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신화와 종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요
서론: 신화의 정의와 성격

본론 1: 그리스 신들의 이름의 유래와 상징
본론 2: 신들이 치르는 전쟁과 결혼(사랑)

결론: 그리스 신화의 이해

본문내용
신화의 정의와 성격
일반적으로 신화란 씨족(氏族)이나 부족, 민족의 신앙적 대상이 되는 신에 대하여 전해 내려오는 설화 또는 많은 사람이 절대적인 것으로 믿고 있는 일을 일컫는 말이다. 신화는 허구가 아니다. 신화는 진실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 옛날이야기는 지금의 세상에 많은 의미를 던져주고 있다. 또 신화는 어떤 현실이나 현상을 규정하고자 하는 의미 작용의 한 양식이다. 따라서 신화를 대하면서 처음부터 확실히 전제해야 할 것은 신화가 의사소통의 체계라는 사실이다. 그렇지만 신화는 암시적으로 알릴뿐 직접적으로 알리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신화는 다양한 시대에서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동시다발적으로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해석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왜냐하면 신화는 전달하는 사람에 의해 , 또 그 전달 시기의 상황에 맞게 각색되고 변형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것이 신화의 진정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문화권들 사이에도 놀라울 정도로 유사한 신화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공통성은 우리가 서로 다른 이질적 집단이면서도 동시에 동질의 인간들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결국 신화란 우리가 인간으로서 물려받은 공동의 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것이다. 신화는 이렇게 각기 다른 시간과 공간 속에서 존재했고 지금도 존재하는 우리 인류가 무언가를 함께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신들의 이름의 유래와 상징
그리스 신화에 자주 등장하는 올림포스 12신이란 말이있다. 그들이 누구인가라는 의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말하기가 어려운데 그 이유는 올림포스 12신들이 정확하게 정해져있는것이 아니라 지역마다 약간씩 다르게 나타나고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거의 정설로 알려진 올림포스 12신들은 제우스, 헤라, 포세이돈, 데메테르, 디오니소스 ,아프로디테, 헤파이스토스, 아레스, 아폴론, 아르테미스, 아테나, 헤르메스이다. 올림포스 12신들에 제우스의 동생들인 하데스와 헤스티아는 제외되어있다. 하데스는 그의 역할인 죽음 이후의 세계를 다스리는 일이 살아있는 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적었기 때문에 그리스 신화에서 특별한 숭배의 대상이 되지않았고, 헤스티아는 화로의 여신으로 그의


참고문헌
1.그리스와 로마의 신화 (토마스 벌핀치 / 이윤기 옮김 / 대원사)
2.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윤기 / 웅진 씽크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로티시즘
  • 신화종교관습에 근원을 두고 있습니다. 폼페이 벽화를 시작으로 많은 로마시대의 유적이나 유물에는 자유롭게 표현된 성생활의 모습이 드러나 있으며, 이러한 것이 에로티시즘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주로 문학이나 미술에서 많이 표현됩니다만 중세 유럽 그리스도교 시대에는 금욕, 정신적 가치가 더욱 중요시됩니다. 이 때문에 에로티시즘은 잠시 쇠퇴합니다. 실제로 이 시기에는 종교적 건축이나 회화가 대부분이었는

  • [성과문학]에로티시즘에 대하여
  • 성(性) 이것에 대한 인간의 관심은 인류가 탄생한 이후부터 줄곧 논쟁의 화두가 되었다. 에로티시즘의 정의남녀간의 사랑이나 관능적 사랑의 이미지를 의식적무의식적으로 암시하는 경향.에로티시즘의 기원과 역사그리스 신화의 사랑의 신 에로스에서 유래된 말이다. 역사적으로 신화종교관습에 근원을 두고 있으며 주로 문학미술로 표현된다. 그리스 신화는 고대인의 성생활을 반영하고 있으며 폼페이의 벽화에는 고대인의 성생활이 조형적

  • 그리스연극(비극)
  • 그리스연극의 이해목 차극장 및 무대음악적 요소 & 연기스타일관객희곡의 특성(시학)극적 관습오이디푸스 왕극장 및 무대디오니소스 극장디오니소스 극장귀빈석고대 그리스 극장극장의 구성요소무대장치피나케 (Pinake)페리아크토이(Periaktoi)메카네에퀴클레마스케네 위 무대장치관객도시, 근교, 농촌입장료 (지원금: 시민)여성의 관람여부관람태도스토리 사전 지식인간에 대한 관심 (사상적 측면)종교와의 밀접성 (종교&신화적 측

  • [구비서사시][구비서사시 종류][구비서사시 특징][판소리]]구비서사시의 개념, 구비서사시의 종류, 구비서사시의 특징, 구비서사시의 전승, 구비서사시의 역사성, 구비서사시와 판소리, 구비서사시의 해외사례 분석
  • 신화적종교적종말론적 사상의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된다. 무당에 의해 구연되는 무속서사시에는 두 개의 대립적 세계와 인물이 존재한다. 천상계와 지하계라는 대립적 세계가 그것이고 영웅과 적이라는 대립적 인물이 그것이다. 그리고 무당 자신은 무속서사시 연행 현장에서 출발하여 천상계와 죽음의 세계를 여행한다. 키르키즈의 는 이러한 사만적인 자부심과 그에 상응하는 한 인간의 위대한 전기이며, 사가이(Sagai)族의

  • 칼 융 분석심리학
  • 신화종교연금술신비주의 등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1944년 바젤대학은 융을 위한 의학적 심리학 강좌를 설치하였다. 1948년 취리히에 융연구소를 설립하였으며 1961년 퀴스나흐트에서 급사했다.Ⅲ. 인간관융은 인간을 생물학적-심리적-사회문화적 존재로 보고 있으며, 의식과 무의식 간의 본질적인 대립양상을 극복하고 이를 하나로 통일해 나가는 전체적 존재로 보고 있다.Ⅳ. 마음의 구조와 주요 개념Jung이 제시한 정신(마음)구조자아그림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