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패션스타일, 의류시장] 패션(패션스타일)의 개념, 특징과 패션(패션스타일)의 유형, 특성 및 의류시장의 성장과 의류시장 선결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패션의 개념

Ⅲ. 패션의 특징

Ⅳ. 의복 색채의 성격
1. 빨간색
2. 주황색
3. 노란색
4. 녹색
5. 파란색
6. 보라색
7. 핑크색
8. 흰색
9. 회색
10. 검정색

Ⅴ. 패션 라이프스타일의 유형 및 특성
1. 유행민감형
2. 품질중시형
3. 실용중시형
4. 소극추종형
5. 유행무관심형

Ⅵ. 컨버터의 개념 및 역할

Ⅶ. 국내의 주요 아울렛

Ⅷ. 의류 시장의 성장과 선결 과제
1. 의류 시장의 성장
2. 선결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패션 척도 개발을 위해서 패션제품의 물리적 속성뿐만 아니라 심리적 속성을 규명하는 작업에서 더욱 중요할 수 있다. 왜냐하면, 패션이란 총체적 예술로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있는 이미지가 그 상품적 가치를 결정짓는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총체적 의미는 상품적 가치로서 규정되어 지지만, 이는 문화적인 의미를 전달하고,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문화적인 의미란 가치나 규범 혹은 공유된 신념 같은 것을 말한다. 문화적 의미는 문화적으로 구성된 세계에서 이 의미를 수용해내고 해석해낸 디자이너에 의해 제품 속으로 투여되게 되는 것이다. 패션이미지도 마찬가지이다. 패션이란 문화적 이미지를 자신의 관점에 따라 해석해낸 디자이너의 작품이며, 이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의미가 곧 제품이 갖는 패션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제품과 달리 의복은 자아의 반영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의복을 입는 이는 자신의 자아를 의복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 제공하고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상징을 보고 그에 대해서 판단하고 이해하게 된다. 이는 패션이라는 것이 다른 의사소통 수단과 달리 맥락 의존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이때 디자이너는 문화적으로 통용되며 개별 소비자에게 특정한 의미를 제공하는 상징, 혹은 심리적 의미(패션 이미지)를 자신의 작품에 반영하게 된다. 이러한 이미지는 심리학적인 측면에서는 사회적 표상(social representation)으로서 해석된다. 동일한 문화권내에 있는 디자이너가 모두 개별적일 수도 있으나, 이들 문화권내의 디자이너들은 공통적인 특성과 각기 개별적인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Sivik, 1997), 이러한 공통성을 기반으로 한 개별성이 패션이미지를 창출해 낸다고 할 수 있으며,
참고문헌
* 강명구/1994,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 김영자/1992, 패션 디자인, 경춘사
* 김명자/1986, 의상학 총론, 학문사
* 김은애 외/2000, 패션소재기획과 정보, 교문사* 디디에 그룸바크 지음․우종길 옮김/1994, 패션의 역사, 창
* 박재홍/1995, 신세대의 일상적 의식과 하위문화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사회학
* 이은영/1997, 패션마케팅, 교문사
* 염혜정․조규화/1992, 한국 신세대의 복식양식 -1980년대 신문과 잡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
* 이전숙 외 3명/2003, 현대인의 패션, 교문사
* 이난숙/1988, 패션정보의 수집 및 분석활용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장애란외 2인/2000, 패션코디네이션, 예학사
* 최재환/1997, 패션마케팅 전략, 한언
* 최채환 지음/2003, 패션마케팅, 지식창고
* 한은주/1993, 의류 통신판매시 소비자의 위험지각과 영향변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전문할인점(CATEGORY KILLER)의 현황 및 전망
  • 시장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약 17조5천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처음으로 백화점 시장을 앞지를 것이라는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그러나, 국내에 할인점이라는 업태가 들어온 지 딱 11년 만인 올해 드디어 백화점 시장규모를 추월할 전망이다. 올해 할인점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 성장한 19조5천억원으로 예상된다. 특히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소매시장 및 타 업태의 성장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돋보이는 수치이다. 그 결과 소매시장

  • 전문할인점의 국내현황과 발전전망
  • 시장규모는 지난해 기준으로 약 17조5천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처음으로 백화점 시장을 앞지를 것이라는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그러나, 국내에 할인점이라는 업태가 들어온 지 딱 11년 만인 올해 드디어 백화점 시장규모를 추월할 전망이다. 올해 할인점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1% 성장한 19조5천억원으로 예상된다. 특히 경기침체의 직격탄을 맞고 있는 소매시장 및 타 업태의 성장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돋보이는 수치이다. 그 결과 소매시장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3) 해외시장의 현황 및 특징 (4) 유통산업 구조변화와 제3자물류 (5) 전자상거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패션 디자이너35. 해외영업부분-135-1. 해외영업부분-236. 자동차업종영업 / 사무직37. 비서직 / 경력38. 식품 영업직 - 경력39. 건축설계40. 무역회사-140-1. 무역회사-241. 시공/토목 회사42. IT업계지원 -142-1. IT업계지원 -243. 통역 / 해외업무44. 무역회사45. 웹기획부분46. 의류판매분야47. 웹마스터48. 품질관리 분야49. 마케팅 부서-149-1. 마케팅 부서-249-2. 마케팅 부서-350. 웹프로그래머51. 교직 입사지원서52. 카피라이터지원-152-1. 카피라이터지원-2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및 경 력 사 항발 령 청- 경력사항 -- 자격증 -☙ 자기 소개서* 성장과정* 본인의 성격(장. 단점 및 특징)* 인생관(생활신조) * 지원동기* 담당할 업무에 대한 지식/경험 이 력 서성 명(한글) (한자) 주 민 등 록 번 호 생년월일서기 년 월 일 (만 세)호적관계호주와의관계 호주성명현 주 소우편번호 : □□□ - □□□긴급연락전화 : 호출 : 년월 일학 력 ・ 전 공 심 화 과 정 ・ 자 격 발 령 청2000자 격 사 항위의 내용이 사실과 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