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체제와 학습장애아의 부적응행동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법, 학습장애아의 치료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장애의 정의

Ⅲ. 학습장애의 원인

Ⅳ. 학습장애의 체제
1. 존재론적 체제
2. 미시 체제
3. 중간 체제
4. 외부 체제
5. 거시 체제

Ⅴ. 학습장애아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Ⅵ. 학습장애아의 부적응 행동

Ⅶ. 학습장애아의 어휘지도
1. 어휘의 개념
2. 어휘 지도의 중요성
3. 의미 있는 어휘 학습

Ⅷ. 학습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1. 대인관계 영역
2. 교수지원․중재 영역
3. 개인적 영역
4. 진단 영역
5. 전문적인 영역

Ⅸ. 학습장애아 지도법

Ⅹ. 학습장애아의 어휘지도 방법 및 방향
1. 어휘 지도의 방법
2. 어휘 지도의 방향

Ⅺ. 학습장애아의 치료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읽기, 쓰기, 셈하기의 능력에 있어 현저하게 지체되어 있는 아동들을 학습장애아로 진단하여 특수학급에 배치한다. 그래서 학습장애아에게 있어서 가장 뚜렷한 특징은 학업상의 문제이다. 학습의 지체는 곧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아동들의 인지 기능의 결함에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학습장애아들의 인지결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상위인지 영역이다. 상위 인지란 그들의 인지에 대한 지식과 통제, 다시 말해 문제해결을 위해 알맞은 전략이 있음을 이해하고 또 과제 수행을 위해 그러한 전략을 조직화하고 통제하는 기능이다. 여러 학자들이 지적한 학습장애아들의 인지적 특징을 살펴보면, 인지는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의 사고나 문제해결을 망라하는 포괄적인 용어인데, 학습장애아동은 흔히 잘못 조직된 사고를 나타냄으로써 학교나 집에서 그들의 인생을 계획하고 조직하는데 문제를 갖게 된다. 학습장애아동은 어떤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어떤 기능, 전략 및 자원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각과 그리고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자기 조정기제를 이용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다. 학습장애아들에게는 시각적 그리고 청각적 지각 장애 현상이 나타나는데, 퍼즐게임이나 시각적 형태 기억, 철자의 전도, 비슷한 소리의 구별이 어려움 등이 지각장애 때문이라고 본다. 이들은 주의력이 결핍되어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주의산만하며, 타인의 말을 집중해서 듣지 않고, 모든 활동에 계획성이나 조직성이 결여되어 있다. 과제나 약속 같은 것을 기억하는데 문제를 나타낸다. 학습장애아들의 기억상의 결함을 많은 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억의 결함은 기억전략을 사용하지 않음에 기인한다고 한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아동들은 외워야 할 단어들을 비슷한 성질의 무리로 나누어 외운다거나, 복창 등의 방법을 통해 외우나 학습장애아들은 이러한 전략들을 사용치 않는 것으로 나
참고문헌
1. 김영환(1996), KISE 학습장애 선별척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2. 강위영(1996), 특수교육에서 본 학습장애아의 특성, 학습장애 연구 제 12권
3. 김동연외(1994), 컴퓨터지향수업이 장애아동의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 재활과학 연구
4. 강위영․정대영(1995),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5. 문향(2000),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수학 문장제 코스웨어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소현․박은혜(2001), 특수아동교육 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지학사
7. 정대영(1991), 학습․정서장애아와 정신지체아의 일반 및 변별적 인지요인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정영숙(1997), 컴퓨터 보조 학습(CAI)을 통한 수학 학습장애아의 연산 능력 신장, 현장연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치료]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과 운영,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발달장애아의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의 놀이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놀이치료 효과 분석
  • 치료교육)과 발달장애아의 놀이치료와 신체부자유아의 놀이치료,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과 놀이치료의 효과 분석Ⅰ. 개요Ⅱ.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유형1. 감각․운동․지각 훈련1) 성격2) 목표2. 심리․행동 적응 훈련1) 성격2) 목표3. 보행 훈련1) 성격2) 목표4. 일상 생활 훈련1) 성격2) 목표Ⅲ.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운영1. 수행 능력 중심의 선택적 치료 교육 활동 전개2. 교사용 전자 지도서(보완 교재: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이해3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 9~12장
  • 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교재연구 및 지도법의 이해요약3팀 9~12장― 목차 ―9장 특 수 아 의 지 도10장 학 급 경 영11장 교 육 실 습12장 교 직 과 교 사제9장 특수아의 지도Ⅰ 내용요약 제1절 특수아의 정의-특수아 : 일반적으로 신체적․지적․사회적․정서적인 발달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면에서 현저하게 이탈된 아동.-특수아의 분류 : ①지적 발달의 과진과 지체에 따라 천재아와 정신박약아 ②의사소통능력에 장애가 있는 언어장애아 ③감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사업의 실천분야고 사회복지의 실천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연계,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이며,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정의들은 다소의 차별성을 가지고 있으며, 하지만 몇 가지 공통적인 사항들을 공유하고

  • 비행청소년 과시설 보호청소년의 교정 사회사업
  • 분석학적 이론: 프로이드는 어렸을 때에 적절한 자아가 발달하지 못하면 비행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Freud ② 학습이론: 비행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된다고 주장-Bandura ③ 좌절-공격이론: 좌절감이 공격적 반응을 유발시킨다고 주장-Dollard ⇒ 좌절을 경험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을 해소시키는 한 방법이 폭력이라고 보는 것 3) 사회학적 이론정의: 범죄를 일으키도록 영향을 미치는 사회구조적 결함에 초점 ① 아노미 이론: 범죄 행위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치료교육, 특수교육, 장애아교육 등이 있으나 시대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어 극히 이해하기 어려운 용어가 되고 있다. 촉진교육은 경도이거나 일시적인 학습지진아를 위한 교육이고, 치료교육은 회복 가능한 언어장애나 행동이상이 대상이 되며, 특수교육은 장애아 일반의 교육이라 하였다.프랑스에서는, 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사회적으로 적응하기가 어려운 자에 대한 교육 또는 지도라는 말로 표현되며, 학교․사회생활에서 부적응을 나타내는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