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김기덕감독의빈집원형비평적관점에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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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영화를 끝까지 본 후 나는 물론 감독 나름의 분석이 있었지만 태석이라는 캐릭터를 인간 내부의 무의식의 일부인 그림자로 분석하게 되었다. 즉 그는 선화에게 있어서 내면의 그림자라고 분석한 것이다. 그림자란 원형 비평적 관점에서 일차적으로 개인적 무의식에 억압된, 앞으로 의식화되기를 기다리고 있는 열등한 인격의 한 측면이다. 집에서 살고 있는 선화는 사랑이 결여된 부부 생활을 하고 그녀에게 있어서 내면의 폭력성과 사랑에 대한 갈구, 성적 욕망은 태석이란 존재를 통해서 구현된다. 선화의 내면의 분노는 태석을 통해 영화에서 자주 등장하는 골프공과 골프채를 통해서 구현된다.
자신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남편을 원초적 욕구의 태석이란 그림자를 통해 폭력을 가하고 자신의 비어있는 사랑을 태석이란 그림자를 통해 만족시킨다. 이러한 관점에서 어찌 보면 선화 아니 빈집에 살고 있는 모두에게 있어서 태석이란 존재는 자신들의 그림자의 한 단면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자식들의 무관심 속에 죽어간 할아버지나 혼자 사는 독신 남자의 빈집, 바람을 피우는 남편의 신혼에 불만을 갖는 여자의 마음과 같이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태석이라는 무의식의 그림자가 도사리고 있는 것이다. 영화 빈집에서 빈집은 우리의 내면세계를 지칭하며, 그러한 내면세계에 있어서 빈집에 태석은 누구에게나 존재할 수 있는 그림자의 존재인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이부영, 그림자-분석심리학의 탐구, 한길사
노안영․강영신, Personality Psychology,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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