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정보사회와 싸이월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주제선정 배경
2. 정보사회의 정의
3. 정보사회의 특징
4. 매스미디어의 변천사
5. 싸이월드란?
6. 싸이월드의 매력 요인
7. 싸이월드의 폐해
8. 문화주의 이론에 근거한 싸이월드 현상
9. 올바른 정보사회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


본문내용
1. 주제선정 배경

인터넷 시대가 왔다. N(network)세대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젊은 층인 10대와 20대들은 사이버 세계에 자신의 삶을 채워나가고 있다. 사이버 세계에서 자신들이 보통 때 생각했던 것들을 글로 써서 남기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면서 함께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고 있다. 10대와 20대는 이제 하나의 세력으로 대중문화를 이끌어 가기도 하고 현 지배세력에 반대하기도 하면서 입지를 구축해나가고 있다. 그들은 이제 더 이상 수용자가 아니다. 그들도 공급자가 될 수 있으며 누구나 대중문화의 흐름 안에서 주인공이 될 수 있다.
그들은 이제 온라인상에서의 만남을 거짓 만남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현실세계에서의 또 다른 만남이라고 생각하면서 서로와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다져나가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온라인에서의 만남을 오프라인에서의 만남보다 소중하게 여기기도 해서, 요즘에는 바깥에서 친구들과 노는 것보다 사이버 상에서 친구들과 얘기하고 생각을 공유하길 바란다. 그리고 보통, 온라인상에서는 오프라인에서 콤플렉스였던 것을 고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자신이 원하는 성격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대개 온라인상의 성격과 오프라인상의 성격이 다르게 된다. 그런 현상으로 인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중 무엇이 진짜 삶인지 구분할 수 없게 되어 방황하게 되는 현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대중문화의 겉과 속 3권
  • 사회였다는데 주목을 하는데,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돈으로 환원할 수 있는 한 가지 잣대만으로 인간을 평가하다”는 것이다. 인터넷이 인정욕구 충족을 위해 출구를 열어줬지만 극단주의, 근본주의 등과 같은 부작용이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이에 대한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대중문화는 변화를 전제로 하는 시냇물과 같다. 하지만 흐르는 물은 달라질지라도 시냇물이라는 정체성은 변하지 않는다. 대중문화도 이와 같다고 생각한다. 빠르

  • [경영분석] 미니홈피 `싸이월드`가 나가야할길
  • 싸이월드 클럽써비스 12클럽에 대한 SWOT - 14클럽 부분에서 싸이월드가 나아가야 할 길 17 시장1) 시장에서의 SWOT분석 18Ⅲ. 결론 20Ⅰ. 서론현대 사회는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만큼 인터넷의 사용이 보편화되었고, 이렇듯 급속도로 빠른 인터넷의 보급과 사용의 보편화로 인해 네티즌이라는 새로운 신조어도 생겨나게 되었다. (네티즌이란 정보 통신

  • [마케팅전략] cywold 싸이월드 swot분석
  • 싸이월드 클럽써비스 12클럽에 대한 SWOT - 14클럽 부분에서 싸이월드가 나아가야 할 길 17 시장1) 시장에서의 SWOT분석 18Ⅲ. 결론 20Ⅰ. 서론현대 사회는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만큼 인터넷의 사용이 보편화되었고, 이렇듯 급속도로 빠른 인터넷의 보급과 사용의 보편화로 인해 네티즌이라는 새로운 신조어도 생겨나게 되었다. (네티즌이란 정보 통신

  • [인터넷문화] 개인커뮤니티현상 비평
  • 안 된다. 특히 사람이 만들어낸 매개체로 인해 사람이 무너진다면 그보다 더한 어리석은 일이 어디 있겠는가. 모든 일에는 장단점이 항상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가 올바른 비판의식을 가지고 내가 스스로 판단하여 주위의 서비스를 받아들인다면 단점은 줄이고 진정 나에게 필요한 것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커뮤니티의 진짜주인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 참고 문헌 *Anthony giddens(1999), 『현대사회학』, 김미숙 외(역), 을유문화사.

  • [학사논문][미디어와 예술] 1인 미디어의 붐에 대한 이해 - 대학생 싸이월드이용자를 중심으로
  • 싸이월드: 실명제 인맥 기반의 가상사회, 신뢰 기반의 정보 공유를 내용으로 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친분 관계를 형성하고 도와주는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 업체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php?id=776743)4)사이버 커뮤니티: 인터넷상의 가상 공동체. 원래 커뮤니티(community)란 공동체, 지역사회 등을 나타내는 말. 이 말은 매우 다양하게 적용되지만 사회학에서는 대개 두 가지 면으로 해석된다. 첫째, 사회조직체로서 공간적 지역적 단위를 가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