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 원인, 체제와 학습장애아의 부적응행동 및 학습장애아의 지도법, 학습장애아의 치료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사회복지학]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A+리포트)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D]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목차
-
Ⅰ. 개요
Ⅱ. 학습장애의 정의
Ⅲ. 학습장애의 원인
Ⅳ. 학습장애의 체제
1. 존재론적 체제
2. 미시 체제
3. 중간 체제
4. 외부 체제
5. 거시 체제
Ⅴ. 학습장애아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Ⅵ. 학습장애아의 부적응 행동
Ⅶ. 학습장애아의 어휘지도
1. 어휘의 개념
2. 어휘 지도의 중요성
3. 의미 있는 어휘 학습
Ⅷ. 학습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1. 대인관계 영역
2. 교수지원․중재 영역
3. 개인적 영역
4. 진단 영역
5. 전문적인 영역
Ⅸ. 학습장애아 지도법
Ⅹ. 학습장애아의 어휘지도 방법 및 방향
1. 어휘 지도의 방법
2. 어휘 지도의 방향
Ⅺ. 학습장애아의 치료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읽기, 쓰기, 셈하기의 능력에 있어 현저하게 지체되어 있는 아동들을 학습장애아로 진단하여 특수학급에 배치한다. 그래서 학습장애아에게 있어서 가장 뚜렷한 특징은 학업상의 문제이다. 학습의 지체는 곧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아동들의 인지 기능의 결함에 기인한다고 생각된다. 학습장애아들의 인지결함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상위인지 영역이다. 상위 인지란 그들의 인지에 대한 지식과 통제, 다시 말해 문제해결을 위해 알맞은 전략이 있음을 이해하고 또 과제 수행을 위해 그러한 전략을 조직화하고 통제하는 기능이다. 여러 학자들이 지적한 학습장애아들의 인지적 특징을 살펴보면, 인지는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의 사고나 문제해결을 망라하는 포괄적인 용어인데, 학습장애아동은 흔히 잘못 조직된 사고를 나타냄으로써 학교나 집에서 그들의 인생을 계획하고 조직하는데 문제를 갖게 된다. 학습장애아동은 어떤 과제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어떤 기능, 전략 및 자원이 필요한지에 대한 자각과 그리고 그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기 위해 자기 조정기제를 이용하는 능력에 문제가 있다. 학습장애아들에게는 시각적 그리고 청각적 지각 장애 현상이 나타나는데, 퍼즐게임이나 시각적 형태 기억, 철자의 전도, 비슷한 소리의 구별이 어려움 등이 지각장애 때문이라고 본다. 이들은 주의력이 결핍되어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주의산만하며, 타인의 말을 집중해서 듣지 않고, 모든 활동에 계획성이나 조직성이 결여되어 있다. 과제나 약속 같은 것을 기억하는데 문제를 나타낸다. 학습장애아들의 기억상의 결함을 많은 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데, 이러한 기억의 결함은 기억전략을 사용하지 않음에 기인한다고 한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아동들은 외워야 할 단어들을 비슷한 성질의 무리로 나누어 외운다거나, 복창 등의 방법을 통해 외우나 학습장애아들은 이러한 전략들을 사용치 않는 것으로 나
- 참고문헌
-
1. 김영환(1996), KISE 학습장애 선별척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2. 강위영(1996), 특수교육에서 본 학습장애아의 특성, 학습장애 연구 제 12권
3. 김동연외(1994), 컴퓨터지향수업이 장애아동의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 재활과학 연구
4. 강위영․정대영(1995),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5. 문향(2000),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수학 문장제 코스웨어의 개발 및 적용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6. 이소현․박은혜(2001), 특수아동교육 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서울 지학사
7. 정대영(1991), 학습․정서장애아와 정신지체아의 일반 및 변별적 인지요인 분석,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정영숙(1997), 컴퓨터 보조 학습(CAI)을 통한 수학 학습장애아의 연산 능력 신장, 현장연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