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신문산업, 신문개혁] 신문(신문산업)의 특징, 현황과 신문(신문산업)의 위기 및 신문개혁의 과제,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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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문산업의 특징
1. 인적구성
1) 독자
2) 언론인
2. 비용과 수익
1) 고비용체제
2) 수익성
3. 신문산업의 집중과 매체복합화
1) 소유권의 집중
2) 보급망 집중
3) 시장 집중
4) 매체복합화

Ⅲ. 신문산업의 현황

Ⅳ. 신문의 위기 원인 가설
1. 뉴스미디어의 기능적 대체 가설
2. 저가치 제공 가설
3. 공정성 위기 가설
4. 신문시장 변동 가설
5. 신문개혁운동 부작용 가설
6. 결과적으로

Ⅴ. 오늘날 신문이 처한 위기

Ⅵ. 신문개혁운동
1. 신문개혁 입법운동
2. 신문시장 정상화와 공배제
3. 신문보도감시운동
4. 미디어선거와 선거보도감시

Ⅶ. 신문개혁의 과제
1. 경영방식에 대한 정부의 규제
2. 법적․제도적 정비
3. 편집권의 독립
4. 언론의 과거청산
5. 광범위한 언론개혁 논의기구의 설립

Ⅷ. 신문개혁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적으로 과당경쟁논리와 지역별로 신문수가 너무 많다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신문산업의 문제는 신문의 수가 너무 많다는 데 있지는 않다. 연구결과 우리 나라 신문시장에는 경쟁의 여지가 더 있고 시장논리에 입각해서 분석한 결과, 우리 나라 신문시장은 과포화상태는 아니다. 세계 전체의 척도로 본다면 오히려 수적으로 적은 편에 속한다. 문제는 신문사들의 실제 구독부수보다는 발행부수를 늘인다는 문제점과 사이비언론이라고 할 수 있는 언론사들의 질적인 문제에 비판의 초점을 맞춰야할 것이다. 신문사들의 경영실태를 진단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신문기업이 효율적으로 시장 내에 작동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기본적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고 공표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선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광고도달률, 광고효과에 대한 분석을 하고, 독자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앞서 판매부수의 공개와 체계적인 독자조사가 요구된다.
둘째, 신문사들은 수익창출을 새로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재는 비용절감이 더 시급한 문제점으로 보인다. 특히 이자비용 등 영업외 비용의 절감 절실히 요구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 신문사들의 오래된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차입경영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모색해야할 것이다.
셋째, 장기적으로는 신문사들이 상장을 통해 경영의 건전성 및 자금의 안정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물론 우리 나라의 현실에서는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경영의 투명성 확보가 차츰 가능하다면, 궁극적으로는 자금유통이 안정되고, 공정한 거래가 가능해지는 방법으로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 신문사들은 상장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다. 상장 기업은 기업의 수익성, 예측가능성, 안정성 등에 의거하여 투자자들에게 평가를 받게된다. 따라서 신문 내용의 질과는 거리가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우선 경영성과를 높이는 측면에서는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신문 기업이 공기업이 아닌 이상은 장기적 차원에서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이 뒷받침되어야 내용에 있어서도 좋은 품질이 보장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문사는 이윤추구를 기업과 똑같이 하는 게 옳은가에 대한 사회적인 통념이 있으나, 수익성을 추구하는 것은 반드시 좋은 저널리즘과 상치되는 것만은 아니라는 연구결과들이 있었고, 또 건전하고 투명한 기업경영이 바탕이 되어야 신문사도 사회적인 여론의 수집 또는 형성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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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성 : 언론개혁, 지금이 기회다(언론개혁 심포지엄 자료집), 언론개혁정책의 필요성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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