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로마서 3:1~8 - 유대인에게는 특권이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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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본문의 위치
2. 본문의 특징
3. 본문 주석
4. 본문 사역
5. 본문의 내용

결 론
본문내용
2. 본문의 특징
바울은 수사학적 질문을 통해 유대인됨의 유익을 인정하는 동시에 그 근거를 따지고자 한다. 이를 아예 도외시할 때 유대인을 선민으로 택하고 할례를 그 징표로 하사한 하나님의 역할에 대한 의혹이 생기고, 그 사실을 기록한 구약성서의 권위가 훼손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유대인됨이 구원에 관련된 특혜로 간주하지 않고 그 배후에 가로놓인 하나님의 은총을 주목한다. 또 바울은 자신에게 대해 적대자들 사이에 유포된 소문을 우회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가공의 대담자가 제기하는 질문의 형식으로 그는 그 소문을 간추려 소개하는 동시에 단호한 부인과 간결한 정죄적 논평으로 응수한다.
할례와 유대인의 정체성에 대한 해석을 뒤로 하고 본문에서 바울은 다시 대화조의 토론으로 서술한다. 이것은 바울이 ‘건유-스토아’학파의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수사학적인 질문으로 제기된 반대 견해들이 곧 뒤따르는 응답에 의해 거절된다. 그와 같이 3절의 질문은 9-11장의 쟁점이 된다. 본문의 형식과 내용으로 인하여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관점들이 나타난다. 우선 문답식이라는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내용으로 보자고 하는 관점이 있다. 이 관점은 시편 51편 4절을 바울이 주해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이 관점은 세부적으로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무리와 억지가 심하다. 또한 시편 51편 4절의 배경으로 본문 3장 4절에 국한시키지 않고 전체로 확대, 전용하려는 시도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이와 반대로 형식에 관점을 두고 본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본문은 바울의 신학적인 논증이라고 보기보다는 두 사람의 대화로 보는 것이다. 즉 바울과 유대인 동역자이다. 이 대화는 메시아 이후의 유대인에 대한 대화이고 이 대화는 교육적인 목적에서 이방인 그리스도인에게 모범적인 토론의 형식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문에서 바울에게 물어보는 사람의 대화는 1, 4, 6, 9ab절이고 바울의 대답은 2-3, 5, 7-8, 9cd절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로마서 전체적인 내용으로 볼 때에 전혀 상관이 없다. 앞장에서 바울은 유대인에 대해서 질타를 했는데 갑자기 이방인에게 교육적인 목적으로 이 본문을 썼다는 것은 로마서 전체적인 구조와 내용에 맞지 않는다. 이 본문은 바울이 자신에게 쓰여진 악성루머를 잠재우고 자신의 신학이 왜곡됨을 바로 잡기 위해서 쓰여졌다고 본다면 본문을 유대인 대담자(3:1, 3, 5, 7), 바울(3:2, 4, 6), 포괄적 결론(3:8)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견해로 미루어 바울은 로마교회 당시에 유대인 그리스도인의 고민, 즉 선민사상과 로마교회 안에서 바울의 사상이 왜곡된 점을 바로 잡기 위해서 문답식의 표현방식을 빌려 자신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 박익수. 바울의 서신들과 신학 Ⅰ.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 차정식. 대한기독교서회 창립100주년 기념 성서주석 로마서 Ⅰ.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4
& E. 케제만. 로마서 국제성서주석.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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