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공자사상] 공자의 생애, 공자의 사상과 공자에 관한 평가 및 공자사상을 통해 본 현대사회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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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자의 생애

Ⅲ. 공자와 춘추시대

Ⅳ. 공자의 철학사상

Ⅴ. 공자의 정치사상

Ⅵ. 공자와 인

Ⅶ. 공자와 예

Ⅷ. 공자와 학문

Ⅸ. 공자에 대한 평가

Ⅹ. 공자사상을 통한 현대사회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자가 고도의 부활을 추구하였고 사람들에게 유덕한 「선왕의 도」로 돌아가라고 권고하였다는 것이 종래의 일반적 견해이다. creel은 공자가 고도를 자신의 사상적 근원으로 시사한 적도 두 번 있었고 과거와 비교하여 현재를 자주 비난한 것도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이러한 것은 당시 정권을 쥐고 있었던 사람들을 조롱한 공자의 발언으로, 단지 자기에게 개혁을 수행할 기회를 주려고 하지 않는 사람들만을 비난한 일면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한다. 허나, 본인이 느끼기에 creel은 `개혁가`로서의 공자의 조건을 설정하기 위해 억지를 쓰고 있는 듯하다. `개혁`은 `미래지향적 사고`에서 가능한 것이지 `과거와 현재의 비교`에 의한 것이 아니며, 불만인 사람들에 대한 비난적 성향을 띄고 있다 해도 그것 역시 공자사상의 일부분이기 때문이다. creel은 여러 논증의 결과로 공자가 원한 것이 무엇인지를 제시한다. 세습귀족의 전제정치 대신 가장 유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모든 백성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해야 한다는 것, 강자가 약자를 착취하여 생활하는 약탈의 세계대신, 각자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에 기여하는 협동사회가 구현되는 것이 그것이다. 이 구상을 실현하기 위하여 공자는 진정으로 유덕하고 개명된 군주와 행정의 중심이 되는 대신을 찾으려고 하였다. 이 정치구상의 약점은 명백하다.
권력을 장악한 것은 군주이고, 그들이 원하지 않을 경우 그들에게 훌륭한 대신을 선발하도록 강제할 수단이 없기 때문에 결국 정치가 잘 되고 못 되는 것은 군주에게 달려 있다는 것이다. creel은 공자가 정치권력의 행사도, 실제적인 개혁을 단행하는 것도, 불가능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유일한 실제적인 방법으로서, 교육을 통한 인물 양성의 방향을 택하였다고 한다. creel이 `개혁가`라는 거창한 제목 아래 여러 논증의 결과 알아낸 공자의 개혁가로서의 면모치고는 실망스럽지 않을 수 없다. 이렇게 따진다면 나름대로의 사
참고문헌
김태길 공자의 사상과 현대사회 철학과 현실사, 1998
구본명 중국사상의 원류체계, 서울 대왕사, 1982
허버트 핑가레트 저․송영배 역 공자의 철학, 서울 서광사, 1993
한국공자학회 공자사상과 현대, 서울 사사연, 1994
H. G.크릴 공자 인간과 신화,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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