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교육, 미디어교육] 영상문화교육(영상교육, 영상미디어교육, 영상제작교육)의 의의, 구성, 특성, 현황과 문제점 및 정책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상제작교육의 의의
1. 직접적인 영상 제작
2. 제작교육의 성과
3. 제작의 문제의식

Ⅲ. 영상의 구성요소
1. 색(Color)
2. 형태(Shape)
3. 구도(Composition)
4. 움직임(Movement)

Ⅳ. 영상매체의 특성

Ⅴ. 영상자료의 보존과 복원

Ⅵ. 영상산업 정책 현황

Ⅶ.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
1. 초․중․고등학교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
1) 기존 교과활동에서의 영상 미디어의 활용 형태
2) 선택과목의 형태
3)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교육 형태
4)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의 전문 교육 형태
2. 시민사회영역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
1) 영상문화(미디어)교육 주체 분류를 통한 현황
2)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교육 주제 영역 현황

Ⅷ. 교육환경과 교육정책의 문제
1. 미디어교육과 교육개혁의 문제
2. 현 교육정책의 문제
3. 문화교육운동의 출발

Ⅸ. 영상미디어센터 설립의 목표와 정책 방향
1. 정책 목적
2. 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추진을 위한 정책 방향
3. 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추진의 주안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상문화에 있어서 창의력을 키워주는 그 원천은 기획에 있다. 제작은 그 기획에 힘을 불어넣는 에너지이다. 과거의 한국영화제도 하에서는 그 기획과 제작이 정부의 정책과 유동자본에 의해 흔들렸다. 앞으로는 기획과 제작이 정책과 자본을 동원하여 창의력을 가능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대에 진입할 것이다. 아니 이미 그러한 기획제작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은행나무 침대>는 신인 감독의 아이디어를 충분히 수용한 제작과 기획의 승리요 미래지향적인 컴퓨터기술개발을 획득하는 이상적인 작업의 예이다.
이제 뉴미디어시대의 통제력은 정보를 가진 자와 그 정보를 개발하는 능력이 있는 자에게로 집합된다. 그러한 이유로 뉴미디어시대의 문화상품화는 문화권력하로 전이될 확률이 높다. 이미 문화전쟁은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국가라고 자처하는 프랑스에서 할리우드 영상물을 걸러내기 위해 UR협상에서 시청각 분야를 예외로 따내려고 노력한 것도 문화전쟁의시대가 도래했음을 반증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영화계에는 기존의 이익과 영역을 지키는데에 급급하여 세계시장을 바라보지도 못하고 국내 영상산업개발에도 주도권을 놓치고 말았다. 자본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변명하기엔 한국영화인의 위상이 초라하다. 세계영화시장에서 외화를 사들이기 위한 정보원의 고용과 경비조달을 위한 투자는 있어도 세계영화 시장에 한국영화를 수출하기 위한 기획과 시장조사 그리고 제작에 투자할 돈이 없다는 아이러니는 어떻게 설명할 수가 있을까 묻고 싶다.
이제 더 이상 구차한 변명은 필요가 없다. 한국영상산업의 발전을 위한 전략은 적어도 경제적 쟁탈에서 승리하여 한국영상문화가 통일을 내다보느 비젼과 함께 세계 곳곳에서 보여질 수 있도록 그 여건을 만들어 가는 대안이다. 그 결과 영화산업을 영상산업으로 확대시킴으
참고문헌
강종근 : 다국적&다매체 영상산업의 육성방안 미국영상산업을 중심으로, 방송연구, 1995
김성은 : 영화와 디지털 매체간 재매개화(remediation) 과정으로서의 디지털 시네마&고찰 : <나비> <꽃섬> 웹사이트 시네포엠 분석을 중심으로, 영화문화연구, 영상원 영상이론과 제4회 논문집, 2002
김양은 :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 -미디어교육의 제도화를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학과 대학원 석사논문, 1994
김택환 : 영상커뮤니케이션의 자유와 윤리,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김기덕 : 정보화시대의 역사학: 영상역사학을 제창한다, 역사교육, 2000
방송문화진흥회 편 : 영상시대의 방송소프트웨어, 한울아카데미, 1996
이준일&금동호&김영식 : 영상 매체학 개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임정택 외 : 세계영화사 강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최은숙 : 청소년 영상-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 영화진흥위원회 연구 보고서, 2000
최홍일 : 디지털 영상 제작 시스템 구축 방안에 대한 제언, 학교 영상반을 위한 디지털 영상제작 시스템 구축 방안,초&중&고 교사들을 위한 미디어 교육 세미나, 광주영화제, 2002
한국방송개발원 : 21세기 영상정보산업과 방송의 미래, 1996
황상재 : 공중사업자의 영상서비스시장 진입과 정보다양성의 의미, 한양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언론학보 제14집,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현황과 원인, 대응방안
  • 영상』, 2002, 박기수, 「한류의 지속 방안을 위한 인문학적 고찰」, 『인문콘텐츠』 제 6호, p.95에서 재인용.초기에는 ‘다른 문화가 차갑게 파고든다’는 부정적 평가의 뜻으로 ‘한류(寒流)’로 표기되기도 하였다. 국내 언론에서는 2000년 2월 H.O.T의 중국 공연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김은영, 「한류의 SWOT 분석과 한국영화의 아시아시장 확대 방안 연구」, 『영화연구』27호, p.91즉 한류라는 말은 대중문화콘텐츠를 향유하던 지역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의의 Ⅱ. 연구 개요 및 방법1.이론적 배경 ⅰ.이론적 배경 ⅱ.정책적 배경 ⅲ.기술적 배경 2.연구방법 및 내용Ⅲ. 본론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정책의 현안 2. 미디어 융합의 법제와 정책: 국외 사례 ⅰ. 미국 FCC ⅱ. EU ⅲ. OECD ⅳ. 프랑스 ⅴ. 일본 3. 국내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현안 4. 국내 플랫폼 콘텐츠 현황 분석ⅰ. 통신사별 콘텐츠 현황ⅱ. 케이블 콘텐츠 현황ⅲ. 지상파 콘텐츠 현황5. 미국/유럽/일본/한국의 방송정책 비교 분석 Ⅳ.

  • [사회교육] 사회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집단지성 중심으로
  • 교육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역할 및 의의(3) 사회과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태 및 현황① 제 7차 중등학교 사회과교육과정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②교과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태③ 교과서 분석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구체적 현황4. 사회과교육 내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구현 방안 (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육 정책적 방향① 미디어, 영상교육위원회 설치② 학교 문화예술교육에 미

  • [유료화정책]인터넷방송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 현황, 수익구조에 대한 문헌 고찰을 하였다.제3장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 방송업체의 수익 구조 발전 방향에 대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제4장에서는 결론 부분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의의, 연구의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제 2 장 인터넷 방송의 이론적 배경인터넷의 등장과 발달은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가져오면서 기존의 방송, 통신 수단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란 미디어(

  • [조직사회] 공영방송사 KBS의 `팀제(team)’로의 조직개편 과정에 대한 연구
  • 구성된 사회적 체제를 말한다. 이러한 조직은 복잡하고 어느 정도 공식화된 분화와 통합의 구도 및 과정, 그리고 규범을 내포하는 것이고 상당히 지속적인 성격을 가진다. 또한 조직은 경계를 가지고 있으며 경계 밖의 환경과 상호 작용한다. 이와 같은 조직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미디어 조직을 간략하게 정의해보면, 미디어 조직이란 미디어 내용을 제작하기 위해 미디어 종사자들을 고용한 사회적, 공식적, 경제적인 실체(리즈 슈메이커,1992)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