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TV] 텔레비전(TV)의 성격, 특성, 장단점, 다양성과 텔레비전(TV) 시청기법 및 향후 텔레비전(TV)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대응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중매체의 특성

Ⅲ. 텔레비전의 성격
1. 주파수의 할당
2. 네트워킹

Ⅳ.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의 특성 및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텔레비전 방송의 다양성

Ⅵ. 매스미디어와 폭력성

Ⅶ. 텔레비전 시청기법

Ⅷ. 향후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대응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텔레비전의 기능과 그것으로 구현되는 미래상에 관한 아이디어들과 문화적인 상상(cultural imagery)은 이미 19세기에 존재하고 있었다. 특히 19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전기적인 자극을 통해 언어적인 기호들을 전송하는 전신의 발명은 TV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참고점이 되었다. 예를 들어 그리푸스르드는 노르웨이어 사전에서 TV를 의미하는 단어는 ꡐ사진-전보ꡑ(picture-telegraphy)였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한바 있다. 마르코니가 전신을 발명하고 벨이 전화기를 공공에서 시연한 이후, 소리와 함께 이미지를 먼 곳으로 무선으로 전송하고자하는 인간의 꿈은 상상력과 기술면에서 한 단계 넘어선 추동력을 얻게 된다. 즉 초기의 텔레비전은 일종의 팩스머신과 같은 전신을 통해 사진을 전송하는 기계(copying telegraph)로 연구되기도 했고, 1870년대의 전화의 발명은 정보를 원거리를 넘어서 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더욱 신장시킴으로써, 현상수배자나 훔쳐진 물건의 사진, 지문, 신문기사와 같은 컨텐츠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TV를 연구하는데 심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동시에 TV는 신기한 시각기계나 미래적인(futuristic) 영상을 구현하는 기계로서 실험실에서만 연구되었던 것이 아니라, 대중적인 영역과 저널리즘의 장에서도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었다. 예를 들어서 19세기 후반의 유럽에서 발간돤 시사만화나 단편소설들은 집안의 벽에 장식된 TV를 통해서 먼 곳의 낯설지만 매혹적인 광경을 즐기거나, 운동경기를 직접 경기장을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관람하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과 소통하는 가능성들에 대한 희망과 욕망을 피력해내고 있었다. 프랑스의 문호인 폴 발레리는 1928년에 ꡐ물이나 개스 그리고 전기가 우리의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서 먼 장소에서 집으로 배달되듯이, 간단한 손동작만으로도 나타나거나 사라질 수 있는 시각적이고 음성적인 이미지들이 집으로 배달될 것이다ꡑ라고 예상했다(Friedberg 2004). 발명왕으로 잘 알려진 토마스 에디슨은 이미 1890년대에 먼 곳의 사진과 소리를 원거리를 지나 직접 전달할 수 있는 기구를 몇 달 이내에 공개하겠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다(Gripsrud 2002). 물론 이러한 에디슨의 말은 당대의 기술적인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했다기 보다는 대중적인 관심을 끌려는 마케팅의 전형적인 표현이었지만, 이미 대중적인 영역에서도 TV에 관한 논의와 TV로 매개되는 미래적인 삶에 관해 다수의 담론들과 사회적인 관심들이 존재했고, 신문이나 문학작품과 같은 대중적인 장르들을 통해 TV에 대한 상상력과 기대들이 표출되고 있었음을 시사해준다.
단적으로 말해서 20세기 초엽에서 2차대전 기간 동안의 텔레비전은 ꡐ먼 곳의 광경ꡑ(seeing over the horizon)과 삶을 보고자하는 인간의 욕망을 물질적 그리고 제도적으로 실
참고문헌
송기환(1989) : 아동의 TV광고수용행동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심상용(2002) : 소비자 관점의 지상파 디지털 텔레비전 정책마련을 위한 과제, YMCA 2002년 3월 방송정책 토론회
윤희중(1991) : TV광고가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이화진(2000) : 지상파 방송사의 DTV 운영과 편성전략, 방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접광고] 간접광고의 현황과 쟁점
  • 프로그램의 출연자가 입은 의상, 소품 등은 바로 매출의 증대로 이어지곤 한다.TV 속의 PPL은 흔히 광고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인 커머셜테인먼트(commercial tainment, 로빈 앤더슨1995년)로 불린다. PPL은 자사 제품을 효과적으로 선전하려는 기업과 수익을 늘리려는 방송사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결과 급속하게 발전해 왔다. 특히 시청률이 높은 주시청시간대에는 많은 광고물이 한꺼번에 노출되므로 광고에 대한 주목도나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

  • [광고] 광고의 개념, 특성, 기능, 종류, 역사와 광고의 장단점, 효과 및 향후 국내 광고의 전망 분석(미국의 사례)
  • 광고의 개념, 특성, 기능, 종류, 역사와 광고의 장단점, 효과 및 향후 국내 광고의 전망 분석(미국의 사례)Ⅰ. 서론Ⅱ. 광고의 개념Ⅲ. 광고의 특성Ⅳ. 광고의 기능 1. 광고의 의식변화 기능 2. 의사소통 촉진 기능 3. 인지적 발달기능 4. 정서함양 기능 5. 사회발전촉진 기능 6. 공공복지증진 기능 Ⅴ. 광고매체의 종류1. 인쇄매체(Print) 광고1) 신문2) 일반잡지3) 전문지2. 옥외, 교통광고1) 교통광고2) 옥외광고3) 기타옥외 광고3. 극장광고4. DM(direct

  • [디지털방송]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역할과 기대효과,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현황과 문제점, 외국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성공 사례,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서비스 방향 분석
  • 방송사 측면3. 정부 측면4. 전자․정보통신 산업계 측면Ⅳ.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기술표준 선정Ⅴ.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현황Ⅵ.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의 문제점1. 디지털 TV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문제 2. 매체 사용환경과 사용방식의 문제 Ⅶ. 외국의 디지털지상파방송(지상파디지털방송) 성공 사례1. 디지털 전환 과정1) 디지털 전환 관련 홍보사업2) 디지털 전환 구상 및 일정3) 주파수 배분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특성①스포츠 마케팅과 일반 제품 마케팅의 차이무엇보다도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라는 유무형의 상품이 소비되는 대상이 일반 팬소비자와 기업소비자로 이원화 되어있으며, 이들 간의 benefit이 다르다는데 가장 큰 특징이 있겠다. 즉 스포츠는 일반 팬 소비자들에게 경기, 선수, 시설, 용품,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며, 소비자들이 이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게 되는 것이다. 반면 기업들에게 있어서는 스폰서권리가 제공되며(방송의 경우 중계권이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한국 교육 방송공사 목차Ⅰ.서론Ⅱ. 한국교육방송공사 개요1. 설립근거2. 주요연혁3. 임원 및 조직 현황4. 채널현황Ⅲ. 교육방송의 경영과 경영혁신1. 2008년 경영 방침2. 경영혁신 주요 사례Ⅳ. 재무현황Ⅴ.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Ⅰ. 서론 한국교육방송공사는 텔레비전과 라디오 및 위성을 통한 교육방송의 실시, 방송시설의 설치운영 및 관리,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사업, 교육 관련행사 등의 주관 및 국제교류, 교육방송에 대한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