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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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전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 전환교육의 일반적인 개념
2. 진로교육, 직업교육, 전환교육
3. 장애인 진로교육으로서의 전환교육(transition)
4. 전환교육의 목적
5. 우리 나라 전환교육에서 고려할 점

2절. 전환교육의 기초 이론
1. 진로 발달 과정과 지도 내용
가. 진로 발달 과정
나. 진로 발달 과정별 전환교육 내용
다. 학교급별 전환교육 내용
2. 개인의 특성과 직업 선택과의 관계
가. 지능과 직업
나. 적성과 직업
다. 성격(혹은 인성)과 직업
라. 흥미와 직업
마. 신체적 조건과 직업
바. 기타 요인들과 직업

3. 전환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개별 욕구 진단
가. 일반 적성검사(general aptitude test battery : GATB)
나. 비독해 적성검사(nonreading aptitude test battery : NATB)
다. 분류 적성검사(differential aptitude test : DAT)

3절.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작성 및 지원
1.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작성을 위한 지도 내용 추출

가. 과제 분석을 통한 전환교육 관련 내용 추출
⑴ 일상생활 기능 ⑵ 사회적 기능
⑶ 작업 기초 및 수행 기능
⑷ 직업 기능

2.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작성․활용
가. 유․초등부(진로인식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⑴ 기본 방향 ⑵ 실천 방법
⑶ 전환교육의 내용
나. 중학부(진로탐색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⑴ 기본 방향
⑵ 실천 방법
⑶ 전환교육의 내용
다. 고등부나 전공과(진로준비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⑴ 기본 방향
⑵ 실천 방법
㈎ 학교의 역할
㈏ 학부모의 역할
㈐ 지역 사회 역할
⑶ 전환교육의 내용
3. 전환교육 실천을 위한 학교의 지원과 역할
가. 학교장, 교감의 지원과 역할
나. 통합학급(교과 담당) 교사의 지원과 역할
다. 특수학급 담당 교사의 지원과 역할

4절. 전환교육의 주요 영역과 교육방법
1. 기능적인 생활중심교육과정
2. 지역사회 교육 프로그램
가. 지역사회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
(1) 전반적인 생활기술까지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기능적인 교육방안
(2) 다양한 직종에 맞는 직업교육과 훈련을 시킬 수 있는 방안
(3) 전공과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나. 지역사회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 방안
(1) 특수학교(급)와 관련기관이 협력하여 실시하는 방안
(2) 교육청소속의 순회직업교사가 실시하는 방안
(3) 지역사회 특수교육센터로서의 특수학교가 실시하는 방안
(4) 지역사회 안에 전공과 학급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방안
다. 지역사회 직업훈련 프로그램 개발 과정
3. 부모의 참여
4. 관련기관과의 협력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장애학생들의 진로교육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실적이지 않고, 관주 도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그 효과도 굉장히 미미한다. 1980년대에 도입된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전환운동”이 장애학교에서 진로교육적 차원에서 전환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매년 제출하고 있는 특수교육연차보고서(2007)에 따르면 2007년도 특수학교 고등부 졸업생 1,982명 중 취업생은 901명이며, 미진학미취업자수가 535명이다. 미진학미취업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전공과나 대학입학자수로 보면 될 것이다. 교육부에서는 2006학년도 137개 특수학교 고등학교과정 졸업생 1,982명 중에서 취업을 한 학생은 901명으로 취업률은 45.5%이며 2006학년도 취업률 27.3%에 비해 18.2% 증가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취업자들 중의 시각장애학교 졸업생인 주진로인 이료(시각장애 졸업생 중 80%이상)와 최저임금을 받는 단순 노동직에 종사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아직도 많은 부분 열약하고 미흡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졸업시점의 진로상황을 보고하게 되는 것이므로 미진학미취업자수는 보고된 숫자 그 이상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장애학생들은 학교를 졸업하고 다시 가정이나 시설로 돌아가 의존적이고 고립된 생활을 하고 있다. 특히 지적능력과 적응기술에 제한성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학생들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장애학생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성인생활 적응에 필요한 훈련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매우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당면 과제는 장애학생이 학교에 다닐 때에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받게 하여 그들이 최대한 자립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1997.
국립특수교육원, 경도장애 학생 전환교육의 실제(Ⅰ), 국립특수교육원, 1997.
국립특수교육원, 기능적 생활 중심 지도 프로그램, 국립특수교육원, 1995.
국립특수교육원, 장애 학생의 학교에서 사회로의 전환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2000.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 요구 학생 진로교육 강화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1996.
교육인적자원부 (2002, 9). 2002년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2003, 2). 제2차 장애인 복지발전계획 5개년 계획(안): ‘특수교육발전종합계획(’03-‘07).’
김진호 (2002). 장애학생의 전환교육을 위한 지역사회훈련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적용방안. 특수교육학연구. 37(2), 25-40.
구본권 외 9명((2000).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조춘기(2000),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원장, 특수학급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한 전환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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