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중세철학자의 체육교육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중세철학자의 체육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세의 시대적 배경
2. 개인위주와 행복추구의 철학사상
1) 에피쿠루스학파
2) 스토아학파
3) 회의학파
4) 신플라톤학파

3. 아우구스티누스의 철학
1) 삼위일체론
2) 조명설
3) 구제예정설
4) 신국론

4.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
1) 신앙과 이성
2) 개체화원리
3) 기독교적 자연법

5. 그리스도교와 체육
6. 수도원의 체육
7. 기사의 체육
8. 스콜라철학과 체육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세 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독교 교리의 맥락 안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예수는 유대교의 메시아 사상을 이어 받아, 스스로 하느님으로부터 보내어진 메시아라고 하고, 하늘 나라가 가까워져 오고 있음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회개하여 하느님의 뜻에 따를 것을 권고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유대교가 율법을 신성한 것으로 보고 이것을 중시한 데에 대해서, 예수의 가르침은 이러한 것을 물리치고 다만 사랑이라는 것을 그의 가르침의 중심으로 삼았다. 예수는 외형적인 것을 배격하고 다만 마음으로부터 하느님을 사랑하고, 또 모든 사람을 사랑할 것을 설파했던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는 계급의 구별 없이 누구라도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세계종교로 발전할 수 있는 성질을 갖고 있었다고 할 것이다.
기독교가 거대한 제국 로마의 국교가 된 것은 새로 올 시기의 주역이 된다는 것이었고 실제로 로마의 몰락 이후 1000년간 지속된 중세의 모든 방식은 기독교에 기인하게 된다. 중세 초기에는 그들 교회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교부들이 플라톤의 사상을 이어받아 기독교의 교의를 체계화하였고 탁월한 교부철학자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마침내 기독교 교의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스콜라 철학은 강대해진 교회의 권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이러한 신학적 성과는 보편논쟁에 있어서 보편이 실재하지 않는다는 유명론이 승리하여 길고 긴 암흑의 시대 중세는 마침내 종말을 고하고 신 앞에 억눌렸던 인간의 가치를 찾는 르네상스 운동이 시작되게 된다.
참고문헌
모창배(1999). 체육문화사. 충북: 청주대학교출판부.
청년예수회.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안용규 외(2002).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玉井 茂(1986). 서양철학사. 서울: 일월서각.
정종훈(1998). 체육철학. 부산: 동아대학교출판부.
Steve Clark(2004). 서양체육사. 서울: 이제이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체육의 수단이며 나아가서는 인간완성을 지향하는 교육적 정신을 지닌 무도이다. 태권도의 경기는 태권도의 기술적 이상과 정신적 이념을 바탕으로 하여 무술로서는 전통의 기술에 깊이와 세련미를 더하며 아울러 새로운 기술의 확대 발전을 추구하고, 무도는 태권도의 철학적ㆍ교육적 가치를 실천적으로 구체화 시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주어진 경기규칙아래서 상대의 공격적 움직임이 드러내는 기술적, 정신적 허점을 빠르게, 정확하게, 강하게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철학, 가치관, 사고방식, 인생관에 이르기까지 태권도 교육 행위를 통해 전수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성취감과 보람을 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태권도 지도의 목적은 수련자들이 전인적 발달을 성취하도록 조력하는 것이고 태권도 지도 목표는 그러한 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지침이 된다. 태권도 지도의 목표를 각 항목으로 나누어 본다.1) 태권도 지도의 목표태권도 지도의 목표는 삼위일체 교육의 기틀을 갖추어야 한다. 즉, 수련자의 기술, 체력 인

  •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 자의 역할1) 태권도 교수자로서의 역할2) 지역사회 교육자로서의 역할7. 태권도의 가치8. 태권도 지도자 양성 교육의 문제점1) 태권도 지도자(사범) 교육의 인적물적 토대 미흡 2) 태권도 지도자 교육체계 문제3) 태권도학과의 지도자 교육 소홀4)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미흡5) 태권도 지도자 양적 증가에 미치지 못하는 질적 향상9.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1) 확고한 태권도 지도 철학2) 태권도 지도자로서의 사명감3) 태권도에 대

  • [5일 합격] 2024년 스포츠지도사 필기 핵심요약서
  • 체육 지도자가 갖춰야 할 지식 : 내용 교수법 지식- 특정 학생에게 어느 교과나 주제를 특정한상황에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지식þ 슐만의 교사 지식 :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노인의 신체적정신적 변화 등에 관한 지식- 장애 유형에 따른 운동 방법 등에 관한 지식- 유소년의 행동 양식, 신체 발달 등에 관한 지식þ 스포츠 교육 학습자에게 영향을 주는 내적 요인- 학습자의 기능 및 발달 수준- 학습자의 체격 및 체력- 학습자의 동기

  • 유소년과 성인에게 다른 심사기준을 적용해야 하는 논거
  • 체육으로서의 태권도는 스포츠로서 종래에 행해왔던 단순한 기술의 전수만이 아니라 더 나아가 교육의 한 수단으로서 수련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수련자를 보다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9. 태권도의 가치1) 무도로서의 가치무의 발생은 타인과의 투쟁이나 자연의 위험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하여 투쟁하다 보니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것인데 시대가 발전해가면서 철학적 사고가 가중되어 무도로 정착하였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