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KINOMICS(위키노믹스) 웹 2.0의 경제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4장 이데아고라
1-1. 이데아고라
1-2. R&D부서가 된 세계
1-3. 이데아고라의 활용
1-4. 새로운 혁신으로 가는 여행
□ 5장 프로슈머
2-1. 프로슈머
2-2. 공동혁신가로서의 고객
2-3. 프로슈밍의 딜레마 : 통제 VS 해킹
2-4. 리스너-아티스트와 창조성의 캄브리아 폭발
2-5. 우리가 곧 미디어
2-6. 프로슈머 커뮤니티 활용
2-7. 프로슈밍의 미래
□ 6장 새로운 알렉산드리안
3-1. 새로운 알렉산드리안
3-2. 공유의 과학
3-3. 협업 과학의 시대
3-4. 인간 유전자 프로젝트
3-5. 협업 발견의 가치
3-6. 오픈소스 기회
3-7. 산학파트너십에 대한 재고
3-8. 대학파트너십 활용원리하려면
□ 7장 참여플렛
4-1. 세계는 무대, 당신은 스타
4-2. 구호 플랫폼
4-3. 플랫폼 딜레마
4-4. 상거래 플랫폼
4-5. 공공정보 플랫폼
4-6. 플랫폼 인센티브 시스템 : 관대함의 문화를 뛰어넘기
4-7. 개방 플랫폼으로 성공하기

본문내용
4장
1. 이데아고라
1-1. 이데아고라 (아이디어,혁신, 독특하고 유능한 인재들을 위한 시장)
․이데아고라 의미
- 기업은 독특하고 유능한 인재를 찾아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기존의 방식보다
더 빠르게 효율적으로 발견하고 개발하기 위해, 떠오르는 세계 시장을 활용할수 있다.
이러한 시장을 이데아고라라 부른다.
※ 사 례
화학자이자 미생물학자였던 루이 파스퇴르는 기회는 준비된 인재에게 호의를
베푼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즉, 오늘 날 아이디어, 혁신, 독특하고 유능한 인재
들을 위한 새로운 시장은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말이다.
화학자였던 베르너 뮐러는 퇴직하고 나서 그가 사랑하는 두 가지, 즉 화학연구와 목공 작업을 집에서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었다. 어느 날 그는 답이 필요한 여러가지 과학적 문제들이 올라와 있는 이노센티브란 웹사이트를 발견했다. 게다가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사람에게는 적지 않은 금전적인 보상도 주어졌다. 베르너 뮐러는 이것이 굉장히 멋진 일이라고 생각했다.
베르너 뮐러와 이노센티브의 스토리는 회사들이 혁신하는 방법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1-2. R&D부서가 된 세계
․혁신에 관한한 조직 안에서 금을 그어놓고 아이디어를 만들고 상업화 하는것이 가장좋
다는 생각이 주를 이룸 ➝ 오늘날 산업경제의 지식 독점 기업들의 급속한 붕괴 ➝
오늘날에는 창조수단이 개방되고 증식, 혁신이 이제 다양한 환경에서 꽃을 피우고 있음.
※ 사 례
휴스턴 사장의 말 “오늘날에는 다른 사람들의 재능, 아이디어, 자산을 빠르게 활
용하여 발전 시킬수 있는 활기찬 시장과 접촉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휴나
합작은 회사 안에서 자본주의의 정신을 발전시키지 못합니다.
= 즉, 영리한 회사는 세계를 하나의 R&D 부서처럼 생각하고 전 세계에서 아이디어, 혁신, 독특하고 유능한 인재들을 구하지 위해 이데아고라를 사용 할것이다.

․문제를 찾는 해답
- 이데아고라의 2가지 구성요소 中1
아직 활용 되지 않은 아이디어라든가, 또는 기업에서 연구목적으로 필요하지만 제품
으로 출시하지 않을 발명품 따위의 70~90%를 차지한다. 이것은 이러저러한 이유로
묻히고 만다. 너무 비싸거나 회사의 브랜드와 전략에 잘 맞지 않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또는 주력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훌륭한 기술이 다른 산업이나 시장에서도
전망이 밝지만, 기업은 그러한 시장에 진입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IKINOMICS(위키노믹스)
  • 위키노믹스 세계에서의 번영오늘날은 인간의 지식을 이용하여 새롭고 유익한 용도로 변화시키는 조직 또는 사회만이 성공한다. 대규모 협업이 하룻밤 사이에 업계를 뒤바꿔 놓을 수 있는 시대에 옛날의 계급적인 조직 방식과 혁신 방식은 지금의 환경에서 회사가 경쟁에서 살아남는 데 필요한 수준의 민첩성, 창의력, 연결성을 유지하기에 역부족이다.웹 2.0은 새롭고 창의적인 붕괴를 촉진하며 가속화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플랫폼으로 사람, 지식,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위키노믹스(Wikinomics)위키노믹스(Wikinomics)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만든 무료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와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를 합성한 말이다. 웹 2.0 이념을 대표적으로 구현한 위키피디아는 수백만 또는 수십억의 집단지성을 조직하고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집단지성이 지구 전체를 거대한 두뇌로 변모시키고, 과거 어떤 생산양식보다 훨씬 더 큰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위키노믹스의 철학이다. ■ 프리젠티즘(Pre

  • [경영학원론] 위키노믹스(웹 2.0의 경제학)을 읽고
  • 위키노믹스 ( 웹 2.0의 경제학 )을 읽고Web 2.0 이란- Web 2.0 이란 차세대 Web으로 불리 우며 새로운 인터넷 환경을 뜻한다.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정보 검색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인터넷 환경에서 벗어나 이용자의 참여, 개방성, 집단지능/협업지능 등의 특징을 갖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정보검색 서비스와는 다른 형태의 모습으로 제공되고 있다. Web 2.0은 인터넷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용어인데 기존의 웹이 웹 1.0으로서 완전히 다른 2.

  • 위키노믹스(WIKINO MICS) 웹 2.0의 경제학
  • 위키피디아,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플리커등이 그 예이다. 개방성에 의존하는 기업은 궁극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얻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구글은 대중적이며 유익한 검색엔진을 개발했으며 결과적으로 광고회사가 되었으며, 스카이프는 무료 전화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베이에 판매하였다. 그러나 혁신에 대한 개방적인 접근법은 꼭 무료와 동의어일 필요가 없다. 수준 높은 참여자를 끌어들이고 그들에게 보상하는 기업은 경쟁 우

  • [지식정보, 경영, 마켓팅, 행정, 자료분류, 경제학, 경영학, 정보조사] `Wikipedia` 에 대하여
  • 위키피디아의 활력을 유지해 주는 등 다양한 임무에 기쁘게 헌신하고 있다고 「Wikinomics」돈 탭스코스, 앤서니 윌리엄스/21세기북스/2007 p117~118 참고 작성한다. 때로는 편집전쟁 등 사용자들이 서로 변경사항을 계속 되돌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직원이 최종판단하여 입력한다. 이러한 위키피디아의 특징과 성공에 이름을 반 따온 위키노믹스(Wikinomics)라는 신조어는 웹2.0 시대에 대중들의 협업을 중심적 역할로 다루는 비즈니스 패러다임도 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