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아동의 부적응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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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형제의 사회부적응 행동”

1. 문제제기
2. 대상과 표적문제

Ⅱ. 개입방법에 대한 선행연구 “ 인지행동 집단상담 ”

1. 인지행동모델이란
2. 인지행동모델의 사용이유
3. 인지행동적 집단상담의 효과성

Ⅲ. 단계별 개입계획
- 총 8회기로 구성

Ⅳ. 동영상 촬영


Ⅵ. 대본 분석


Ⅴ. 총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장애아동은 비 장애 아동과 다르게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비 장애 아이들보다 더욱 세심한 관심과 사랑이 요구되는 대상이다. 이러한 장애 아동이 있는 가정일 경우 가족 구성원 모두는 장애아동의 영향을 받게 되고, 장애 아동 중심으로 가정의 패턴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부모는 장애아동에 대한 죄책감과 미안함으로 장애아동에게 거의 모든 관심을 쏟기 때문에 비 장애 형제, 자매를 돌보기 힘든 상황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비 장애 형제, 자매가 받는 정신적 충격이나 고통들은 인내하며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 사회적 통념이다.
3년 전 자폐증을 가지고 있는 마라토너(초원이)를 주인공으로 한 ‘말아톤’이 큰 흥행을 했다. 자신의 장애를 딛고, 마라톤을 완주하는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었던 영화였다. 그러나 이 영화 속에서 장애형제를 둔 비장애청소년의 모습을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영화 속 비 장애 형제는 외롭게 성장해오면서 겪은 외로움이나 고통을 분출할 곳은 없었기 때문에 반항적이고 과묵한 모습이었다.
이런 사회적 현실에서 안타까움을 느낀 우리는 장애 아동에게서 초점을 돌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비 장애 형제, 자매들이 겪는 어려움이나 문제점들을 한번쯤 짚어봐야 될 것이란 생각에서 장애 아동의 비 장애 형제, 자매의 문제를 다루어 보려고 한다.

2. 대상과 표적문제
1) 대상 : 장애형제를 둔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2) 표적문제
①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의 생애 주기적 관점에서 나타난 문제 (선행연구)
장애형제가 있는 비 장애 아동들이 가지는 욕구와 문제점은 크게 자기비하와 과대한 동일시, 분노의 정서, 부모의 보상심리에 대한 부담감을 경험, 사회생활에서의 위축과 갈등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장애형제가 있는 비 장애 아동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생애 주기적 관점에서 볼 때,
첫째. 출생과 학령전기의 시기에 장애인의 형제는 부모가 관심이나 여가, 보호, 지도 등의 여러 측면에서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시간이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런 부모의 차별대우에 대해 장애형제는 소외감, 외로움, 상실감을 느낀다.
둘째. 장애형제를 보호에 대한 책임을 맡게 되기 때문에 분노나 역할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친구관계에서도 어려움을 느낀다.
셋째. 비장애인 형제들이 장애형제로 인해 자신이 가치를 낮추고, 초라하게 생각하는 경험이 있다. 자신도 장애를 지녔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거나 장애를 지니게 될 것으로 염려한다.
등의 문제점을 가지며 이로 인한 낮은 수준의 자아존중감과 분노 등의 갈등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하여 표적문제를 비장애아동의 사회에 대한 부적응 행동으로 두었다.
참고문헌
1. 『 장애형제가 있는 비 장애인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고찰 』, 양숙미
2. 『인지행동 집단 상담 프로그램 및 초등학교 아동의 부적응 행동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신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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