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2002 한일월드컵 외부경제과 외부불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정책의 외부효과에 관한 이론적 검토


3. 사례분석

1)외부경제
①국가 및 기업 홍보효과 극대화
②외교전략의 다변화
③국가 및 지역경제읭 시너지 효과
④히딩크 효과 + 민족화합 국민통합 효과
⑤세계 시민으로의 도약과 문화시민사회 건설
⑥건전 여가문화 및 생활체육의 발전
⑦문화 월드컵을 통한 한국 문화의 세계화

2) 외부불경제
①선거무관심
②정치적 이용
③일방적 월드컵 보도 언론
④중국 불법 체류자


4. 결론(월드컵을 통해서 본 외부경제와 불경제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서론

지난 2002 한·일 월드컵이 성공리에 치뤄졌다. 한달 간 지구촌의 온 시선은 한국과 일본에 쏠렸었다. ‘다이내믹 코리아’를 세계에 알리고 ‘코리아 브랜드’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던 것이다. 이에 따른 효과는 10조원을 웃돌 것으로 추정되는 직접효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컸다. 축구경기장 밖에서 펼쳐지는‘장외 월드컵’에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반도의 모든 곳이 장외 경기장이며, 한국인 모두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만들어지는 것이 코리아 브랜드다. 그런 의미에서 장외 월드컵은 경제 월드컵이자 문화 월드컵, 관광 월드컵이며 외교 월드컵이기도 하다.
역대 월드컵을 개최했던 여러 국가들은 월드컵을 통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얻었다. 이에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과 함께 직접적인 영향과 간접적인 영향이 상호 공존하며 동시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지난 1982년 스페인 월드컵에서는 40년간 독재국가 이미지가 민주산업국가의 이미지로 탈바꿈되었으며, 이와 함께 연방정부와 지방정부간 갈등 및 지역감정 극복의 계기로 월드컵이 작용하였다. 또한 대회 개최 10년 후 1인당 국민소득이 2∼3배로 증대되는 경제적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1994년 미국월드컵에서는 개최지의 경제파급효과만 40억불 이상이었으며, 축구 불모지인 미국에 프로리그 창설 등 스포츠진흥의 물결이 이는데 월드컵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
최근 1998년 프랑스월드컵에서는 대회 우승으로 프랑스 국민의 사기가 고취되었으며, 대회 후 경기 회복 및 경제성장 가속화되어 2조원 가량의 매출과 1천 3백억원의 순이익이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월드컵에 의한 개최국의 영향은 그야말로 방대하다 할 수 있는데, 이를 다음의 정책의 외부효과를 통해 그 세부사항을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경제학]스포츠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 경제학, 한양대학교. 롯데 자이언츠의 현재 관중동원 추세를 유지할 경우 약 965억 원의 생산 파급효과와 423억 원의 부가가치효과, 그리고 700명의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한다. 올 시즌 예상 관중을 156만 3485명이로 예상할 경우 입장 수익이 87역 8000만원이 된다. 하지만 김 종의 연구에 따르면 관람객들이 쓰는 돈은 입장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식・음료와 기념품 구입비 등 경기장 내에서 소비하는 것들 외에도 교통비, 주변 상권의 음식 및 주류 판매,

  • [리더십론] 히딩크와 차범근의 리더쉽 비교
  • 외부환경요인)2002한일 월드컵에서 기대 이상의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요인이 히딩크 감독 한 사람을 통한 것이라고 국한하여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본다. 때문에 월드컵 경기 당시의 상황적 플러스 요인과 마이너스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는 과정도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기회 요인 첫 번째 요인은 홈경기였다는 점이다. 원정 경기인 경우 먼 나라로 가야하고, 선수들이 현지 환경에 적응하는데도 적잖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홈경기가 팀

  • [2002 한일월드컵]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개최의의, 문화적 가치,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담론, 스포츠마케팅,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파급효과,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성과
  •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개최의의, 문화적 가치,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담론, 스포츠마케팅,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파급효과,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성과 분석Ⅰ. 서론Ⅱ.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개최의의1. 월드컵 개요와 특징2. 월드컵대회 개최 의의Ⅲ.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문화적 가치1. 사회문화적 패러다임의 변화2. 신세대의 등장3. 우리국민에게 자긍심과 자기성찰의 기회를 제공4. 세계주의와 민

  •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문화적 가치, 공식후원업체,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마케팅활동,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광고사례 분석
  •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문화적 가치문화경제학에서 문화재 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자원 환경경제학에서 도입된 방법은 ①지불의사 방법(willing to pay) ②경제적 효과 분석(impact studies) ③조건부 상환가치평가(contingent valuation) ④투표(referenda vote) 등이 있으며 조건부 상환가치평가의 방법을 자주 상용한다. 이 경우 분석 방법은 기본적으로 설문조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데 불특정 다수에게 가상의 상황을 선정해주고 거기에 부여하는 가치를 질

  • [지도자론] 지도자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모습에 대한 고찰
  • 경제학”박세일, 『대통령의 성공조건』 서울: 동아시아연구원, 2002박상섭, 2003.『국가와 폭력: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송문홍. 1999. “DJ 리더십, 아직 비전이 안 보인다”『신동아』3월호신동준, 2003 『덕치, 인치, 법치: 노자, 공자, 한비자의 정치사상 29』 예문서원신복룡. 1997. 『한국정치사상사』. 서울: 집문당신복룡. 1999. 『한국의 정치 사상가』 서울: 나남출판이강로. 1993. “김영삼의 지도력 유형.” 『한국정치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