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월드컵과 방송보도, 월드컵과 방송문화교류, 월드컵과 시민공동체, 월드컵과 도시마케팅, 월드컵의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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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축구의 역사

Ⅲ. 한일월드컵

Ⅳ. 월드컵과 방송보도

Ⅴ. 월드컵과 방송문화교류

Ⅵ. 월드컵과 시민 공동체

Ⅶ. 월드컵과 도시마케팅

Ⅷ. 월드컵과 한국에 대한 인식

Ⅸ. 월드컵의 기대효과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난 2002 한일월드컵을 통해 한국인들은 대한민국이라는 구호 아래서 하나가 되었다. 아니 어쩌면 우리는 이미 예전부터 이런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과거 97년 98프랑스 월드컵 아시아예선 일본과의 경기에서 이민성 선수의 골에 우리는 지금과 같이 열광하였다. 축구경기를 가지고 도쿄대첩이라는 약간은 극단적인 표현을 써가면서 우리는 즐거워했고 자랑스러워했다. 여기서 난 과연 이런 현상이 정상적인가란 의문이 들었다. 아니 그보다도 우리 한국인들이 정말로 축구를 사랑해서 그런가란 의문이 들었다. 당연히 그것은 아닐 것이다. 그 나라의 축구문화를 나타낸다는 한국의 프로축구는 그들만의 리그라는 말을 들었을 정도로 인기가 없었고 대표팀 이외의 경기에선 한국인들은 결코 열광하지 않는다. 아니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라고까지 할만하다. 우린 여기서 한국인들에게 축구란 단지 하나의 운동경기가 아니라 그 이상의 무엇인가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렇다면 축구란 한국인들 아니 한국사회에서 과연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인가? 언제부터 무슨 이유로 한국인들이 이렇게 축구에 일정한 의미를 두기 시작한 것일까?

Ⅱ. 축구의 역사

축구의 종주국은 영국이다. 그 발전사를 더듬어보면 고대 희랍이나 로마 시대에도 축구와 비슷한 구기가 있었으나, 근대 축구의 발상지라면 영국이 정설로 되어 있다. 서기 1042년 덴마크인들에게 의해 정복당했던 영국이 덴마크의 압제를 벗어나자 덴마크인들에 복수하는 뜻에서 그들의 두골을 땅에서 파내 차기 시작한 것이 축구의 기원이라고도 한다. 그 뒤 두골 대신 동물의 방광에 바람을 불어 넣어 차는 것으로 변천했다. 그러나 축구의 발상은 이보다
참고문헌
▷ 변재진, 2002 월드컵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전략계획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
▷ 서상목외 4인, 서울올림픽의 국가발전적 의의, 한국개발연구원, 1987.
▷ 서시수, 2002년 월드컵 개최 도약의 계기로 삼자, 새물결 183호, 1996.7.
원 박사학위 논문, 1996.
▷ 송호근, 놀이월드컵으로 바꾸자, 동아일보 2002년 3월 10일자.
▷ 유정현, 2002년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가 국내 스포츠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사회체육
▷ 윤훈식, 월드컵과 스포츠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1998.
연구 제7집(별쇄본), 1998.
▷ 이목희 외, 월드컵 대장정, 뉴스피플 223호, 1996.6.13.
▷ 이진면, 월드컵 대회를 국가발전의 계기로, 2002년 월드컵과 국가경제, 한국개발연구원, 나라경제 2001년 9월호 p.15-19.
▷ 2002년 월드컵 축구대회 조직위원회,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 준비현황 개최지 자치단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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