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편성론] 봄철 `편성 개편안`(KB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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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슬로건/편성주안
KBS2 방송편성의 문제점/해결방안
개편방향
개편 전∙후 프로그램 주간편성표
프로그램 편성전략
개괄적 평가방법
#붙임 프로그램 편성기획 제안서
본문내용
슬로건

F & W

우리의 이번 봄 개편에 따른 슬로건은 F&W이다.

F - fresh(새로운, 신선한), find(발견하다)
F는 KBS2TV의 새로움, 신선함을 상징한다.
기존의 프로그램들과 다른 새로움을 발견할 것이다.

W - wholesome(건강하다), wellbeing(행복, 안녕)
W는 공영방송으로서 시청자들에게 건강, 웰빙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종합하여 말하면, 이번의 KBS2는 새로운 것으로 시청자들의 삶을 더욱 빛나게 하는 채널이다.


□ 편성주안
기본적으로 KBS2는 공영방송을 모토로 같은 계열인 KBS1과는 달리 건전한 가정문화채널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KBS1과는 달리 광고를 하고 있어 어느 정도의 상업성 또한 띄고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은 다양성을 바탕으로 여러 종류의 편성으로 시청자의 폭을 확대시킨다는 취지이다. 또한 공영방송이기 때문에 시청률을 위한 오락성뿐만 아니라 유익함을 줄 수 있는 공익성도 함께 해나가야 한다.

오락적인 면만을 추구하다 보면 공익적인 면이 줄어들게 되고, 공익적인 면만을 추구하다보면 오락적인 재미를 놓치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이 점에 주의하며 편성을 하였다. 너무 오락적인 면만 부각 되지도 않고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면서도 재미를 주는 프로그램의 편성을 위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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