ⅳ. 예수그리스도의 본성
1. 교회 교리에 포함된 요점
2. ꡐ본성ꡑ(nature)과 `인격`(person)
1) 본성-본질(essence), 실체(substance)
2) 인격
3. 신성과 인성간의 연합
1) 신성의 현현
2) 인성의 완전성
4. 성경적 근거

Ⅴ. 예수그리스도의 이름

Ⅵ. 예수그리스도의 교육
1. 쉽게 가르치셨다
2. 재미있게 가르치셨다.
3. 정곡을 찌르는 가르침이셨다.
4. 사랑으로 가르치셨다.

Ⅶ. 예수그리스도의 교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교 윤리는 그 핵심이 믿음의 전투다. 그것은 개인적이며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행위다. 그것은 각 사람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 각 사람의 신앙의 열매를 보여주는 삶의 자세다. 그것은 결코 법칙이나 원리, 혹은 표어의 나열이 아니며 모든 그리스도인이 자신의 행위와 양심에 대하여 진실로 책임을 지는 것이다. 기독교 윤리는 우리가 처해 있는 변화되는 상황과 관계된다. 우리의 관심사는 원리를 제정하는 것이 아니고, 주어진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우는 이 윤리가 모든 문제에 영구적인 답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윤리는 본질적으로 임시적이어야 하며, 교회 전체가 힘을 모아 지속적으로 개정하고, 재검토하고, 새롭게 만들어 가야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세상 가치의 종합이 아니며, 그리스도인으로 하여금 성령없이 사는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방법이 아니다. 이 행동은 그가 수용해야 하는 실제적인 긴장 상황과 세상의 보존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참여 사이에서 행해지는 것이다.
세상은 기독교 윤리가 실천됨으로 말미암아 보존되고 있다. 오늘의 세상은 그리스도인들이 뿌린 씨앗을 거두고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영적인 위협에 처하여 육체적 무기로 무장하고 싸웠다. 그래서 육적인 차원에서는 승리하였으나 영적으로 패배하였다. 그리스도인들만이 영적인 전쟁을 수행할 수 있으나, 그들은 싸우지 않았다. 그들은 세상의 보존에 있어서 자신들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았다. 이 세상은 자신을 보존할 수도, 영적 상황을 치료하여 다른 분야를 통제할 능력도 없다. 세상의 이 자살적 경향을 심사숙고하지 않고서는 이 세상에 하나님의 질서를 건설할 수 없다. 이 세상의 치명적 경향과 깊이와 영적 실체를 이해하여야만 한다.

Ⅱ. 예수그리스도의 시대적 배경

1. 중간시대의 역사

예수는 유대인이다. ꡐ예수ꡑ라는 이름은 유대인의 언어인 히브리어로 ꡐ여호수아, 곧 ꡐ야훼가 도움이시다ꡑ를 뜻한다. 유대교의 역사는 바빌론 포로시대와 함께 시작한다. 페르시아가 바빌론을 정복한 후, 유대인은 비교적 자유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사마리아
참고문헌
ⅰ. 거쓰리, 김근수, 정원태, 신약신학. C.L.C, 1988
ⅱ. 김득중 편, 마가복음 연구, 서울 나단, 1989
ⅲ. 김희보, 구약신학논고, 예수교문서선교회, 1979
ⅳ. 안병무, 갈릴래아의 예수,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0
ⅴ. 에드먼드 클라우니,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네비게이토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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