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통법] 증권업, 은행업, 보험업에 대한 자본시장통합법의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자본시장 통합법이 증권업에 미치는 영향
➀ 부정적 영향과 대비책
➁ 긍정적 영향
➂ 결론
3. 자본시장통합법이 은행업에 미치는 영향
➀ 부정적 영향
➁ 부정적 영향에 대비한 은행의 변화 예상
➂ 긍정적 영향
➃ 결론
4. 자본시장통합법이 보험업에 미치는 영향
➀ 부정적 영향
➁ 긍정적 영향
➂ 결론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서론
‘금융통합’, ‘금융겸업화’, ‘종합금융화’등 금융업이 서로 합쳐지는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사용되고 있다. 경쟁이 심화되는 금융 산업 속에서 각 금융기관들이 지속적인 수익과 생존의 어려움을 느끼게 되면서 금융규제의 완화를 정부에 요구하게 되었고 법을 넘지 않는 선에서의 업무 확장을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금융 산업 내에서의 요구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금융 산업의 경쟁력을 위해서도 금융통합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금융통합의 가장 큰 목적은 효율성 제고 즉, 비용의 절감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소비자의 거래비용과 공급자의 공급비용, 감독자의 관리비용등이 과거에는 중복적으로 사용되게 되었지만 금융통합을 이루게 되면 비용의 절감을 통한 효율성을 제고 시킬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각종 금융혁신이 가능하다. 각종 신상품의 개발, 결제기능, 리스크관리, 가격정보제공기능 등 여러 가지 금융혁신을 통해서 금융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금융통합과 관련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다.
유형
특징
금융업내 사례
Financial Convergence
(자생적) 기능 동질화
유사금융상품 개발, 겸매
업무영역 확대
Financial Integration
의도적 결합 및
별개기능 수행
금융상품 패키지화
(일본의) 금융그룹화
Financial Consolidation
지배력과 안정 도모하는 대형화
금융기업간 합병
(한국의) 금융그룹화
현재 우리나라는 이러한 금융통합의 유형중 3번째 유형의 금융통합을 하고자 정부 차원에서 자본시장통합법을 내놓았다. 자본시장통합법이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로서 2007년 7월 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법률은 증권거래법, 간접투자자산 운용업법, 선물거래법, 신탁업법, 종합금융회사에 관한 법률 및 한국증권선물거래소법 등 6개 자본시장 관련 법률을 통합한 것으로써 총 449개 조문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법률이고 우리 자본시장을 규율하는 단일 법률이다.
자료평가
- 여러 금융권에 대한 자통법에 대한 내옹을 분야 별로 알수 있게 되어 좋았다;.
- kazuya0***
(2010.07.05 20:39: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