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 9장 언어특성, 언어습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1. 언어의 특성
2. 언어 이해 과정
3. 언어 습득
4. 보충설명

본문내용



Ⅰ. 언어의 특성

1. 일반적 특성
서강대 인지심리학 6조 9장 발표 보고서

① 소통적 : 언어는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 준다.

② 임의적인 상징 : 언어는 상징과 그것이 의미하는 것(생각, 사물, 과정, 관계 또는 설명) 간의 임의적인 관계를 만들어 준다.

상징의 편리함 - 현재 눈앞에 존재하지 않거나 실재하지 않는 물체와 생각, 과정, 관계, 설 명 등을 나타낼 수 있으며 물리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형태로 존재하는 것들(예: 미적분) 도 나타낼 수 있다는 점이다.
단어의 의미를 정하는 두 가지 원리 - 관례와 차이(단어의 의미가 관례에 따라 정해지거 나, 서로 다른 단어는 서로 다른 의미를 지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것들을 정확하게 나타내 기 위해서 여러 개의 서로 다른 단어들을 사용한다.)

③ 규칙적인 구조화 : 언어에는 구조가 있다. 특정한 방식으로 배열된 상징 기호만이 의미 를 가지며 배열을 달리하면 의미도 달라진다.

④ 여러 수준에서의 구조화(중다구조) : 언어의 구조는 하나 이상의 수준에서 분석할 수 있다.(예: 소리, 의미 단위, 단어, 구 등) 각 분석 수준마다 각기 다양한 정도의 의미있는 내용을 전달해 준다.

⑤ 생성적, 생산적 : 언어 사용자는 언어 구조의 규칙 내에서 새로운 표현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새로운 표현의 생성 가능성은 거의 무한대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암 촘스키]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연혁, 격이론,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의 의사소통,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필모어, 스키너, 한국 언론,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와 노암 촘스키(놈 촘스키) 이론의 한계점
  • 언어학 연구 결과들을 원용하고 있을 뿐이다. 언어를 연구하는 인지심리학자들 중에서 현재 Chomsky전통의 언어학이론을 직접 검증하는 연구자는 거의 없다(언어습득 연구만이 예외이다). 오히려 이 접근들보다는 chomsky 이론에 구애되지 않는 통사처리 과정의 연구나, 최근의 非Chomsky적 접근들이 다루는 주제와 관련된 주제에 대한 - 예를 들어 심성어휘집(mental lexicon)의 표상 특성과 이의 접근(access) 과정 특성의 연구, 화용론적 연구, 담화 분석 등의 기능

  • 언어장애아 교육 및 교수방법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 자발화 분석 및 비교
  • 언어에 주목하면서 상호적으로 묻고 답하는 과제에서는 매우 부진한 수행을 보이는 인지적인 불균등함을 보이는데 이는 외부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여 주변을 다양한 방식으로 탐색하면서 환경과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특성과 관련된다. 아동은 일대일 대응 식으로 사물의 이름을 익히고 있으나 사물의 특성을 유사하게 분류하여 유목화하거나 상황을 종합하여 사건을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등의 상위인지를 요하는 과제에서는

  • 내용 요약 - 언어와 문화 -인간의 언어, 동물언어,기원,습득
  • 언어와 문화목 차● 책의 내용 요약※ 인간의 언어※ 인간언어와 동물언어※ 언어의 기원※ 언어 습득※ 언어 상실※ 언어 보편성※ 언어와 사고※ 언어와 문화※ 언어와 사회※언어와 심리※언어와 문자●참고 문헌요약제1장: 인간의 언어1.1.언어와 삶언어와 삶의 관계에 대하여 어떤 철학자는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고 표현하였다. 사람이 동물과 다른 점을 한 가지만 말해보라고 한다면 ‘사람은 언어를 가지고 있다’라고 대답한

  •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 언어기능의 형성은 소위 ‘최초상태’에서 출발한다고 보았다. 최초 상태란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상태(species-specific innate biological endowment)를 의미한다. 넷째, 이 세상의 모든 동물 중에서 사람만이 인간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3. 상호작용주의 이론(1970년대 중반에 부각)□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Piaget(1952, 1980): 언어발달이 인지발달과 상징적 기능의 이해에 기초한다고 보았다. 문법적 이해의 기초는 생득적

  • 영아기 부모역할 - 영아기 발달특성, 영아기 부모의 역할
  • 인지 및 정서 부분도 너무나도 중요하기 때문에 앞으로 모든 부모들이 부모교육을 받아서 아이들의 성장 각 시기에 필요한 지식과 부모의 양육 태도 등을 배울 수 있도록 많은 공식적인 교육기관 등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제공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최근에는 부모됨과 관련된 각종 사회적 문제들을 접하면서 정말로 부모도 자격증이 필요한 시대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만큼 부모가 되는 길은 그리 쉬운 일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