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채널, 국민참여방송] 국민참여채널(국민참여방송)의 유형, 모델 고찰과 외국과 우리나라의 국민참여채널(국민참여방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국민참여채널(국민참여방송) 편성 원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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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민참여 채널의 유형/모델
1. 국민참여 채널의 유형
2. 국민참여 채널 관련 법제
3. 재정구조

Ⅲ. 외국의 국민참여 채널 사례
1. 외국 주요 국민참여 채널의 특성
2. 외국 국민채널의 편성원리
1) 무차별 액세스형
2) 지역사회 요구 중심형

Ⅳ. 우리나라의 국민참여 채널 사례

Ⅴ. 향후 국민참여 채널의 편성원칙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신문, 방송을 비롯한 언론미디어는 지금까지 공공영역이나 시민사회에 의해 운영된 적이 없다. 오랜 동안 정치권력의 통치 수단으로 기능하다가 자유화되어 ꡐ권력집단ꡑ이 된 것도 최근의 일이다. 신문은 아직도 ꡐ침묵의 카르텔ꡑ에 묶여있고 방송은 ꡐ국정홍보 수단ꡑ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990년대 중반이후 이러한 언론파시즘에 대한 시민사회 영역 혹은 시청자 영역의 도전도 만만치 않게 이어지고 있다. 신문사 건물에 달걀을 던지거나 불매운동을 벌이기도 하고, 특정 방송사에 대해서는 재허가 저지운동을 벌이기도 하고 나아가서는 국민이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는 ꡐ국민주방송ꡑ 설립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정치권력의 힘의 논리와 경제권력의 자본의 논리에 철저하게 종속되어 있는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구조를 바꿀 수 있는 방법으로 공영방송의 정상화, 시민액세스 방송의 제도화, 대안 방송사 설립 등 세 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이는 국민참여 방송이 운영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첫째로 기존 공영방송을 명실상부한 공공서비스방송으로 재편하는 것이다. 한국 방송은 지금까지 언제나 공공성과 공익성을 강조하는 공영중심의 구조였지만 공공미디어로서 제기능을 다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를 명실상부한 공공서비스 방송으로 만든다면 현재보다는 크게 나아진 방송 환경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계적 공영방송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영국의 BBC나 일본의 NHK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공영방송은 국가나 정치권력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는 데다가 자본의 영향력이 나날이 확장됨에 따라 공영모델이라는 것 자체가 거의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둘째, 시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액세스 프로그램과 액세스 채널을 확보하는 방법이다. 미디어테크놀로지의 발전으로 다채널 방송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시청자 대중이 직접 참여하는 퍼블릭 액세스 프로그램이나 퍼블릭 액세스 채널을 제도화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또한 시민사회의 전반적 성숙과 저렴한 디지털 비디오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방송 프로그램의 수동적 소비자이던 시청자들이 직접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송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도 마련되고 있다. 기존의 지상파 방송을 통해 시청자가 제작한 영상물을 방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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