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놀이활동 -역할놀이, 주제놀이, 물놀이, 전래놀이, 모래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역할놀이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연령별 역할놀이 특징
●여보세요 전화놀이 ●동물병원놀이
●결혼식놀이 ●우체국놀이
2. 주제극놀이
주제극놀이의 교육적 가치, 놀이지도 및 환경구성
●아기돼지 삼형제 주제극 놀이
●쥐의 결혼식 주제극놀이
●검둥이 삼보 주제극놀이
3. 물놀이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연령별 물놀이 환경 구성
●인형 목욕시키기 ●비누방울 놀이
●물총 쏘기 ●물풍선 놀이
4. 전래놀이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연령별 놀이의 종류와 특징
●대문 놀이 ●팔씨름
●구슬치기 ●딱지치기
5. 모래놀이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연령별 모래놀이 환경 구성
●모래죽 만들기
●모래음식 만들기
●모래로 우리동네 꾸미기
본문내용
1.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 역할놀이를 함으로써 어린이의 사회화 기술이 증진된다.
■ 역할놀이는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 역할놀이는 어린이의 정서 발달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 역할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창의력이 발달된다.


2. 연령별 역할놀이 특징

「2세」인형에게 우유 먹이기, 운전놀이, 전화놀이 등과 같이 지분에서 관찰된 일상생활의 단면을 놀이로 표현한다. 역할 놀이를 할 때는 단순한 언어나 효과음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행동으로 내용을 전달하는 편이며 동일한 놀이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3세」주로 가정생활에 관련되는 놀이를 하는데 때때로 생일잔치, 소품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기도 한다. 그러나 2세에 비해서, 어떤 놀이를 할것인지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해서 놀이를 하는 등 변화가 나타난다. 즉흥적인 놀이가 아니고 사전에 계획을 세워 놀이를 하므로 놀이가 여러 내용으로 연결되는 경향을 보인다.

「4,5세」어린이가 4,5세가 되면 역할놀이 내용이 매우 다양해진다. 2,3세 때 즐기던 일상 생활의 내용보다 TV나 책을 통해 본 영웅적 인물이나 사건을 놀이에 재현한다. 특히 이 시기의 어린이는 지적 발달이 향상되어, 모방에 의한 놀이뿐 아니라 어린이 스스로 놀이 내용을 창조해 내는 솜씨를 보인다. 또한 놀이 내용 뿐 아니라 놀잇감이나 의상 활용에 있어서도 창의력을 발휘하여 한 가지 놀잇감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재치를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지도에 있어서도 상호 통합되도록 한다.셋째, 이 영역에서는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언어사용 상황에서 유아는 자신이 알고 있는 말소리 언어나 글자 언어를 적용해 보고 스스로 조정하고 발전시켜 나간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시되는 언어활동과 유아의 경험 ․ 흥미와의 연결을 강조한다. 언어활동이 유아의 경험과 흥미를 고려한 것일 때, 유아는 쉽게 이해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 유아의 일상생활과 연관된

  • 생태유아교육과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00
  • 놀이*소리듣기*바위이름정하기-솔잎, 질경이, 제비꽃 씨름-잎이 얇은 풀을 뽑아 양손에 단단하게 잡고 옆을 불면 소리가 난다.-토끼풀,제비꽃,자운영,질경이꽃대,씀바귀꽃,강아지풀로 꽃시계,화관만듬-아카시아잎을 가위바위보나 튕기기를 하면서 뗀다.-민들레의 흰 유액과 질경이의 흰실 같은 것 누가 긴지 시합한다.-여름곤충들중 해충들을 잡는다.-자연물이 아닌 것(쓰레기)을 찾는 게임을 한다.-계곡물이나 흐르는 물에서의 놀이 활동-모래,

  •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
  • 놀이지도3C)유아교육기관자유선택활동에서 놀이지도계획안을전체활동과관련성구성제시00가정학과놀이지도3C형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놀이지도계획안을 전체 활동과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시오.(단, 전래놀이는 제외함)Ⅰ. 서 론시대가 변하면 우리의 문화도 변하기 마련이듯이 우리의 놀이문화도 변했다. 요즘은 밖에 나가면 뛰어노는 아이들을 찾으래도 찾을 수가 없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공부 때문에 시간에 쫓기

  • [아동교육] 영유아보육프로그램
  • 활동을 조합시킬 수 있는), 정적인 활동(미술활동, 문학활동 등)이나 휴식의 공간 등으로 나누어진다. 더불어 어린이들은 실외환경에서 자연현상을 감상하면서 친숙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영유아 보육 만 3세 ■모래 놀이, 사물놀이 악기(북,장구,징,꽹과리), 긴 줄, 투호, 투호 항아리, 팽이★ 1. 환경 구성 ★영유아 보육 만 3세 3 실내환경 구성 도면 2. 연간 교육 계획안 영유아 보육 만 3세전래동요 및 전래놀이전래동화3. 월간 교육 계획

  • 놀이지도의 이해
  • 놀이 시간의 놀이 활동으로 교사와 아이가 함께 만든 음식으로 점심 식사를 한다.바깥놀이 시간에 식사 준비를 도와주기 원하는 아이들은 점심 식탁 준비를 도와주도록 한다.그릇은 도자기로 된 것을 사용한다.아이들에게 점심기도를 주입적으로 알려주지는 않고, 아이들이 매일 반복적인 점심식사 기도를 들으면서 스스로 기도를 할 수 있게 된다.점심식사는 아이들의 영양을 위한 시간 뿐 아니라, 기본예절과 습관을 형성하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