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개념, 목적, 효과, 필요성과 NIE(신문활용교육)의 개발전략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확대 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재로서의 신문의 가치

Ⅲ. NIE(신문활용교육)의 개념

Ⅳ. NIE(신문활용교육)의 목적과 효과
1. 신문활용교육의 목적
2. 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효과

Ⅴ. NIE(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

Ⅵ. 교재화를 위한 기초 훈련
1. 신문을 보고 읽는 방법의 지도
1) 신문에 대한 고정 관념 깨기 지도
2) 기사 작성하기
3) 신문 제목 뽑기
4) 제목보고 상상하기
5) 신문의 일부 내용 되살리기
6) 서로 다른 신문기사를 보고 유사점과 차이점 찾기
2. 스크랩하기
1) 필요성
2) 스크랩
3. 신문 학습지
1) 필요성
2) 신문 학습지로 토의 훈련하기
4. 토의의 기초 훈련
5. 신문을 통한 토론 훈련 방법

Ⅶ. NIE(신문활용교육)의 영역별 활용 문제
1. 언어 영역
2. 수리 영역
3. 자연․과학 영역
4. 사회 영역
5. 시사 영역

Ⅷ.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사례

Ⅸ. NIE(신문활용교육)프로그램 개발 전략
1. 주제 및 자료의 선정
2. 수업 또는 활동목표의 설정
3. 탐구지의 구성

Ⅹ.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방안
1. 신문 읽는 능력
2. 스크랩하는 요령
3. 인터넷의 탐색능력

Ⅺ. NIE(신문활용교육)의 확대 방안
1. 일본 신문사들의 NIE 보급을 위한 노력
2. 한국신문협회와 신문사들에 거는 기대
3. 한국신문활용학회의 활동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껏 학교에서 활용하는 최적의 교재는 교과서라고 여겨져 왔다. 교사들은 교과서에 의존해 어린이들의 세계관 형성과 지식 향상을 꾀해오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폭넓은 사고 증진을 위해 열린 교육을 지향하는 등 교육계에 변화가 일면서 교과서 중심이란 고정 관념도 점차 바뀌어지고 있다. 그것은 교과서로서는 배울 수 없는 다양한 지식 습득을 위한 학습 형태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진 때문이다.
NIE(Newspaper In Education, 신문 활용 교육)는 이 같은 교육계의 변화에 대응하며 교과서의 단점을 극복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많은 나라에서는 2가지 측면에서 NIE를 도입, 적용, 발전시켜 나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1994년 신문 편집인 협회가 교육부로 보낸 공한을 최초로 하여 NIE 실시에 따른 협의가 교육 현장이나 언론 기관에서 실시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대해 교육부 당국자는 ꡒ신문을 학교 교육 교재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으며, 신문 편집인 협회가 제안한 5개의 실천 계획을 중심으로 활용 방안을 마련하겠다.ꡓ고 발표하였다. 여기서 5개의 활용 방안은 신문 알기 교육, 신문 읽기 교육, 신문 제작 교육, 시사 토론 연습, 신문을 통한 전인 교육, 민주 교육, 사회 교육, 역사 교육을 말한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NIE는 교육 현장의 교사와 신문사와의 공동 사업이어야 하지만 양측의 입장에 따라 개념 차이가 다소 있다. 교사가 본 NIE는 ꡐ신문을 학교 수업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신문사와 학교의 교사가 협력하는 신문의 교육적 활용 프로그램ꡑ으로 볼 수 있는 반면, 신문사가 본 NIE 개념은 ꡐ신문은 학교에서 유용한 보조 교재와 교수 방법을 제공하는 동시에 신문과 미래의 신문 독자를 키우는 방법ꡑ으로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미국에서는 NIE를 ꡐ신문을 학교 수업 교재로 이용하기 위한 신문사와 지역 학교의 공동 활동ꡑ이라고 정의하거나 ꡐ신문의 교육적 활용ꡑ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제 개념의 공통적 속
참고문헌
강금순/1998 : NIE를 통한 프로그램 구안․적용이 언어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총 논문집
김훈순/1995 : 신문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연구논문집, 신문을 활용한 교육 (NIE) 연수자료
김정일/2000 : 신문활용학습이 읽기 흥미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석사학위 논문
서정우/1993 : 한국의 NIE를 위한 시론, 신문과 방송
윤명숙/1998 : NIE의 부분적 접근 방법에 의한 말하기 활동 자료 개발․활용이 조리있는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현장교육연구논문
이정균 외/1997 : 신문은 내 친구. 서울: 중앙일보사
정동화 외/1994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선일문화사
중앙일보사/1996 : NIE 교육 연수 자료
최성규/1999 : 장애아동의 어휘지도를 위한 일반아동의 기초어휘 난이도 분석,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제6집
신문 살아있는 교과서 활용 사례집(1996), 중앙 M&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개념,목적,전개,사례,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지도방법,기대효과
  •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개념과 목적,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전개와 사례,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제고방안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개념Ⅲ.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목적1. 미국신문발행인협회는 NIE 프로그램의 목적2. 영국신문협회는 NIE의 교육적 목적3. 일본신문협회는 NIE를 통해 육성되어야 할 태도와 능

  • [광고][광고교육]광고의 정의,기능, 광고교육의 필요성,현황, 광고교육의 교수학습방법,외국사례, 광고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목적Ⅲ. 광고의 기능1. 기업 수준- 마케팅적 기능2. 거시적 수준-사회적 기증과 경제적 기능1) 사회적 기능2) 경제적 기능Ⅳ. 광고교육의 필요성Ⅴ. 광고교육의 현황1. 교육투자 주도기관 2. 희망교육기관 3. 희망 교육기관의 선택동기 Ⅵ. 광고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문제중심학습2. 탐구학습3. 협동학습4. 논쟁문제 학습5. 역할놀이 학습6. 시뮬레이션 게임7. 신문자료활용(NIE) 학습8. 마인드맵 학습Ⅶ. 외국의 광고교육 사례1. 일본의 광고교육

  • [사회과] 사회과에서 사고력 교육
  • 신문 활용 교육(NIE),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CAI)과 인터넷 활용 교육(IIE)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하도록 한다. 또, 학습자의 민주 시민적 자질 함양과 지역 사회 참여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종 사회 문제에 관한 시사 자료와 지역 사회 자료를 교재화하여 지도하여야 한다.1. 사회과 사고력의 구성 요소1) 사고의 몇 가지 유형사회과의 사고과정에는 사회 현상에 관한 사실, 개념, 원리 등의 지식과 분석, 해석, 종합, 평가 등의

  • [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1. 신문과 교육2. 미국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3. 미국에서 발전한 배경4. 일본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1) 일본으로의 도입2) 파일럿계획3) 추진협의회 제도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Ⅲ.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의의1. NIE(신문활용교육)의 장점2. NIE(신문활용교육)의 문제점3.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 -- 목 차 -1 on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교사 대상2. 학생 대상2 offline 에서의 논술 프로그램1. 대입과 논술1) 2007학년도 대입 정시 논술 분석2) 논술의 성격과 교육적 필요성 3) 대입 논술 고사의 경향과 실제4) 학교 현장의 논술 교육 현황과 문제점2. 학교 논술 교육1) Offline에서 논술 프로그램(1) 중학교(2) 고등학교2) 학교 논술 교육의 문제점 및 나아가야 할 방안점3. 사설 논술 교육1) 사설학원의 논술교육2) 언론사의 논술교육3) 각 시.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