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트 트레이닝] 몸짱 신드롬 중심으로 살펴 본 몸매 만들기 문화의 양면성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Team Introduction - Role & Responsibility

2. 21세기 새로운 매혹적 트랜드

1) 몸짱 신드롬
2) 탤런트 배용준
3) 몸짱 아줌마 정다연

3. 치명적 트랜드 - 중독

1) 약물중독
2) 운동중독증

4. 치명적 트랜드 - 식이장애

5. 몸매 만들기 문화의 양면성 해결방안

1) 신체적 해결방안 - NEAT DIET
2) 정신적 해결방안 - 생활 속의 명상


6.참고 자료 출처

본문내용
2. 21세기 새로운 매혹적 트랜드

1) 몸짱 신드롬

몸짱 트랜드를 생각하면 ‘이미지는 모든 것을 삼킨다 ’라는 문화이론서의 제목이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몸짱 이란 ‘몸매 짱‘이라는 말의 줄임말이고 21세기를 대표하는 신조어이다.

몸짱과 관련된 사회적 무의식 속에서 몸은 이미 유기적인 신체를 의미하지 않는다. 얼짱이 시각적 이미지로 번역된 얼굴을 전제하듯이, 몸짱은 스타일로서의 몸만을 승인한다. 이미지가 실재를 지배하는 사회에서는 인간의 생물학적 근거인 ‘身’ 역시 이미지나 스타일로 환원될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문화적 징후가 ‘몸짱‘일 것이다.

몸짱이란 몸의 형태가 가치와 권력을 창출하는 시대의 문화적 표상인 셈이다.몸짱 신드롬에는 일반인과 연예인의 경계도 없고, 젊은 세대와 중장년층의구별도 없다. 딴지일보에 소개되어 많은 네티즌의 관심을 끌었던 몸짱 아줌마의 사진이 좋은 예이다. 두 자녀를 둔 39세의 가정주부라는 이력은 ‘몸짱 신드롬’이 적용될 수 있는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를 보여준다. 몸짱 아줌마는 몸으로 말한다. 평범한 사람도 나이와 상관없이 체계적인 자기관리만 한다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만들 수 있다고. 그런 의미에서 몸짱 아줌마는 젊음과 늙음, 일반인과 연예인의 경계선을 가로지르는 몸의 이미지를 보여준 문화적 사건이다.
‘몸짱 신드롬‘의 또 다른 특징은 ’남성의 몸’에 대해서도 새로운 미적 기준을 부여한다는 점이다. 축구스타 데이비드 베컴과 안정환, 가수 비와 배우 권상우의 경우 새로운 남성적인 매력의 대변자로 인정받고 있다. 몇몇 사람들은 이들을 메트로 섹슈얼의 문화적 아이콘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메트로 섹슈얼이란 화장품을 사용하며 쇼핑과 스타일에 남다른 관심을 가진 20~40대의 대도시 거주 남성을 말한다. 이제 남자의 몸은 사회적인 지위와 문화적 취향 그리고 자기관리의 수준을 보여주는 또 다른 얼굴이 되어버린 것이다.그렇다면 언제부터 한국사회에서 사람의 몸이 문제가 되었던 것일까. 전통적인 유교사회에서 몸은 주로 효도나 건강과 같은 덕목들과 관련 되었고, 생물학적인 몸보다는 수양(修養)이나 몸가짐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말이 있다. 이는 심신(心身)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天下)를 평정(平定)함 이라는 의미로 몸의 전통적인 상징을 잘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6/24 동아일보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06170248

http://blog.naver.com/caramel0704?Redirect=Log&logNo=90029650620

http://blog.naver.com/bandushi?Redirect=Log&logNo=20000704791

6/25 http://www.kbs.co.kr/2tv/sisa/vj/vod/1530484_1518.html

http://blog.naver.com/genetic2002?Redirect=Log&logNo=30003370517

KBS 생로병사의 비밀 - 매혹적이거나 혹은 치명적이거나, 다이어트 (영상)
( 08년 1월 29일 방영분 )

