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ETF(Exchange Traded Fund)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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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품의 기원과 종류 ( ETF: Exchange Traded Fund)
2. BUSINESS MODEL
3. 시장진입을 규제하는 국내관련법 및 최근의 판례와 감독기관
4. 상품의 국제관련 협약 및 WTO 관련규정, FTA 관련규정
5. 상품의 관련 국내외 세제 (Tax system)
6. 상품의 국내외 판매 현황
7. 상품의 가격, 수급량 및 공급자, 수요자들
8. 상품의 국내외 유통과정- 유통을 규제하는 장치
9. 상품의 시장구조
10. 상품의 GDP 상의 비율 추이
11. 상품의 국내외 거래관행
12. 결론
본문내용
ETF가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획득할 수 있는 투자상품으로 인식되면서 점차 투자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AWSJ)이 최근 美 월가의 새로운 투자 트렌드로 ETF를 선정할 정도로 ETF에 대한 전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국내 ETF시장은 ’04년에 잠시 침체기를 겪었으나 최근 증시 상승과 적립식펀드로 대변되는 간접투자상품 열기 확산에 영향을 받아 거래대금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증권선물거래소가 국내 증시의 국제화와 투자상품 다양화를 위해 ’06년 중에 해외ETF의 국내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고, 삼성투신운용이 금융주, 바이오주, 건설주 등 특정업종별지수를 추종하는 신상품을 ’06년 상반기중에 출시할 예정에 있는 등 국내 ETF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국내 ETF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판매사 및 운용사들은 첫째, 투자자들이 자신의 성향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외국과 ETF 교차 상장 및 종목 다양화를 적극추진하고, 둘째, 펀드와 주식의 특성을 모두 보유한 ETF의 장점을 집중 교육ㆍ홍보해야 할 것이다. 또한 여러 운용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자들에게도 경쟁력 있는 ETF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미국 조사기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미국 시장에서 ETF가 높은 성장세를 보인 이유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거래비용과 분산투자효과, 장중매매 등이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S&P500 등 미국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 이외에 석유, 금 등 현물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과 해외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 등으로 투자 대상이 다양해진 것도 ETF를 성장시킨 주요 요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의 ETF 규모는 ’05년 9월말 기준 전체 주식형 펀드 규모의 약 11.8%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반해 국내 ETF 규모는 ’05년 12월말 기준 2.3%에 불과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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