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체제, 분류, 특징과 학습장애아의 출현율, 원인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방법, 학습장애아의 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장애의 체제
1. 존재론적 체제
2. 미시 체제
3. 중간 체제
4. 외부 체제
5. 거시 체제

Ⅲ. 학습장애의 분류
1. 읽기장애 진단준거
2. 수학장애 진단준거
3. 문자에 의한 표현장애 진단준거
4. 달리 분류되지 않는 학습장애 진단준거

Ⅳ. 학습장애의 특징
1. 학업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주의집중장애 및 과다행동
4. 지각장애(perceptual disorder)
5. 기억력 및 인지 문제

Ⅴ. 학습장애아의 학습능력

Ⅵ. 학습장애아의 출현율

Ⅶ. 학습장애의 원인
1. 생리적 원인
2. 유전적 요인
3. 생화학적 요인
4. 정보처리 과정 요인
5. 과제 및 환경 요인

Ⅷ. 학습장애아의 언어학습 지도 방법
1. 의미 중심 지도
2. 언어 경험 방법
3. 읽기 지도와 국어의 통합
4. 읽기수업을 위한 함의
5. 좋은 쓰기 과제의 제공

Ⅸ. 학습장애아의 생활어휘 언어학습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 부진아는 흔히 학습 지진아라고도 불리워지며 학습 장애와 확실히 구별되는 개념은 아니다. 지금까지 많은 연구에서 학습 부진아의 개념 정의시 학습 부진아는 잠재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환경적인 결함으로 학습 능력의 발달이 부진하거나 초기의 심한 결손 때문에 현재의 학습지도에 적응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태에 있어서 정상적 수업 조건에서는 기대되는 학습 성취를 할 수 없는 학생을 가리켜왔다. 이런 경우 학습부진아는 지능보다는 환경적 조건의 결함이 더 큰 이유가 되어 정상 수업에 적응할 수 없는 학생을 말한다. 그들은 선천적 바보가 아니라 그들의 가정 및 생활 환경의 교육적 요소의 결함으로 언어 능력, 추상적 개념, 지능 등의 발달이 부진하여 미처 준비가 덜된 상태에서 학교 수업을 받게 되거나 어떤 환경적 이유로 해서 초기의 학교 수업에서 실패 경험이 누적됨으로써 후속 학습 과제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태에 있는 학생을 총칭해서 학습 부진아라고 부르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학생의 두뇌 기능 혹은 감각 통합 기능이 효율적이지 못하여 학습이 부진한 경우가 많이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학습부진아의 개념은 학자마다 그 개념을 달리 하고 있다. 즉, 지능을 중심으로 보는 견해가 있고, 능력과 성취면에서 보는 견해, 절충적으로 보려는 견해가 있다. Ingram과 Dehamn은 능력이 정상아의 기대치 이하인 아동을 지칭하고 있으며. Burt는 정상아의 정상 성취 수준의 80%이하인 아동으로 보았다. 이상의 논의에서 학습부진아란 지능 발달의 정도는 정상적이나 학업 성취가 그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아동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수교육용어사전을 살펴보면, 학습부진이란 성취 수준이 잠재능력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뒤떨어지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며 대체로 지적 교과에 한정되고 창의성을 요하는 예능 및 실기 교과의 성취와는 큰 관계가 없다.
한편, 학습장애는 발달기에 유발되어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만성적 장애로서 주의 집중, 기억, 사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수학적 추리력과 계산 기능, 사회적 기술등의 습득과 활용에 있어서 유의미한 정도의 곤란을 겪는 여러 유형의 장애를 총칭하는 개인의 내적 문제로서 중추신경계 기능 장애(대뇌 선상)에 의하여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장애는 다른 장애 조건(감각 손상, 정신 지체, 정서 장애)이나 사회 환경적
참고문헌
구광조․김호연(1999) -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 지도
김승태(1995) - 학습장애, 서울 도서출판 신한
김승국 외 편 - 학습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김지혜(1996) - 학습장애의 심리학적 진단, 학습장애 심포지움
김정권․한현민 공역(1996) -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도서출판특수교육
서봉연(1996) - 정보처리적 접근에서 본 학습장애의 특성, 학습장애 심포지움
윤혜경(1991) - 장애 아동에 대한 교사의 태도가 이란 아동의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나미․윤점룡 편(1990) - 학습장애아의 특성 분석과 진단 도구 개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조현춘 역(2001) - 아동이상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 분류 방법으로 여기에는 청각 및 시각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이 포함된다.셋째, 의사소통 장애에 따른 분류 방법으로 여기에는 말, 언어에 어려움과 문제가 있는 아동과 학습장애 아동들이 포함된다.넷째, 행동장애에는 사회적 부적응, 정서장애, 아동기 정신병 등이 포함된다.다섯째, 신체부자유 및 건강상의 결함에는 신경학적 손상, 정형외과적 손상, 출생시결함, 질병 및 감염으로 인한 장애아동들이 포함된다.여섯째, 발달장애에는 영아 자폐증과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효과2. CAI와 읽기지도3. 단어읽기 학습제 17장 다운증아의 변별학습1. 감각양식 내 변별능력2. 감각양식 간 변별능력3. 정신연령에 따른 촉각 및 시각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분류 - P. 102) 정신지체아동의 출현율 - P. 113) 정신지체의 원인 - P. 124)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 P. 125)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 P. 133. 행동장애 학생 - P. 14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P. 14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 P. 153)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특성 - P. 164)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 - P. 174. 학습부진 학생 - P. 191) 학습부진학생의 정의 - P. 19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 P. 203) 학습부진학생의 원인 - P. 204) 학습부진학생의 지도방법 - P. 215. 영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학습장애 조건5) 국내의 학습장애에 대한 견해와 연구동향3. 학습장애의 종류 및 분류1) 학습장애의 종류2) 학습장애의 분류가. 발달상 학습장애(1) 정보처리 과정 장애(2) 지각장애(3) 인지장애(4) 정서, 행동동기 장애(5) 교수-학습 전략 결함나. 학업상 학습장애(1) 읽기 학습장애(2) 수학 학습장애(3) 쓰기 학습장애다.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의 관계4. 학습 장애아의 출현율5. 학습장애의 원인1) 유기체 및 생물학적 요인(1) 미소 뇌

  • [사회복지]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의 진단과 치료
  • 장애학생을 위한 필요한 교수를 제공하는 기술적인 측면이 부족한 실정이므로 장애학생들은 일반학급에 통합되어도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고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교사나 또래의 도움이 필요하게 된다. 또 학습장애 학생들 대부분은 낮은 과제수행능력을 보이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아 학급에서 교사는 장애학생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학생들의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수방법을 확립시키는 것이 요구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