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만세전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만세전은 3.1운동 직전의 동경과 서울을 배경으로 하여 당대의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여 제시하고 있다. 어느 사건이나 일상의 모습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묘사함으로써, 1910년대의 사회 모습을 극명하게 드러내주고 있는 작품이다.일반적으로 조선인과 일본인에 대한 인식은 어떻했으며, 조선의 근대화가 시작된 거리의 모습과 사회에서의 여성들의 위치, 그리고 전통적인 여성과 신여성들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이 소설은 주인공 '이인화'가 서울로 귀국을 하고 다시 동경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그린 것으로, 전반적으로 주인공의 내면을 서술하고 있다. 그는 스물 살의 동경 유학생으로, 당시 지식인들 모습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현저하게 관조적이고 소극적인 성격을 지닌다. 이인화는 동경에서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면서 일본에 지배를 당하는 조선국민임을 잊고 있다가, 서울로 귀국하는 과정에서 억압당하는 민족의 한사람이라는 자신의 처지를 뚜렷이 인식하게 된다. 조선인을 감시하고 탄압하고 멸시하는 일본인들을 만나는 장면을 보면서, 그 당시 조선인의 삶이 어떠했는지를 짐작할 수 있었다. 예전의 드라마에서도 봤음 직한 장면이었기에, 상상하기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 그만큼 우리에게 있어 이런 일본인들의 억압은 그리 오래 전 이야기는 아닌 것이리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qwgeasgadg
  • yhs8***
    (2009.04.24 12:23:37)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만세전
  • 만세전」은 사실주의 소설로 주인공 이인화가 목격한 조선의 암울한 현실을 고발하고 비판한다. 동경에서 그는 자신의 자유와 연애, 내면의 문제에 대해 철학적으로 고민한다. 아내가 위독하다는 전보를 받고도 눈물 한 방울 흘리지 않는 자신이 악독한 것인지 아니면 마음에도 없는 짓을 하는 것이 오히려 위선을 떠는 것인지에 대해 고민한다. 그리고 떠나는 기차 안에서 그는 정자의 편지를 읽고 연애와 정열, 쾌락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는데 이는 지

  • [국문학]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
  • 읽고 그 속에 숨겨진 주제를 발견하는 과정은 곧 독자와 작가의 의도가 서로 만나는 과정이며, 작품의 진정한 의미가 밝혀지는 과정인 것2. 주제연구의 실례1) 김정한의 ⌈사하촌⌋① 작품의 시작에서 지독한 가뭄에 시달리는 한 가난한 농촌의 광경 목격② ‘가뭄’이라는 계기로 식민지 농촌의 제반 현실을 사실적이면서도 감동적으로 묘사③ 작품의 클라이맥스에는 성동리 농민들의 궐기과정까지 그림④ 이 작품에서 문제로 삼는 것은 가뭄을

  •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 읽고 발췌하던 습관의 연장선상에서, 관련 서적들을 섭렵하고 메모 카드를 만드는 것이 소설 작업의 전반부가 된다. 그에게는 휴일이 없다. 그래서 `비오면 쉬는 노가다`가 부러울 때도 있다. 그의 소설들은 대체로 정치성이 강하다. 자신의 역사적사회정치적 문제의식을 소설이라는 형식을 빌어 설득하는 느낌도 든다. 이러한 문제 제기적 기법은 그의 소설 쓰기 목적과도 일맥상통한다. 당대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작가이기보다는, `욕을 하

  • [문학교육론] 염상섭『만세전』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염상섭이 발표한 『만세전』 역시 그러한 경향을 보인다. 특히 『만세전』은 한 일본 유학생의 눈에 비춰진 당대 조선의 실상을 통하여 식민지의 모습을 현실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으므로 그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염상섭이 최초의 중편소설 『묘지』 『만세전』의 원제.를 발표함으로써 한국근대문학은 소설 장르의 전형을 갖추는 계기를 갖게 된다. 김종균, 『염상섭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1999.2. 『만세전』에서 시간적 ․

  • 염상섭의 삼대 연구
  • 염상섭은 자신의 문학 경향을 자연주의라고 스스로 규정하였다. 그는 실제 눈 앞의 암울했던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그 현실을 직시하고 그 현실 속에서 휴머니즘적 태도로 작중인물을 끌어안는 형식을 작품 속에서 취했다. 이러한 그의 태도는 ‘만세전’에서 당시 조선의 현실을 ‘구더기가 끓는 무덤’이라 묘사한 것에서 단적으로 알 수 있다. 즉, 당대 사회의 여러 암울한 정황을 묘사하면서 작품 말미에 주인공을 휴머니즘적 태도로 바라보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