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중도 -도교의 여성존중사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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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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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고대 중국의 여성 숭배사상과 도교와의 연관성
2) 여성들을 위한 수련법 - 그 구체적인 예
3. 결론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중도와 도교의 관계?]
우리는 정치를 보면서 중도세력, 민주평화중도 등의 용어를 많이 듣게 된다. 그런데 과연 이 ‘중도’라는 뜻이 과연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어떻게 생각하면 중도는 단지 두 의견 사이의 절충안 정도로 생각되기 십상이다. 더욱 나아가서 중도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우유부단하게 보이기까지 한다. 그러나 중도는 양 극단의 조화를 추구하며, 더욱 나아가서 이 조화를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중도 (또는 중용)의 정의는 최상용 전 고려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고려대학교 2007학년도 1학기 “민족주의,평화,중용” 수업에서 설명하였다.책 <『중용의 정치』, 최상용, 2004>에도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중도의 길은 우유부단함이 아닌 원칙을 지키는 모습으로 묘사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도교를 보면 놀랍게도 이 중도를 잘 지키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유교적, 남성 중심적 사고가 팽배했던 시대에서 도교는 남․여 간의 조화를 추구했던 모습이다. 당시의 여성은 온갖 차별을 겪으며 사회적 진출이 완전히 차단되어 있었다. 이러한 시대에서의 남․여 간의 조화, 여성 ‘존중’은 도교가 진정으로 중도를 실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어떤 이는 이를 도교가 여성을 존중한다고 표현을 한다. 이는 그 당시 시대상이 남성 중심적이었기 때문에 그러는 것 같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도교는 남․여 간의 조화를 중시하였으며 이를 실천에 옮겼다. 그래서 초기 도교의 모습을 알 수 있는 태평도의 경전 『태평경』과 도교에서 중시되는 노자의 『도덕경』 등에서 여성의 지위가 남성에 못지않으며, 또한 도교에서는 많은 여신, 여선들이 발견이 되고 여성을 위한 수련법까지 존재하였다. 중도의 정확한 개념과 도교에서 발견되는 중도의 모습, 특히 남성 중심적 사회에서의 남․여 간의 조화를 추구하는 모습(여선, 여신, 여성을 위한 수련법 등을 통해 구체화)을 생각하고 보고서를 읽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중용의 정치』, 최상용, 나남, 2004

『도교와 여성』, 잔스추앙 지음; 안동준, 김영수 뒤침, 2005

『여성과 도교 : 여성숭배의 숨겨진 역사』, 잔스츄앙 지음 ; 안동준 ; 김영준 [공역], 1994

『소설 소녀경』, 강영수 지음, 1999

『내단 : 심신수련의 역사』,이원국 지음 ; 김낙필 [외]옮김, 2006

『도교의 신들』, 마노 다카야 지음, 이만옥 옮김 들녘;2001

『열선전』, 劉向(류향)지음, 김장환 옮김 예문서원;1996

『도교의 페미니즘적 성격 -도교 신화와 연단술에서의 여성의 의미를 중심으로-』, 임채우, 한국도교문화학회, 2004

『중국 여성숭배의 철학, 종교적 수용에 대한 소고』, 송정화, 한국도교문화학회, 2004

『황로학,현학,중현학적 사유의 연속성과 단절성 탐구 -수양론을 중심으로-』오상무, 한국도교문화학회 <도교문화연구 제22집>, 2005, p.268~p.376,

『Entrepreneurial-Discovery, Policy and the Tao (Way) of Economic Efficacy:
Updating the Wang Bi commentary on the Tao te-Ching』, Jude Chua Soo Meng
Acton Institute/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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