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사] 518 광주민중항쟁 종합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광주민중항쟁에 대해서 발표한 리포트입니다
국내 여러가지 연구자료를 참고해서
꼼꼼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그냥 발표 자료가 아니라
논문 참고자료로도 상당히 쓸만합니다.
후회 안하실 겁니다
분량이 20장 정도 인데, 부분적으로 발취해서 쓰셔도 좋을 것 같에요
- 목차
-
1. 광주민중항쟁의 배경
(1) 정치적 배경 - 1980년대 봄의 상황
(2) 지역적 배경 - 왜 하필 광주인가
2. 5.18의 전개과정
(1980년 5월 19일부터 5월 28일까지)
3. 5.18이 한국 민주화에 미친 영향
(1) 전두환 권위주의 정권의 정통성 확립하는데 치명적인 타격
(2) 민주화운동 이념의 강화와 발전
- 본문내용
-
광주에서의 학살과 그러한 군부 탄압에 항거하여 전개된 광주 민중의 영웅적인 투쟁은 전두환 권위주의 정권이 그 나름의 정권 정통성을 확립하는 데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그러한 학살에도 불구하고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권위주의 정권도 다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가지 구조적인 이유로 대단히 해외 의존적이고 국제적으로 개방될 수 밖에 없는 전두환 정권은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쏟아지는 비난들에 의하여 그들의 통치를 위한 최소한의 명분을 얻어내기가 매우 힘들었다. 이러한 정통성의 결여는 처음부터 이 독재정권이 몇 년 이내에 점진적인 자유화와 민주개혁을 하겠다는 약속을 하지 안 되도록 유도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결국 권위주의 반대세력이 이용할 수 있는 정치적 기회를 마련하였고, 최종적으로는 독재자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게끔 하였다.
이는 제5공화국이 제4공화국과 대비할 때, 같은 군부 권위주의 체제로서의 지속성을 갖지만, 동시에 여러 가지 상이한 점을 가지고 있다는 데에서 더욱 잘 드러난다. 물론 인적 구성에서 세대적 차이가 그중 하나이지만, 무엇보다도 정권이 내세운 체제 정통성의 원천 측면에서 유신과 제5공화국은 중요한 차이가 있다. 국가안보/안정과 경제발전이라는 두 개의 정통성을 내세우고 서구적 의미의 자유민주주의는 한국인에게 맞지 않다고 선언하며, ‘한국적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자 주창하였던 유신체제에 비하여, 제5공화국은 그 체제 정통성의 항목에 ‘민주화’라는 목표를 추가하였다. 제12대 대통령 취임사에서부터 일관되게 그리고 되풀이하여 제시된 전두환 정권의 주장에 의하면, 이 새로운 목표는 전두환 대통령의 단임 임기 만료와 함께 ‘평화적 정권교체’를 이륙함으로써 달성된 것이었다. 이러한 전두환 정권의 체제 정통성 창출 공식은 무엇보다도 전두환 정권의 태생적 한계에서 나왔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5.18 그리고 역사>
<죽음을 넘어, 시대의 어둠을 넘어>
<5.18 민중항쟁 채록 자료>
<청년을 위한 한국 근현대사>
<강좌 한국근현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