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해 분석해 본 조선일보 언론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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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1.1. 언론플레이의 정의와 기능
1.2. 연구 동기

2. 조선일보에 나타난 언론플레이의 양상
2.1. 정치면에 나타난 언론플레이의 양상
2.2. 경제면에 나타난 언론플레이의 양상
2.3. 사회면에 나타난 언론플레이의 양상

3.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무현 정권 시절에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해 “광우병 공포 확산, 한국 더 이상 안전지대 아니다.”라며 신랄하게 비판했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가 현(現)이명박 정권 하에서는 “광우병 부풀리기, 도를 넘었다.”며 오히려 미국산 쇠고기를 두둔하고 있다. 요즘 이와 같은 ‘언론플레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언론플레이는 여론몰이의 다른 이름인데, 언론이 행해야 할 기능과 어긋나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언론의 대표적 기능으로는 환경감시기능과 상관 조정 기능이 있다. 환경 감시 기능은 직접적인 자기체험 외에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타인의 경험을 통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상관조정 기능은 사설․논평․해설의 기능을 의미하는데 중요도와 관련해 언론사의 주관적 입장을 표명하여 국민에게 여론 형성 쟁점을 제공하기도 하고 선전을 하기도 하는 기능을 말한다. 오늘날의 언론플레이는 후자의 기능을 이용해 언론을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 삼는 것을 의미한다. 유일상,『매스미디어입문』, 청년사 : 서울, 2002, pp.38~50.

우리는 항상 언론에 노출되어 생활하고 있으며 그만큼 언론은 사람들의 사고와 가치관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와 더불어 국민들에겐 '알 권리'가 있기 때문에 언론은 이를 충족시키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그러나 언론이 이러한 본분을 망각하고 정치권의 하수인이 되거나 잘 나가는 기업에 빌붙어 마치 그들의 대변인이라도 되는 듯이 무조건적으로 그들을 옹호하는 입장을 취하곤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군사정권 시절부터 본격화되어 온 이러한 권언유착의 언론 플레이는 현대 사회의 병폐이다. 이뿐만 아니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거짓 루머를 퍼뜨려서 신문의 1면을 장식하는 연예인이나 유명 인사들의 경우도 언론을 오용하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언론이 광고 등 상업적인 면과 결부되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 언론플레이는 이미지를 조작해 그것을 받아들이는 대중이 왜곡된 인식을 갖도록 하는 데에도 일조한다. 어떤 사건을 처음 접하면서 품게 된 생각은 쉽게 변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대중들의 의식을 지배할 정도의 막강한 파워를 가지고 있는 언론이 이러한 대중의 성향을 이용해 편중된 시각을 가지고, 애초에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보도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
참고문헌
Ⅳ. 참고 문헌
- 유일상,『매스미디어입문』, 서울 : 청년사, 2002.
- 강준만, 『언론플레이』, 서울 : 풀빛, 1996.
- 「TV 광우병 부풀리기 도를 넘었다」,『조선일보』,2008년 5월 1일.
- 금원섭, 「‘미국 쇠고기 척추뼈’ 14시간 숨긴 농림부」,『조선일보』,2007년 8월 7일.
- 「 鄭夢準, 노무현 버렸다.」,『조선일보』, 2002년 12월 19일.
- 김희섭, 「이건희 회장은 왜 4조 5천억원대 차명계좌를 갖고 있었나」,『조선일 보』,2008년 5월 12일.
- 김기훈, 「‘론스타 유죄판결’ 월가도 깜짝 놀랐다.」,『조선일보』,2008년 2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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