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으로 본 미래교육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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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절차 및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1) 인성과 인성교육의 개념

2) 인성교육의 필요성

3) 인성교육의 선행연구

3. 연구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도구

3) 자료수집

4) 자료처리

5) 분석틀

4. 연구결과

1) 가정교육 실태에 관한 인식

2) 공교육 실태에 관한 인식

3) 향후 교육에 관한 인식

4)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인식

5.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1.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사회는 이른바 개방화, 정보화 사회로 변화의 속도가 급속해지고 그에 따른 문제들도 많이 발생하고 있다. 개인주의, 물질 만능주의, 비도덕적, 비윤리적, 비인간적 현상의 팽배로 청소년의 비행이 증가하고 있고, 핵가족화에 따른 생활방식의 변화로 전통적인 미덕교육이 결여되며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기회가 부족해지고 있다. 교육에도 과도한 경쟁주의와 일류지향의 학벌주의 등이 만연되면서 교실붕괴와 학교공동체 와해로 인한 교육소외와 비인간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위기의 근본 원인은 인간성의 부재라 볼 수 있다. 인성교육의 근간이 흔들리고 실종되는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부재하는 인간성을 회복시키기 위한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인성교육은 단순한 지식 위주의 학습교육이 아닌 덕성을 바탕으로 올바른 가치관과 창의성, 능력을 겸비한 인간의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건전한 인성을 지닌 사람은 현실을 바르고 정확하게 판단하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 지혜롭게 대처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지닌다.
그러나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인성교육의 실천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인성교육 보다는 지식 위주의 교육이 우선이었고,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로 전통 가치관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핵가족화된 가정에서 자녀교육은 많은 부분을 학교에 일임하다시피 하고 있으며, 학교교육 또한 잦은 교육정책의 변경과 그로인한 문제점 그리고 뚜렷한 대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교육정책 등으로 공교육의 위기․붕괴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인성교육의 부재로 자기중심적이고 버릇없는 아이들, 제 할 일을 스스로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충동을 이겨내는 자제력이 부족해진 아이들, 자신의 행동과 결과에 대해 무책임한 아이들의 모습은 교육이 인간다운 인간을 기르는데 실패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더욱더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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