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신학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사적 배경
2. 자유주의 신학의 일반적 특징
3. 알버트 슐라이에르마허(A. schleiermacher:1768-1834)
4. 칸트와 칸트학파(Kantian School)
5.헤겔과 헤겔학파(Hegelian School)
6. 한국 교회와 자유주의
7. 나가는 말

본문내용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은 종교 개혁적 전통에 대한 도전으로 나타난 운동이다. 신앙, 은총, 그리스도, 성서 중심의 종교개혁 전통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이성 중심의 철학적 영향과 자연과학적 발전에 힘입어 이성적, 합리적 신학 해석을 도모하였다. 이것은 경건주의 운동과 서로 갈등을 일으켰다. 이러한 자유주의적 신학 형성은 18세기 철학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영국의 이신론(理神論)이다. 이신론은 이성에 의해 종교를 재해석하고 성서의 특수계시를 부인하며 종교의 보편성을 주장하고 하나님을 시계제조업자(watch maker)로 생각한다. 하나님이 역사를 만드신 다음 전혀 역사를 섭리하거나 간섭하지 않으신다. 대표적인 학자들은 메튜틴달, 토마스 첩, 로드 허버트 등이 있다.

둘째로, 18세기 프랑스의 자연주의(naturalism)가 또한 19세기 자유주의 신학 태동에 영향을 주었다. 부자와 빈자, 종과 주인의 대립으로 나타나는 현대 사회의 타락상을 지적하고 자연에로의 복귀를 구원으로 생각한다. 자연 계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제도와 교리의 종교를 부인하며 유대교 등 다양한 종교와의 대화를 시도하고 자연종교(하나님의 선에 복종하는 종교)를 구현하려고 한다. 대표적 자연주의자들로 볼테르, 루소 등이 있다.

셋째로, 18세기 독일의 합리주의(rationalism)이다. 성서의 합리적 해석, 곧 신화와 초자연적 기적을 부인하며, 이성을 선하게만 봄으로써 원죄성을 부인하고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하며, 역사적 예수만을 인정한다. 또한 유토피아적 왕국을 꿈꾸는 도덕적 종교를 주장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신학] 역사의 신학
  • 신학도 이러한 풍토로 되면서 계몽주의 운동이 근대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반발적인 작용으로 등장한 것이 역사주의다(항상 시대마다 시대 흐름에 반대적인 세력이 있기 마련이다).이러면서 18세기 계몽주의와 19세기 역사주의, 실증주의가 세력을 얻으면서 많은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등장하고, 신학이 급속도로 타락하게 된다.특히, 19∼20세기초의 자유주의신학은 그 전성기를 맞이하였는데, F.E.D.슐라이어마허) 슐라이에르마

  • 감상문 역사를 살다를 읽고
  • 신학교로 인준하였다. 하지만 보수 교권주의자들은 조신을 자유주의신학, 친일 교육기관으로 매도하였다. 이렇듯 남북 장로교회의 재건에 있어 가장 큰변수로 작용한 것이 북한에서 종교 박해를 피해 내려온 종교 지도자들과 본국으로 귀환하였다가 다시 한국으로 돌아온 외국 선교사들이었다. 보수 교권주의자들과 외국 선교사들의 불법적인 총회 운용으로 38회 호헌 법통 총회로 한국 기독교 장로회는 시작되었고 새 역사 운동을 시작하였다. 이런

  • 변선환과 박아론의 교회 밖 구원 논쟁이해 - 논쟁 전개 과정을 중심으로 신학사상 고찰 - 한국교회신학사상사
  • 신학을 주장하는 변선환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박아론, 「기독교 밖에는 구원이 없다」, (월간 목회 10월호, 1977), 58-63변선환과 박아론의 두 번째 논쟁에 대해서, 서정민은 변선환이 신정통주의 신학자 “칼 바르트의 후기 기독론을 인용한 부분” 각주 17번 참고.에서 그가 칼 바르트의 신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즉, 바르트는 방법론에 있어서 개방성을 열어둔 것이지, 자유주의신학을 완전히 수용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 오토로부터 바르트와 틸리히까지
  • 오토로부터 바르트와 틸리히까지 바르트: 제한적이고 정선된 범위 내에서 오토를 해석 신은 너무나 접근 불가능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오로지 신으로부터의 계시만이 신뢰할 만한 종교적 지식을 제공한다. (신 정통주의 운동의 주창자) 「신 정통주의 자유주의 신학운동 다음에 일어난 것이며, 인간과 신은 다르다. 인간이 구원 받는 길은 오직 신만이 할 수 있다. 신과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성경(계시), 성서를 신의 계시에 대한

  • [기독교교육사상사] 인간성장과 사회화를 장(場)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진보적 종교교육)
  • 1. 사상적 계보1) 신학-자유주의 신학2) 교육철학-이상주의와 실용주의3) 교육방법-존 듀이의 도구주의2. 종교교육협회와 대표학자1) 종교교육운동과 종교교육협회2) 대성자-조지 알버트 코우3) 대변자-해리슨 엘리옷3. 평가1) 긍정적 평가2) 부정적 평가3) 기독교교육적 적용《참고문헌》은준관, 「교육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6)박화경, 「하나님나라와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6)본 서(書)에서는 인간성장과 사회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