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신화] 동서양 태양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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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동양 신화와 서양신화의 비교
1. 서양 신화 (이집트 라와 그리스 헬리오스)
1) 라(Ra) : 이집트의 태양신
2) 헬리오스(Helios) : 그리스 신화 태양신
2. 동양 신화 (중국의 희화와 우리나라의 연오랑과 세오녀)
1) 희화(羲和) : 중국의 태양신
2) 연오랑(延烏郞)과 세오녀(細烏女)
3. 동서양신화의 특징 비교
Ⅲ. 우리나라 태양신화만의 특징
1. 미천한 존재였던 태양신
2. 달의 여신의 도움
3. 남성중심적 현실의 반영
Ⅳ. 태양신과 까마귀
1. 태양신과 까마귀에 대한 자료
1) 삼국시대의 태양신과 까마귀
2) 중국의 태양신과 까마귀
3) 그리스 신화와 까마귀
2. 왜 까마귀인가?
3. 흉조인 까마귀?
Ⅴ. 나오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고대신화의 신들은 자연현상을 상징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때문에 신화에 나타나는 신과 인간의 관계는 곧 이러한 자연현상 속에서의 인간의 위치를 암시한다. 결국 신화란 자연현상을 설명, 해석하고 여기에 순응하기 위하여 인간이 만들어낸 이야기라는 것이다. 따라서 신화는 민족의 원형적인 세계관을 나타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번 동서양신화 비교연구를 준비하면서 한 민족에게 신화가 갖는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앞에서 언급한 신과 인간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동서양의 태양신신화를 비교해보기로 한다.

Ⅱ. 동양 신화와 서양신화의 비교

1. 서양 신화 (이집트 라와 그리스 헬리오스)

1) 라(Ra) : 이집트의 태양신

주성소(主聖所)는 그리스인(人)이 헬리오폴리스(태양의 도시)라고 부르는 이븐의 북부에 있었다. 원초의 바다 누에서 태어나자 최초의 우주를 만들고 신과 인간을 지배하였으나, 늙어서는 히슬의 여신 누트의 등에 타고 하늘로 올라가 세계를 창조하였다. 원래는 태양 그 자체를 의미하였고 일찍부터 각지에서 선망의 대상이 되었다. 낮에는 배를 타고 하늘을 돌아다니다가, 밤에 여신의 몸을 거쳐 이튿날 아침 재생한다고 믿어졌다. 돌로 나타낸 태양광선, 즉 거대한 오벨리스크의 형태로 숭배되는데, 현존하는 것으로는 제12왕조 때 세누세르트 1세가 세운 것이 있다. 독사에 감긴 태양 원반을 머리에 인 남자, 양(羊)의 머리를 가진 남자, 또는 성사(聖蛇)로 장식된 원반을 머리에 이고 있는 매의 머리를 가진 남자 등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한편 케프리는 아침의 태양신, 아툼은 저녁의 태양신으로서 라와 동일시되었다. 따라서 피라미드나 오벨리스크는 태양신앙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우리 신화의 수수께끼』조현설 지음, 한겨례출판, 2006
『다시 읽는 한국신화』 손종흠 지음, 휴먼 &북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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