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발전과정, 필요성과 미디어교육의 현실, 문제점 및 향후 미디어교육의 발전 방안, 대응 과제,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 교육의 발전과정

Ⅲ.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

Ⅳ. 미디어 교육의 현실

Ⅴ. 미디어 교육의 문제점

Ⅵ. 캐나다의 미디어 교육 사례
1. 미디어와 세계화
2. 학생 제작과 디지털 문학
3. 민감한 이슈들
4. 평가

Ⅶ. 미디어 교육의 발전 방안

Ⅷ. 미디어 교육의 대응 과제
1. 미디어 교육의 문화적 접근
2. 창의력과 일깨움을 우선으로 하는 미디어 교육
3. 미디어시대와 미디어언어의 이해
4. 미디어에 대한 바른 태도 형성

Ⅸ. 향후 미디어 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리터러시(multi-literacy)
2. 미디어 교육의 3C`s
1) Critical decoding
2) Creative encoding
3) Communication in classroom

Ⅹ. 미디어 교육의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 교육이란, 현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우고, 가르치는 연구로서 커뮤니케이션과 표현매체를 교육의 이론과 실천안에 있는 지식의 전문적이고도 독자적인 영역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수학, 과학, 지리학과 같은 다른 지식의 영역을 가르치거나 배우는데 보조로 사용되는 것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영역이다. 이 정의처럼 전통적인 의미의 미디어 교육은 교육학의 기반과 커뮤니케이션 즉,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2가지 축에 영향을 받으면서 구성되어졌다. 따라서 이 틀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주요한 목표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미디어리터러시를 제공해주는데 있었으며, 또한 매스미디어가 일반 대중들에게 제시하는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에 대한 지침서를 제공해주는데 있었다. 보다 간단하게 설명하게 전통적인 미디어 교육은 매스미디어가 매개하는 정보에 대한 이해, 그리고 매스미디어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수용자들에게 제시해주고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미디어 교육은 ꡐ대중ꡑ, 그리고 ꡐ매스미디어ꡑ라는 개념 속에서 운영되어져왔던 것이다. 그러나, 커뮤니케이션 기술발달에 따른 사회적 환경의 변화, 그리고 인식론적 토대의 변화는 미디어에 대한 개념들을 변화시키고 있다.
미디어에 대한 인식론적 토대의 변화는 결국, 미디어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리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미디어에 대한 교육을 목표로 삼고 있는 미디어 교육에 대한 개념도 재정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변화는 미디어 교육현장에서도 발생되어지고 있다. 버킹햄(David Buckingham)은 영국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변화과정을 고찰하면서, 실제로 2가지 이유에서 미디어 교육의 개념이 변화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첫째, 최근의 수용자분석에 의하면, 수용자들이 이미 미디어에 대한 것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알고 있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은 텔레비전이나, 신문과 같은 이미 수용자들에게 익숙해져있는 미디어들에 대한 교육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즉, 수용자들이 과거에 비해서 커뮤니케이션 기술발달에 따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해졌
참고문헌
강인경(1999) : 미디어 교육의 통합교과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 3학년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성호(1996)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체계적인 적용방안, 방송시대, 통권8~9호
김기태(1999) : 미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 강좌, 한국방송문화진흥원
김규일(1996) : 정신지체아 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컴퓨터 현장특수교육, 제3권
김지민(1990) : 대학 미디어센타의 이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심광현(2003) : 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본 영상(미디어)문화교육의 개념과 향방, 영상문화교육 개념정립과 의제설정, 영화진흥위원회 문화연대 공동주최 세미나
최원태 : 전자도서관의 개념과 구성요소, 건국대 문헌정보학 교수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시장의 이마트
  • 분석 . . . . . . . . . . . . . . . . . . . . 14Ⅵ 상해 이마트 중국 공략에 대한 전략 . . . . . . . . . . . . . . . 15Ⅶ 한국유통산업의 문제점 및 경쟁력 강화 방안 . . . . . . . . . . 19결론- 요약/제언 . . . . . . . . . . . . . . . . . . . . . . . . . . 21표 목 차(표 1) 대중국 수출 비중(표 2) 중국의 10대 교역국(표 3) 중국 시장의 여러 가지 특성들(표 4) 외국 경쟁업체와의 비교, 분석(표 5) 상해 이마트 SWOT 현황과 대응방안(표 6) 상해 이마트와 까르푸 대응 전략 비교요약문

  • [가족복지정책] 노인가족복지정책
  • 필요성 우리나라의 의료보장제도3. 노후 생활기반 조성정책 주거보장제도 노인일자리 사업 지원 식품지원 복지서비스4. 노인소득 보장정책 노인소득보장의 필요성 우리나라 소득보장 프로그램3절 -외국의 노인복지정책1. 일본노인복지의 환경 개호보험법 일본노인복지의 정책 분석Ⅲ. 결론 및 제언1.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우리나라 노인복지의 문제점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향후 노인복지 정책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및 연령, 발달과정, 특징에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의 구체적인 내용을 본 후에 그것의 한 분야인 가출청소년에 대한 복지 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볼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복지정책을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과 비교하기 위하여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에 대해서 알아본 후에 우리나라 청소년정책의 문제점을 밝혀 내어 그 해결방안과 과제 및 발전방향을 제시 할 것이다. Ⅱ. 본론1. 청소년의 개념 및 발달특성1)

  • [마케팅전략]인터넷마케팅의 효율적 활용방안
  • 방안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첫째, 국내 패션기업이 그 동안 수행해 온 인터넷마케팅 활동의 현황은 어떠한가?둘째, 국내 패션기업이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제공하는 내용은 무 엇이며, 그 효과는 어떠한가?셋째, 전자상거래의 도입과 활용 실태는 어떠하며, 그 성과는 기대에 비 해 어떠한가?넷째, 문제점 및 향후 계획은 어떠한가? 등을 분석하고, 국내 패션기업의 바람직한 인터넷마케팅 활용 방

  •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 성격,필요성,현안, 외국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 사례,과제
  • 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Ⅲ.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의 필요성1. 교육개혁의 방향: 5개의 개혁과제(4차 교육개혁안 추진일정, 디지털 조선일보, 1997. 6. 20)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교육개혁이 교육부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다.① 민주시민 교육을 위한 개혁② 초․중등학교의 혁신과 고등교육체제의 개선③ 정보화 사회 적응력 함양을 위한 교육의 강화④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⑤ 과외대책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방안 2. 정보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