http://www.kbs.co.kr/1tv/sisa/health/vod/1503377_941.html

6/26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5&dir_id=50205&eid=D3yQLifUxOGmz3XA/qDP5/ne4oPCZ1Wt&qb=tM/GrrTZwMy+7sau&pid=fbv3edoQsDRssuykJXhsss--368327&sid
=SGD3Rf63YEgAACyb5l0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5&dir_id=5&eid=h9w0HmoOXn38DXJ86Q12S
ofupQWm146r&qb=tM/GrrTZwMy+7sau&pid=fbv3edoQsDRssuykJXhsss--368327&sid=SGD
3Rf63YEgAACyb5l0

네이버 백과사전
http://dic.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dic&query=%BD%C4%C0%CC
%C0%E5%BE%D6

htt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모지상주의의 원인과 실태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한 대안
  • 양면성2) 외모지상주의가 우리문화에 미친 영향5.외모지상주의 문제에 대한 현실적 대안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21C에 들어서 여러 분야에서 고도의 발전을 이룩한 우리나라는 산업화 이전의 시대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많은 일들이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전시대에서는 얻지 못했던 여유를 가지게 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생존이 아닌 자기모습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갈수록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관심에 그치는 것

  • [스포츠 레저] 레저와 건강
  • 문화를 다시 바라보는 작업이 이루어졌는데 이런 과정 속에서 요가도 전통 방법을 복고함과 동시에 새로운 요가 전개 운동이 나타났다. 라마크리슈나 또한 이런 운동을 펼쳤는데, 그이의 중심 사상은 모든 종교가 추구하는 것이 본질에 있어 같으므로 요가를 통하여 모든 종파를 초월하자는 것이었다. 각자가 요가를 통하여 절대자와 하나가 되는 바크티요가가 그이의 주된 수행법이었다. 그이는 신은 바깥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자신의 마음 속에

  • [졸업][소비자학] 20대 대학생의 웰빙소비 행태와 소비심리에 관한 연구
  • 본 연구팀의 연구 결과가 크게 다르지 않다. 일대일 면접과 설문조사지 방식으로 진행된 실태조사에서 연구팀은 ‘온 나라가 웰빙 신드롬으로 떠들썩한데도 정작 웰빙족은 그리 많지 않다’고 연구 결과를 밝혔다. 조사 대상자의 14%만이 ‘나는 웰빙족’이라고 대답했고, 웰빙 족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단어 자체를 처음 들어봤다고 대답한 사람도 45%나 됐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6%가 ‘웰빙족이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연예 기획사의 스타 브랜딩 마케팅 전략
  • 본의 참여 형식 등 다양한 형태로 외주 제작을 하고 있다.시청률을 좌지우지 하는 드라마와 오락 프로그램의 제작은 연예 기획사가, 그리고 편성과 송출은 방송사가 담당 하는 이원 체제가 구축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연예 기획사의 영향력과 권력의 확대 원천은 바로 소속 스타의 인기와 집객력이다. 스타는 문화 콘텐츠의 수요를 창출할 뿐만 아니라 ‘공급자 중심 시장’을 형성하는 퍼스널 브랜드이다. 이 때문에 앞서 설명한 ‘배역 경쟁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살펴보면고령산모: 2009년 35세 이상 고령산모가 최초로 15%를 넘어서며 앞으로 더 증가 할 것으로 예상. / 중년치매환자: 치매가 중년층으로 확산되며 정책적인 조기발견 및 치료가 필요. / 문화소외층: 의식주뿐 아니라 영화나 전시회 관람과 같은 문화복지의 구현이 필요. / 알부자족: 등록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많은 대학생들이 학업에 무리가 갈 정도로 일을 하며 학자금을 벌고 있는데서 비롯된 신조어. / 에너지빈곤층: 에너지구입비용이 가구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