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배경, 발전과 낭만주의의 특성 및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Ⅲ. 낭만주의의 발전

Ⅳ. 낭만주의의 특성
1. 귀족적 낭만주의
2. 사회적 낭만주의

Ⅴ.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이론

Ⅵ.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특징

Ⅶ.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Ⅷ.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가
1. 바톨디 펠릭스 멘델스죤(Bartholdy Felix Mendelsshn : 1809~1847)
2.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helm Richard Wagnet :1813~1883)
3.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
4. 프란쯔 피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 1797~1828)

참고문헌
본문내용
낭만주의는 고전주의문학과 대립되는 말이다. 그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오래 되었으나 특히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 사이에 유럽 전역에 걸쳐 여러 나라의 민족정신의 각성과 때를 같이하여 발생한 문학사조이다. 절대왕정과 가톨릭 교회의 지배하에 있으면서 그리스 로마에서 규범을 찾으려는 고전주의가 우세하였던 프랑스에 비해, 종교개혁이 개인주의를 조장하고 감정적 신비주의를 발생시킨 영국․독일에서 먼저 싹이 먼저 트기 시작하였다. 영국에서는 J.로크의 경험철학, S.리처드슨의 감수성 풍부한 사실소설(寫實小說), 시인 E.영과 T.그레이의 우수(憂愁)가 그것이며, 특히 J.맥퍼슨이 3세기경의 시인의 작품이라 칭하며 소개한 《오시언의 시》는 중세적인 환상과 켈트혼(魂)의 표현으로서 충격을 주었다. 또 스위스의 시인 S.게스너의 감상적 전원취미, 독일에서는 레싱의 셰익스피어 예찬, 클롭슈토크의 애국주의, J.G.헤르더의 게르만 정신에의 회귀를 거쳐 괴테와 실러의 슈투름 운트 드랑(疾風怒濤) 운동에 이른다. 프랑스의 루소 또한, 신교적(新敎的) 색채가 짙은 제네바 태생인데 그가 리처드슨의 영향을 받아 열렬한 문체로 청순한 사랑을 그린 《신(新)엘로이스》는 전 유럽을 풍미하였고, 다시 거기에 호응이라도 하듯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 나와 주인공을 모방하여 자살하는 자가 나올 정도로 유행하여 낭만주의의 기운(機運)을 결정적으로 만들었다. 프랑스 혁명(1789˜94)으로부터 나폴레옹 제정시대에 걸쳐, 전쟁과 내정의 혼란을 거듭하던 프랑스에서는 베르나르댕 드 생 피에르의 《폴과 비르지니》, 스탈 부인의 《문학론:사회제도와의 관계에서 본 문학》 《독일론(獨逸論)》, 샤토브리앙의 《그리스도교 정수(精髓)》 이외에는 볼 만한 것이 없었으나 그 동안에 영국․독일은 낭만주의의 전성시대를 맞이하였다.

Ⅱ. 낭만주의의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는 다종 다양한 성질의 복합적인 성질의 복합물이기 때문에 간결한 정의를 내리기는 불가능하다. 낭만주의적-고전주의적이라는 2분법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상반된 성질을 결합시킨 최초의 말로서 낭만주의를, 제2의 말로서 고전주의를 말할 수 있다. 즉 그것들은 파토스-에토스, 주관성-객관성, 주정주의-합리주의, 그리고 고대 그리스의 디오니소스적-아폴로적 이라는 이상의 확대이다. 게다가 19세기는 개인주의와 민족주의의 양자에 의해 특정
참고문헌
□ 모리스 르베, 광동준 역, 프랑스 고전주의 소설의 이해, 신아사, 1996.
□ 오성근 외,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 이강언외 10인저, 문예사조(낭만주의문학), 새문사.
□ 이정호, 영국 낭만기 문학 새로읽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 그리스 고전문학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실천문학사, 1995.
□ A. 블겐트, 조향순 역, 이탈리아 르네상스미술론(미진신서 35), 미진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정치학] 대중문화의 메카니즘과 정치적 함의
  • 발전)어떤 특정한 사회에나 시대에도 지배적 또는 효율적이라 불리울 수 있는 중심적인 실천, 의미, 가치의 체계가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지배문화는 그 포괄적 범위 내에로 모든 여타의 타문화를 한정짓고 포섭함으로써 그 자체 문화를 대표하게 된다. 즉 방어하는 실질적 과정으로서의 지배문화는 정태적 구조가 아니라 하나의 동적인 과정, 편입의 과정으로 이해되어진다. 편입의 과정은 효율적인 지배문화 전수를 위하니 주요 대행기관-교육 및 제

  • 바그너와 베르디 오페라의 비교와 분석
  • 음악․일반예술․정치외교등 전반에 걸친 평론을 썼다. 그는 처음에 낭만 악파로 출발하였는데, 새로운 화성과 작곡을 창안해 내¾ î 근대 음악에의 길을 열어주었으며, 고전파 오페라의 전통을 깨뜨리고, 음악과 극과 문학을 총합한 새로운 극음악인 악극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의 예술은 이상주의적인 의론에 치우치지 않고 매력이 있는 아름다움과 힘이 넘치는 음악을 실제로 증명하였다. 그의 생애는 라이프치히의 중류 관리의 막내아들로 태

  • [영미시] 낭만 주의 -S. T Coleridge & William Wordsworth(Kubla Khan, Tintern Abbey)
  • 네이버 백과사전2007-Ⅶ(낭만 주의) S. T Coleridge & William Wordsworth(Kubla Khan, Tintern Abbey)-목 차-1. 낭만주의란?2. 낭만주의의 특징- 시대적인 배경- 사상적인 배경3. 낭만주의 시의 특징4. 콜리지(Samuel Taylor Coleridge) -생애와 작품-시세계5. Kubla Khan- 작품분석- 해석, 해설6.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 -생애와 작품-시세계7. Tintern Abbey- 작품분석- 해석, 해설8. 마치면서- 콜리지와 워즈워스- 참고문헌, 참고자료

  •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성, 발생 조건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문학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
  • 낭만주의의 특성, 발생 조건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문학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Ⅰ. 개요1. 정치적 배경2. 사회적 배경Ⅱ. 낭만주의의 특성Ⅲ. 낭만주의의 발생 조건Ⅳ.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1. 낭만주의 음악2.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3.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1) 바톨디 펠릭스 멘델스죤(Bartholdy Felix Mendelsshn : 1809∼1847)2) 빌헬름 리하르트 바그너(Wihelm Richard Wagnet :1813∼1883)3) 프레데릭 프랑소와 쇼팽(Rfederic Francois Chopin : 1810∼1849)4) 프란쯔 피

  •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
  • 및 주요 작품Ⅲ.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1. 낭만주의 문학2. 낭만주의 대표작가 및 주요작품3. 낭만주의 음악4. 낭만주의 문학과 음악의 관계5. 낭만주의 대표작곡가 및 주요작품Ⅳ. 신고전주의 vs 낭만주의1,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문학2.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Ⅴ. Reference (참고 문헌 및 Web-site)Ⅰ. 서 론 :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예술 - 시대적 배경 & 예술적 특징1. 신고전주의 (neo-classicism)19세기 이후 미술이 여러 양상으로 발전하는 가운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